books

  • 학술행사
    • 연간일정
    • 행사안내/프로그램
  • 제지기술자정기교육
    • 연간일정
    • 교육안내/안내프로그램
 제51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결과보고
 2018-05-02 오후 2:33:47  90
   

제51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결과보고 



지난 3월 14일부터 16일까지 2박3일에 걸쳐 대전 아드리아호텔에서 “차세대 테크노 리더를 위한 제지공정 이론과 실무”라는 주제로
제51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 제지회사 및 관련회사 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일정



▶ 3월 14일 (수) 


09:00-09:30 등록  
09:30-09:40 개회식, 강의 개요 소개 (교육팀장 : 박종문 교수) 
09:40-10:40 제지공정 개요 ? 습부와 종이품질 (충북대학교 박종문 교수)
10:40-11:00  휴 식 
11:00-12:00 제지공정 개요 ? 건부와 종이품질 (충북대학교 박종문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4:00 헤드박스 구조 및 기능 (서울대학교 윤혜정 교수) 
14:00-14:15 휴 식 
14:15-15:15 포밍 파트의 구성 및 기능 (서울대학교 윤혜정 교수)
15:15-15:30 휴 식 
15:30-16:30 포밍 파트의 효율적 운전 (서울대학교 윤혜정 교수)
16:30-16:45 휴 식 
16:45-17:35 포밍, 프레스, 드라이어 패브릭과 종이품질, 생산성 I (제이피에스 코리아(주) 김지학 대표) 
17:35-17:45 휴 식
17:45-18:15 포밍, 프레스, 드라이어 패브릭과 종이품질, 생산성 II (제이피에스 코리아(주) 김지학 대표) 
18:15~ 저녁식사
 
   
▶ 3월 15일 (목) 


07:30-09:00 아침식사 
09:00-09:50  압착탈수공정의 기작과 설비 (충남대학교 성용주 교수)
09:50-10:10 휴 식
10:10-11:00 압착탈수공정의 영향 : 품질과 생산성 (충남대학교 성용주 교수) 
11:00-11:20 휴 식 
11:20-12:00 질의응답 및 토론 (교육팀장, 강사) 
12:00-13:00 점심식사 
13:00-13:50 건조이론과 종이의 성질 (한솔제지 서동준 수석연구원)
13:50-14:05 휴 식
14:05-14:55 건조 에너지 절감 및 효율적 운전 (한솔제지 서동준 수석연구원) 
14:55-15:10 휴 식 
15:10-16:00 건조 공정의 효율적 운전 (한솔제지 서동준 수석연구원) 
16:00-16:15 휴 식 
16:15-17:05 캘린더링 - 이론과 실제 I (강원대학교 원종명 교수)
17:05-17:20 휴 식 
17:20-18:10 캘린더링 - 이론과 실제 II (강원대학교 원종명 교수)
18:10~ 저녁식사
 
  
▶ 3월 16일 (금) 


07:30-08:20 아침식사 
08:20-09:20 시뮬레이션을 통한 제지공정 합리화 I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
09:20-09:35 휴 식
09:35-10:35 시뮬레이션을 통한 제지공정 합리화 II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
10:35-10:50 휴 식 
10:50-11:40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위한 제지기술 I (전 한솔제지 손창만 박사)
11:40-11:55 휴 식 
11:55-12:45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위한 제지기술 II (전 한솔제지 손창만 박사)
12:45-13:45 점심식사
13:45-14:45 질의응답 및 종합토론 (교육팀장, 강사) 
14:45-15:00  수료증 수여 및 폐회식



■ 교육생 명단


 


- 강선구 무림페이퍼 ㈜


- 고창희 코오롱인더스트리㈜


- 권오빈 무림페이퍼 ㈜


- 김근오 솔레니스코리아 (유)


- 김대웅 한솔제지


- 김동인 무림페이퍼 ㈜


- 김명우 무림피앤피 ㈜ 


- 김문수 태아산업 ㈜ 


- 김성삼 한국제지 ㈜ 


- 김성환 무림피앤피 ㈜ 


- 김영욱 엔바이오니아


- 김왕규 한솔제지


- 김윤재 청우테크


- 김은혜 한국제지 ㈜ 


- 김재범 한국조폐공사


- 김정무 한솔제지


- 김종일 아세아제지


- 김종한 무림페이퍼 ㈜


- 나태수 한솔제지


- 남익현 휴비스


- 남혜경 무림페이퍼 ㈜


- 문승재 무림에스피 ㈜
 
- 문재관 무림피앤피 ㈜ 


- 박동준 ㈜수양


- 박민수 무림페이퍼 ㈜


- 박재형 솔레니스코리아 (유)


- 박현상 아세아제지


- 서지훈 무림피앤피 ㈜ 


- 서진덕 KT&G


- 송승호 한국제지 ㈜ 


- 송일환 송강산업 ㈜


- 안진영 무림피앤피 ㈜ 


- 양원구 무림피앤피 ㈜ 


- 양진철 KT&G


- 오응진 삼화제지㈜


- 윤지원 삼화제지㈜


- 윤해영 한국케미라화학㈜
 
- 이계홍 한국조폐공사


- 이수웅 인그리디언코리아


- 이양재 한국조폐공사


- 이재호 무림피앤피 ㈜ 


- 이종걸 한국제지 ㈜ 


- 이종일 ㈜ 고려제지


- 이종현 한국조폐공사


- 이주호 한국제지 ㈜ 


- 이창호 태아산업 ㈜ 


- 이혜우 한국제지 ㈜ 


- 장형규 홍원제지㈜ 


- 전인철 무림피앤피 ㈜ 


- 정봉조 ㈜이피텍


- 정호윤 한국조폐공사


- 조은영 한솔제지


- 채희재 삼화제지㈜


- 최건묵 한솔케미칼


- 최광혜 홍원제지㈜ 


- 최종석 제이피에스코리아㈜


- 한동균 무림페이퍼 ㈜


- 한동희 아세아제지


- 한만구 무림피앤피 ㈜ 


- 한만기 ㈜ 고려제지


- 현용철 한국조폐공사


- 홍현명 아세아제지


- 황선진 한국조폐공사


 



■ 설문지 결과


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 매우긍정( 68.3% ) 긍정( 51.2% )  보통( 4.8% )  미흡( 0% )  부족 ( 0% ) 


2. 본 교육이 귀하의 업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46.34% ) 긍정( 51.2% )  보통( 26.4% )  미흡( 0% )  부족 ( 0% ) 


3. 본 교육에 사용된 교재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 매우긍정( 58.5% ) 긍정( 53.6% )  보통( 9.7% )  미흡( 2.40% )  부족 ( 0% ) 
  
4. 본 교육에서 주제 별 강의시간의 분배는 적절 하였다.
   - 매우긍정( 53.6% ) 긍정( 48.7% )  보통( 19.5% )  미흡(0% )  부족 ( 2.4% ) 


5. 본 교육에서 제지공정 이론과 실무 과정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63.4% ) 긍정( 36.6% )  보통( 19.5% )  미흡( 0% )  부족 ( 2.4% ) 


6. 본 교육에서 강사들이 주제를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설명하였다.
   - 매우긍정( 56.1% ) 긍정( 48.7% )  보통( 17% )  미흡( 2.4% )  부족 ( 0% ) 


7. 귀하는 본 교육과정을 타인에게 추천 하시겠습니까?
   - 매우긍정( 56.1% ) 긍정( 46.3% )  보통( 17% )  미흡( 2.4% )  부족 ( 2.4% ) 
  


8. 본 교육 과목별 만족도와, 교육범위 또는 강의내용 변경을 희망하는 경우 그 내용을 아래 칸에 써 
  주십시오. *5: 매우 만족,  4: 만족,  3: 보통,  2: 불만족, 1: 매우 불만족
 
 - 제지공정 개요                            (4) - 압착탈수공정의 영향 : 품질과 생산성          (4)
 - 헤드박스 구조 및 기능                    (5) - 캘린더링 - 이론과 실제                         (4)
 - 포밍 파트의 구성 및 기능                 (4) - 시뮬레이션을 통한 제지공정 합리화      (4)
 - 포밍 파트의 효율적 운전                  (4) -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위한 제지기술     (5)
 - 포밍, 프레스, 드라이어 패브릭과        (4) - 압착탈수공정의 기작과 설비               (4)
    종이품질, 생산성                            
 ※기타 의견※
  -페브릭의 요구특성과 품질영향 정도에 대해 좀 더 설명 필요할 듯 하고, 해당maker에 대한 설명
   외 포괄적으로 설명이 필요할 듯 합니다. (포밍, 프레스, 드라이어 패브릭과 종이품질, 생산성)
  -이론적으로 계산할수 있다는 부분이 새롭고 설비 신설에 용이할 듯 하나, 공정상 시간 및 비용적
   측면에서 수시적용은 다소 불합리하고, 수학적 지식내용으로 이해가 다소 어려운 것 같습니다.
   (시뮬레이션을 통한 제지공정 합리화)


9. 본 교육은 제지공정 이론과 실무 교육 과정입니다. 향후 추가로 보다 심도 있는 교육내용을 수강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섬유특성과 종이 특성과의 관계 ( 2 )   -Wet End Chemistry    ( 1 ) 
   -코팅   ( 1 )   -표면사이징  ( 4 ) 
   -압착과 건조  ( 1 )   -계장 및 자동제어  ( 5 ) 
   -탈묵 및 조성공정   ( 5 )    -환경   ( 3 ) 
   -판지, 골판지   ( 4 )  
   -인쇄    ( 3 )        
   -기타 항목(Tissue 물성관련 교육,softness,리파이너 고해,리파이너 DDR, 바패턴, 재질 ,부원료 세부
사항,(코팅칼라원료),특수지사용,라텍스 등


10. 교육 참가자에 관한 사항
 
  * 교육 참가자의 연령대는 ?
    - 20-30세 ( 39% )  - 30-40세 ( 56.1% ) - 40-50세 (22% ) - 50세 이상(7.3% )
 
 * 교육 참가자의 제지회사 및 관련 회사 근무 경력은 ?
   - 1년 이하(39% ) - 5년 이하 (22% ) - 10년 이하 (22% ) - 10년 이상( 36.5% )


 * 직장에서 교육 참가자의 업무 분야는?
    - 생산직( 58.5% )   - 연구소( 29.2% )    - 영업?판매(9.7% )   - 경영( 0% )  
    - 기타 ( 19.51%, 기술개발,기획, 품질관리 등)


1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코멘트,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 이론에 대한 교육을 좀 더 늘렸으면 합니다.
   - 단계적으로 순서대로 진행 안된 것이 아쉬웠음.
   - 시뮬레이션 파트 보다는 사이징 또는 약품에 대해서 더 궁금한점이 남아 아쉬웠음.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모든 강사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년간 각 제지회사 견학 및 주제별 관련 교육이 신설 되었으면 합니다. 
   - 후 공정 업무를 맡고 있는데 이 교육을 통해 앞 공정의 기본원리를 조금 알게 되었음.
   - 교육 교재가 이전자료와 현재자료와 차이가 없습니다..
   - 여러 강사 초빙해서 강의 하시는데 현장직원보다 더 많이 공부하시고 질문에 답변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 전반적으로 강의 내용이 좋았음.
   - 전반적으로 제지기슬 이해에 대해 원활히 알수 있어 좋았음.
   - 알찬 교육 잘 받고 갑니다.
   - 전반적으로 종이공정에 대해 이해도가 논리와 의미가 있었음
   - 기본적인 제지 기술과 공정에 대해 이해 가능, 또한 제지용어에 대해서 알게 되었음
   - 매우 좋은 교육입니다. 좀 더 확대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시물레이션 교육은 현장과 거리가 좀
   - 금번 교육은 제지공정 전반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듣기 좋았고,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강의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고생 하셨습니다. 너무 만족스러운 교육이었습니다. 
   - 강의 구성이 좋았습니다.
   - 3박4일로 구성하여 제지회사 방문 등 기타 일정을 추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전반적으로 제지공정의 이해에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전반적인 제지공정 이해함.
   -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 wet-end 공정에 대해서도 많이 배우고 가는 시간이었습니다.


12.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적인 의견을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 Tissue 업체에서 지속적으로 참가해서 교육을 받을수 있도록 Tissue의 물성관련 주제로한 교육이 신설되었으면 좋겠다.
   - 강의에 역량이 있는 분들이 더욱 참여 해주셨으면 하고 대학생들에게 하는 교육이 아니라 생산직
     비전공자도 있기 때문에 강의방식을 바꿔주길 바란다.
   - 제지회사 방문하는 시간도 구성하였으면 좋겠습니다.
   - 강의 마지막 날 참가자들이 서로 애기하고 인사하는 시간을 만들어 주셨으면 합니다.
   -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교육이었다.
   - 현재 제지기술 및 트렌드를 반영하여 교육자료를 제공하면 좋겠음.
   - 지금 현재 프로그램편성도 만족합니다.
   - 현재 프로그램에 만족합니다.
   - 개인적으로 페이퍼, 원료 즉 펄프 공정에 대한 교육을 듣고 싶음.
   - 교육 참여자들이 서로 알아갈수 있는 시간을 갖을수 있도록 행사 필요하다고 생각됨.
   - 학회 내에서 제지용어에 대한 사전을 제작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기술 or 공정 설명 중 동영상으로 해 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교육 교재 뒤에 용어설명집을 추가로 해 주시면.....
   - 교육에 대한 이론과정은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고, 현재 진행에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타 회사와의 교류측면은 인사할 방안 등 여타 기회가 적어 많이 아쉽습니다.
     간단한 조별 실습 등이 잠깐이라도 있다면 만날 기회가 더 클 것 같습니다.
   - 지속유지 부탁 드립니다.
   - 늘 고생많으십니다.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감사드리고 제지기술발전에 큰 영향을 주는 프로그램
     앞으로도 많이 부탁 드립니다. 
   - 년간 교육 횟수를 늘렸으면 좋겠습니다. 가능 하시다면...
   - 학회 내에서 제지용어에 대한 사전을 제작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향후 초지공정 뿐만 아니라 코팅, 인쇄교육 등 다양한 주제 다뤘으면 좋겠습니다. 


  
 

 [참가접수신청마감]2018년 제지기술자 전문가교육 참가신청 안내(주제:티슈 제조공정의 이론 및 응용)
 [참가접수마감] 제51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참가신청 안내 (주제:차세대 테크노 리더를 위한 제지공정 이론과 실무)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