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4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결과보고
지난 6월 12일부터 14일까지 2박3일에 걸쳐 대전 인터시티호텔에서
“생산성 및 품질 향상을 위한 Wet End 화학의 원리와 실무”라는 주제로
제54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 제지회사 및 관련회사 기술자들과 관련학과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일정
▶ 6월 12일 (수)
09:00-10:00 등 록
10:00-10:30 개회식, 과정 및 강사 소개 (교육팀장 : 이학래 교육팀장)
10:30-12:00 웻엔드 화학 입문 (서울대학교 이학래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4:30 백수시스템과 공정수 관리기술 (강원대학교 류정용 교수)
14:30-14:45 휴 식
14:45-16:00 웻엔드의 평가 및 케미칼 활용극대화 기술 (서울대학교 이학래 교수)
16:00-16:15 휴 식
16:15-17:30 Wet end에서의 지층형성과 최신 초지기술 (서울대학교 윤혜정 교수)
17:30-17:45 휴 식
17:45-18:15 사례발표 및 토론 (진행자)
18:30~ 질의응답 및 저녁식사
▶ 6월 13일 (목)
07:30-08:30 아침식사
08:30-09:00 휴 식
09:00-10:45 보류향상제 종류와 작용기작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
10:45-11:00 휴 식
11:00-12:00 웻엔드 시뮬레이션과 합리화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4:30 웻엔드 케미칼의 트러블과 처방 (전 한국제지 대표이사 이복진 박사)
14:30-14:50 휴 식
14:50-16:20 사이징의 이론과 현장 경험 사례 (전 한국제지 연구소장 남기영 박사)
16:20-16:40 휴 식
16:40-18:00 최신 충전물 활용 기술 (경북대학교 이중명 교수)
18:00 ~ 질의응답 및 저녁식사
▶ 6월 14일 (금)
07:30-08:30 아침식사
08:30-10:00 염료와 형광염료 (경상대학교 이지영 교수)
10:00-10:15 휴 식
10:15-12:00 지력증강기술의 이론과 실제 (아진피앤피(주) 김진두 부사장)
12:00-13:00 점심식사
13:00-15:00 수료증 수여 및 폐회식 (팀장, 강사)
■ 교육생 명단
- 강래혁 무림페이퍼㈜ 진주공장
- 고명균 한솔제지㈜
- 곽재원 무림p&p㈜ 울산공장
- 구수임 서울대학교
- 권수진 서울대학교
- 권준혁 한솔제지㈜ 신탄진공장
- 권지훈 ㈜ 아진피앤피
- 김경록 무림p&p㈜ 울산공장
- 김덕환 ㈜ 수양
- 김도완 CJ제일제당
- 김동욱 한국제지㈜ 온산공장
- 김두현 태림페이퍼㈜
- 김명수 무림페이퍼㈜ 진주공장
- 김종열 세하㈜ 대구공장
- 김학범 세하㈜ 대구공장
- 김희영 ㈜ 아진피앤피
- 릴리멜라니 국민대학교
- 박광용 무림p&p㈜ 울산공장
- 박나영 국민대학교
- 박동준 ㈜ 수양
- 박상훈 서울대학교
- 박준영 날코코리아
- 박진영 무림p&p㈜ 울산공장
- 박희준 한솔제지㈜
- 배연호 ㈜ 고려제지
- 백성주 한솔페이퍼텍㈜ 담양공장
- 신희준 아세아제지㈜ 세종공장
- 안재석 한솔제지㈜
- 오강환 한솔제지㈜
- 오병한 한솔제지㈜
- 용성문 한국제지㈜ 온산공장
- 원동민 아세아제지㈜ 시화공장
- 원지수 엔바이오니아㈜ 제천공장
- 윤상수 한솔제지㈜
- 이경희 무림p&p㈜ 울산공장
- 이민형 한국제지㈜ 온산공장
- 이상열 엔바이오니아㈜ 제천공장
- 이서원 삼보과학㈜
- 이성필 날코코리아
- 이용진 무림페이퍼㈜ 진주공장
- 이용호 한솔제지㈜
- 이준혁 ㈜ 아진피앤피
- 이형규 국민대학교
- 인병민 아세아제지㈜ 시화공장
- 임 혁 한솔제지㈜
- 장웅기 엔바이오니아㈜ 제천공장
- 장현수 한솔제지㈜
- 정다솜 무림페이퍼㈜ 진주공장
- 정현석 무림페이퍼㈜ 진주공장
- 조명래 무림p&p㈜ 울산공장
- 조익준 태림페이퍼㈜
- 조재영 무림페이퍼㈜ 진주공장
- 주형구 한솔제지㈜
- 진윤탁 무림p&p㈜ 울산공장
- 차승환 신풍제지
- 최기범 ㈜ 고려제지
- 최종석 제이피에스코리아㈜
■ 설문지 결과
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 매우긍정( 34.8% ) 긍정( 63.1% ) 보통( 2.1% ) 미흡( 0% ) 부족 ( 0% )
2. 본 교육이 귀하의 업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30.3% ) 긍정( 60.8% ) 보통( 8.9% ) 미흡( 0% ) 부족 ( 0% )
3. 본 교육에 사용된 교재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 매우긍정( 25.4% ) 긍정( 59.1% ) 보통( 15.5% ) 미흡( 0% ) 부족 ( 0% )
4. 본 교육에서 주제 별 강의시간의 분배는 적절 하였다.
- 매우긍정( 19.1% ) 긍정( 50.8% ) 보통( 30.1% ) 미흡( 0.3% ) 부족 ( 0% )
5. 본 교육에서 Wet End 화학의 원리와 실무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38.4% ) 긍정( 57.2% ) 보통( 4.4% ) 미흡( 0% ) 부족 ( 0% )
6. 본 교육에서 강사들이 주제를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설명하였다.
- 매우긍정( 29.8% ) 긍정( 63.2% ) 보통( 5.3% ) 미흡( 1.7% ) 부족 ( 0% )
7. 귀하는 본 교육과정을 타인에게 추천 하시겠습니까?
- 매우긍정( 49.2% ) 긍정( 42.9% ) 보통( 7.9% ) 미흡( 0% ) 부족 ( 0% )
8. 본 교육 과목별 만족도와, 교육범위 또는 강의내용 변경을 희망하는 경우 그 내용을 아래 칸에 써 주십시오. *5: 매우 만족, 4: 만족, 3: 보통, 2: 불만족, 1: 매우 불만족
- 웻엔드 화학 입문 (3) - 백수시스템과 공정수 관리기술 (3)
- 웻엔드의 평가 및 케미칼 활용극대화 기술 (4) - Wet end에서의 지층형성과 최신 초지기술 (4)
- 보류향상제 종류와 작용기작 (5) - 웻엔드 시뮬레이션과 합리화 (3)
- 웻엔드 케미칼의 트러블과 처방 (5) - 사이징의 이론과 현장 경험 사례 (4)
- 최신 충전물 활용 기술 (3) - 염료와 형광염료 (4) - 지력증강기술의 이론과 실제 (3)
9. 본 교육은 Wet end 위한 교육 과정입니다. 향후 추가로 보다 심도 있는 교육내용을 수강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섬유특성과 종이 특성과의 관계 ( 2 ) -Wet End Chemistry ( 3 )
-코팅 ( 1 ) -표면사이징 ( 2 )
-압착과 건조 ( 4 ) -계장 및 자동제어 ( 4 )
-탈묵 및 조성공정 (4 ) -환경 ( 4 )
-판지, 골판지 ( 3 )
-인쇄 ( 4 )
-기타 항목
10. 본 교육이 진행된 장소와 식사 등에 대한 사항입니다. 불만족으로 표시한 경우 어떻게
개선되길 원하는지 건의사항에 적어주시길 바랍니다.
*5: 매우 만족, 4: 만족, 3: 보통, 2: 불만족, 1: 매우 불만족
(1) 교육 장소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 매우만족( 39.7% ) 만족( 54.1% ) 보통( 6.2% ) 불만족( 0% ) 매우 불만족 ( 0% )
(2) 교육에 제공되는 식사에 대한 만족도는?
- 매우만족( 32.4% ) 만족( 57.5% ) 보통( 10.1% ) 불만족( 0% ) 매우 불만족 ( 0% )
(3) 교육에 제공되는 다과에 대한 만족도는?
- 매우만족( 38.2% ) 만족( 60.1% ) 보통( 1.7% ) 불만족( 0% ) 매우 불만족 ( 0% )
11. 교육 참가자에 관한 사항
* 교육 개최 관련 정보는 어느 경로를 통해 얻게 되었는지 ?
- 학회 홈페이지 ( 4.2 % ) - 학회발송 홍보 이메일 ( 42.8% )
- 사내 상사 또는 교육담당자의 소개 ( 46.1% ) - 주변인의 추천 ( 6.9% )
- 과기총 홈페이지 ( ) - 기타 ( )
* 교육에 참가하게 된 배경 또는 이유는? (우선 순위로 1,2 표시, 중복 가능)
: 중복표기가 많아 숫자 산출 보다는 빈도수가 높은 것으로 표시하였음
- 주제가 흥미로움 ( ◎ ) - 현재 업무와 연관성 있음 ( ◎ )
- 사내 상사의 권유 ( ◎ ) - 향후 업무에 도움이 될 것 같음 ( ◎ )
- 사내 교육 점수 이수 ( ) - 기타 ( )
* 교육 참가자의 연령대는 ?
- 20-30세 ( 34.7% ) - 30-40세 ( 49.1% ) - 40-50세 ( 13.8% ) - 50세 이상( 2.4% )
* 교육 참가자의 제지회사 및 관련 회사 근무 경력은 ?
- 1년 이하( 9.3% ) - 5년 이하 ( 35.1% ) - 10년 이하 ( 39.8% ) - 10년 이상( 15.8% )
* 직장에서 교육 참가자의 업무 분야는?
- 생산직( 42% ) - 연구소( 43.1% ) - 영업․판매( 11.3% ) - 경영( 0% )
- 기타 ( 3.6% 품질, 사무직 )
12.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코멘트,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 만족스럽게 잘 받고 갑니다.
- 전반적으로 강의 내용이 좋았고 만족 스러운 교육 이었습니다.
- 강사님들의 눈높이에 맞춰 강의를 진행해 주신거 같아 유익했음.
- 관련 분야가 많아 적절하고 알찬 교육 이었음
- wet end 화학에 대한 이해도와 실제 사례들은 이해 하기 쉽고 집중해서 들을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 이번 교육을 통해 현장에서 궁금 했었던 부분을 다소 해소 할수 있어서 좋았다./
- 알찬 교육 이었습니다.
- 매 차 주제가 달라 공부하는 맛이 있습니다.
- 대학에서 배울수 있는 웻앤드 개론을 배웟음 합니다. 타 전공을 해서..그런 교육을 희망합니다.
- 교육에 대하선 만족하나 장시간의 강의는 집중하기가 힘듭니다. 중간에 틈틈히 쉬는
시간이 있었으면 합니다.
- 화학관련 내용을 탄탄하게 들을수 있어 좋았으나 웻앤드 물리작 설비적 내용이 적어
다소 아쉬웠습니다.
- 자료만 보고도 공부할수 있도록 자료에 설명이 더 있으면 좋을것 같다.
- 현장 위주의 교육이 좀 더 필요 할것 같습니다.
- 만족스러움
- 현업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사료 됩니다.
12.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적인 의견을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 수업시간 조절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실무사례를 참고하여 했으면 좋겠습니다.
- 교육의 기회가 더 자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년간 4회나 5회로 늘려주시면 안되는지..
- 프로그램 짜임과 식사 장소 숙박 다 맘에 들었습니다.
- 좀 더 다양한 주제로 개최 되었으면 좋겠음.
- 강의 시간이 1:30은 좀 긴것 같습니다.
- 필요한 몇몇 자료는 컬러인쇄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정기교육 년간 4회로 진행 해 주실 수 있는지요
- 1시간 30분 강의는 2시간으로 배정해 주실수 있는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