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제지기술자 전문가 교육 결과보고
주제: 차세대 신소재 나노셀룰로오스의 이해
지난 7월 4일부터 5일까지 1박2일에 걸쳐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게스트하우스 에서 “차세대 신소재 나노셀룰로오스의 이해” 이라는 주제로
2018년 제지기술자 전문가 교육이 제지회사 및 관련회사 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일정
▶ 7월 4일 (수)
09:00-09:30 등록
09:30-10:00 개회식, 강의 개요 소개 (교육팀장 : 윤혜정 교수)
10:00-10:30 나노셀룰로오스의 개요 (서울대학교 윤혜정 교수)
10:30-10:40 휴 식
10:40-12:00 셀룰로오스의 특성 (강원대학교 류정용 교수)
10:25-10:35 휴 식
12:00-13:00 점심식사
13:00-14:00 셀룰로오스 나노결정(CNC)의 제조와 특성 (1) (강원대학교 이승환 교수)
14:00-14:10 휴 식
14:10-15:10 셀룰로오스 나노결정(CNC)의 제조와 특성 (2) (강원대학교 이승환 교수)
15:10-15:30 휴 식
15:30-16:30 셀룰로오스 나노피브릴(CNF)의 제조와 특성 (1) (경상대학교 이지영 교수)
16:30-16:40 휴 식
16:40-17:40 셀룰로오스 나노피브릴(CNF)의 제조와 특성 (2) (경상대학교 이지영 교수)
17:40-18:00 질의응답
18:00~ 저녁식사
▶ 7월 5일 (목)
09:00-10:00 나노셀룰로오스를 위한 전처리 및 개질처리(1) (국립산림과학원 이선영 박사)
10:00-10:10 휴 식
10:10-11:00 나노셀룰로오스를 위한 전처리 및 개질처리(2) - TEMPO 산화 (한국화학연구원 신지훈 박사)
11:00-11:10 휴 식
11:10-12:10 나노셀룰로오스의 특성화 (서울대학교 권오경 박사)
12:10-13:10 점심식사
13:10-13:55 나노셀룰로오스의 활용 (1) -제지 산업 (서울대학교 윤혜정 교수)
14:00-14:45 나노셀룰로오스의 활용 (2) -기타 산업 (서울대학교 현진호 교수)
14:45-15:00 휴 식
15:00-16:00 나노셀룰로오스 관련 국내외 현황 및 전망 (서울대학교 이학래 교수)
16:00-17:00 종합토론 및 수료식
■ 교육생 명단
■ 설문지 결과 (가나다순)
- 권수진 서울대학교
- 김경민 경상대학교
- 김경연 SKC
- 김동섭 삼화제지(주)
- 김두현 (주)엔바이오니아
- 김문성 충북대학교
- 김병국 SK바이오랜드
- 김수동 한국조폐공사
- 김혜림 KCL
- 류재호 한솔제지(주)
- 릴리멜라니 국민대학교
- 문병근 KCL
- 박나영 국민대학교
- 박도한 (주)파켐코리아
- 박래권 (주)파켐코리아
- 박신영 서울대학교
- 박찬용 국민대학교
- 박태웅 경상대학교
- 박현지 서울대학교
- 박형근 한국제지(주)
- 배연호 고려제지
- 변대복 고려제지
- 서동준 한솔제지(주)
- 안상현 한솔제지(주)
- 안지윤 국립문화재연구소
- 어성제 태아산업(주)
- 원지수 (주)엔바이오니아
- 유창옥 (주)전주페이퍼
- 육심엽 서울대학교
- 은희수 한국제지(주)
- 이석호 서울대학교
- 이재성 아시아나노셀룰로오스(주)
- 이종규 (주)전주페이퍼
- 이종현 한국조폐공사
- 이창호 태아산업(주)
- 이초혜 (주)국일제지
- 이형규 국민대학교
- 이휘희 무림피앤피
- 임 건 무림에스피
- 임완희 서울대학교
- 정다희 전북대학교
- 정소윤 한국섬유개발연구원
- 정지윤 (주)국일제지
- 조원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조해민 경상대학교
- 차윤석 한창제지
- 최익선 한국제지(주)
- 최재훈 무림피앤피
- 최정락 한국섬유개발연구원
- 허용대 한국조폐공사
- 황유진 전북대학교
■ 설문지 결과
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 매우긍정( 56.1% ) 긍정( 46.3% ) 보통( 2.4% ) 미흡( 0% ) 부족 ( 0% )
2. 본 교육이 귀하의 업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46.3% ) 긍정(41.5% ) 보통( 14.6% ) 미흡( 2.4% ) 부족 ( 0% )
3. 본 교육에 사용된 교재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3?
- 매우긍정( 61% ) 긍정( 36.6% ) 보통( 7.3% ) 미흡( 0% ) 부족 ( 0% )
4. 본 교육에서 주제 별 강의시간의 분배는 적절 하였다.
- 매우긍정( 63.4% ) 긍정( 48.7% ) 보통( 7.3% ) 미흡( 2.4% ) 부족 ( 2.4% )
5. 본 교육에서 나노셀룰로오스 이해에 관한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48.7% ) 긍정( 41.5% ) 보통( 14.6% ) 미흡( 0% ) 부족 ( 0% )
6. 본 교육에서 강사들이 주제를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설명하였다.
- 매우긍정( 41.5% ) 긍정( 53.6% ) 보통( 9.7% )
7. 귀하는 본 교육과정을 타인에게 추천 하시겠습니까?
- 매우긍정( 58.5% ) 긍정( 34.1% ) 보통( 9.8% ) 미흡( 0% ) 부족 ( 2.4% )
8. 본 교육 과목별 만족도와, 교육범위 또는 강의내용 변경을 희망하는 경우 그 내용을 아래 칸에 써
주십시오. *5: 매우 만족, 4: 만족, 3: 보통, 2: 불만족, 1: 매우 불만족
- 나노셀룰로오스의 이해 (4) - 셀룰로오스 나노피브릴의 제조 및 특성 (4)
- 셀룰로오스 나노결정의 제조 및 특성 (5) - 나노셀룰로오스를 위한 전처리 및 개질처리(2)
TEMP 산화 (4)
- 나노셀룰로오스를 위한 전처리 및 개질처리(1) (4) - 나노셀룰로오스의 활용(1) - 제지산업 (4)
- 나노셀룰로오스의 특성화 (4) - 나노셀룰로오스 관련 국내외 현황 및 전망 (5)
- 나노셀룰로오스의 활용(2) - 기타산업 (4)
9. 본 교육은 차세대 신소재 나노셀룰로오스의 이해입니다. 향후 추가로 보다 심도 있는 교육내용을
수강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섬유특성과 종이 특성과의 관계 ( 2 ) -Wet End Chemistry ( 3 )
-코팅 ( 3 ) -표면사이징 ( 4 )
-압착과 건조 ( 2 ) -계장 및 자동제어 ( 5 )
-탈묵 및 조성공정 ( 3 ) -환경 ( 3 )
-판지, 골판지 ( 4 )
-인쇄 ( 5 )
-기타 항목( 초지기설비 및 운전, 고평량 지종의 (패키지용지) 활용과 물성 제어, 용도 제품별 제조
공정과 응용, CNC 또는 CNF 관련 어플리케이션 및 미래, 필러 (유기․무기)
10. 교육 참가자에 관한 사항
* 교육 참가자의 연령대는 ?
- 20-30세 ( 48.8% ) - 30-40세 ( 39% ) - 40-50세 (12.2% ) - 50세 이상(0% )
* 교육 참가자의 제지회사 및 관련 회사 근무 경력은 ?
- 1년 이하( 36.6% ) - 5년 이하 ( 24.3% ) - 10년 이하 ( 19.5% ) - 10년 이상( 17.7% )
* 직장에서 교육 참가자의 업무 분야는?
- 생산직( 2.4% ) - 연구소( 56.1% ) - 영업․판매( 4.8% ) - 경영( 4.8% )
- 기타 ( 24.3%, 대학원생 등)
1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코멘트,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 깊게 접하지 못했었던 나노셀룰로오스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술하고 이해할수 있었습니다.
국내의 연구동향이나 활용 현황에 대해 파악할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 나노 응용을 위해 다른 산업군과 조인하는 방향 및 조직화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 나노셀룰로오스 기초부터 활용까지 많은 정보가 있었음.
- 나노셀룰로오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내용 파악이 가능하였습니다.
- 나노셀룰로오스에 대해 여러 가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 평소 관심있게 보던 부분의 교육이라서 참여 하였습니다. 이런 교육이 유지되었으면 합니다.
- 전반적인 나노셀룰로오스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 됩니다.
- 나노셀룰로오스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배울수 있었다.
- 짧은 시간 동안 많은 내용을 배울 수 있어 좋은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생각 됩니다.
-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셀룰로오스 기초부터 CNF 또는 CNC 응용까지 두루 공부할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 CNF 기초 공부에 튼 도움이 됨.
- 나노셀룰로오스를 이해 할수 있는 좋은 교육 이었습니다.
- 신소재에 대한 아이디어가 참 좋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12.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적인 의견을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 회사 내 상사로부터 참여 권고 되었으면..
- 메일을 통해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나노셀룰로오스 교육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 타산업에서 수강시 내용을 좀더 쉽게..기초 지식에 대한 강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다양한 주제로 교육받을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나노셀룰로오스 관련하여서는 펄프․종이 분야 뿐만 아니라 목재․접착 분야에서도 많은 관심이
있는 것으로 파악중인데 좀 더 협의하여 더 많은 연구자 분들이 참여하신다면 더욱 발전
가능할 것으로 사료 됩니다.
- 국내 제지산업의 원료 해외 의존도가 심하므로 원료의 대체, 원가절감, 고부가 가치화, 등
펄프에 대한 심도깊은 교육도 진행해 주세요.
- 나노셀룰로오스 시장에 대한 논의가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 타분야와 융합할수 있는 것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교육장소 접근성이 미흡함. (기존처럼 대전에서 개최 희망)
- 이틀 교육으로 참여하기에는 내용이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교육 일정이 늘어나고 활용 및
전망 쪽 내용이 좀 더 세세하게 된다면 더욱 더 유익한 교육이 될 것 같습니다.
- 교육 수요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프로그램 선정이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 학회 주관 교육에서 자기소개를 하는 경험이 처음인데, 색다르고 소통면에서 매우 참신하면서도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 목, 금 교육시 회사에서 참여한 인원들은 참석 하기에 좀 더 수월할 것 같습니다.
13. 교육에 참여하게 된 경로
- 참여는 이메일과 학회 홈페이지에서 보고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 이메일로 보고 참여 함.
- 상사의 권유로
- 사내 교육담당자가 공지
- 학회 내에서 제지용어에 대한 사전을 제작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본 교육은 사내 상사의 소개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 이메일 확인 후 등록
- 학회 공지를 통해 알게 되어 참가 함.
- 학회 메일
- 학회로부터 받은 안내 메일을 통해
- KTAPPI 안내 메일
- 학회에서 보내주신 안내 메일 통해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 담당 멘토의 메일을 통해 알게 됨
- 주변인의 추천
- 학회에서 받은 메일을 통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