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1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결과보고
지난 3월 14일부터 16일까지 2박3일에 걸쳐 대전 아드리아호텔에서 “차세대 테크노 리더를 위한 제지공정 이론과 실무”라는 주제로
제51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 제지회사 및 관련회사 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일정
▶ 3월 14일 (수)
09:00-09:30 등록
09:30-09:40 개회식, 강의 개요 소개 (교육팀장 : 박종문 교수)
09:40-10:40 제지공정 개요 ? 습부와 종이품질 (충북대학교 박종문 교수)
10:40-11:00 휴 식
11:00-12:00 제지공정 개요 ? 건부와 종이품질 (충북대학교 박종문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4:00 헤드박스 구조 및 기능 (서울대학교 윤혜정 교수)
14:00-14:15 휴 식
14:15-15:15 포밍 파트의 구성 및 기능 (서울대학교 윤혜정 교수)
15:15-15:30 휴 식
15:30-16:30 포밍 파트의 효율적 운전 (서울대학교 윤혜정 교수)
16:30-16:45 휴 식
16:45-17:35 포밍, 프레스, 드라이어 패브릭과 종이품질, 생산성 I (제이피에스 코리아(주) 김지학 대표)
17:35-17:45 휴 식
17:45-18:15 포밍, 프레스, 드라이어 패브릭과 종이품질, 생산성 II (제이피에스 코리아(주) 김지학 대표)
18:15~ 저녁식사
▶ 3월 15일 (목)
07:30-09:00 아침식사
09:00-09:50 압착탈수공정의 기작과 설비 (충남대학교 성용주 교수)
09:50-10:10 휴 식
10:10-11:00 압착탈수공정의 영향 : 품질과 생산성 (충남대학교 성용주 교수)
11:00-11:20 휴 식
11:20-12:00 질의응답 및 토론 (교육팀장, 강사)
12:00-13:00 점심식사
13:00-13:50 건조이론과 종이의 성질 (한솔제지 서동준 수석연구원)
13:50-14:05 휴 식
14:05-14:55 건조 에너지 절감 및 효율적 운전 (한솔제지 서동준 수석연구원)
14:55-15:10 휴 식
15:10-16:00 건조 공정의 효율적 운전 (한솔제지 서동준 수석연구원)
16:00-16:15 휴 식
16:15-17:05 캘린더링 - 이론과 실제 I (강원대학교 원종명 교수)
17:05-17:20 휴 식
17:20-18:10 캘린더링 - 이론과 실제 II (강원대학교 원종명 교수)
18:10~ 저녁식사
▶ 3월 16일 (금)
07:30-08:20 아침식사
08:20-09:20 시뮬레이션을 통한 제지공정 합리화 I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
09:20-09:35 휴 식
09:35-10:35 시뮬레이션을 통한 제지공정 합리화 II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
10:35-10:50 휴 식
10:50-11:40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위한 제지기술 I (전 한솔제지 손창만 박사)
11:40-11:55 휴 식
11:55-12:45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위한 제지기술 II (전 한솔제지 손창만 박사)
12:45-13:45 점심식사
13:45-14:45 질의응답 및 종합토론 (교육팀장, 강사)
14:45-15:00 수료증 수여 및 폐회식
■ 교육생 명단
- 강선구 무림페이퍼 ㈜
- 고창희 코오롱인더스트리㈜
- 권오빈 무림페이퍼 ㈜
- 김근오 솔레니스코리아 (유)
- 김대웅 한솔제지
- 김동인 무림페이퍼 ㈜
- 김명우 무림피앤피 ㈜
- 김문수 태아산업 ㈜
- 김성삼 한국제지 ㈜
- 김성환 무림피앤피 ㈜
- 김영욱 엔바이오니아
- 김왕규 한솔제지
- 김윤재 청우테크
- 김은혜 한국제지 ㈜
- 김재범 한국조폐공사
- 김정무 한솔제지
- 김종일 아세아제지
- 김종한 무림페이퍼 ㈜
- 나태수 한솔제지
- 남익현 휴비스
- 남혜경 무림페이퍼 ㈜
- 문승재 무림에스피 ㈜
- 문재관 무림피앤피 ㈜
- 박동준 ㈜수양
- 박민수 무림페이퍼 ㈜
- 박재형 솔레니스코리아 (유)
- 박현상 아세아제지
- 서지훈 무림피앤피 ㈜
- 서진덕 KT&G
- 송승호 한국제지 ㈜
- 송일환 송강산업 ㈜
- 안진영 무림피앤피 ㈜
- 양원구 무림피앤피 ㈜
- 양진철 KT&G
- 오응진 삼화제지㈜
- 윤지원 삼화제지㈜
- 윤해영 한국케미라화학㈜
- 이계홍 한국조폐공사
- 이수웅 인그리디언코리아
- 이양재 한국조폐공사
- 이재호 무림피앤피 ㈜
- 이종걸 한국제지 ㈜
- 이종일 ㈜ 고려제지
- 이종현 한국조폐공사
- 이주호 한국제지 ㈜
- 이창호 태아산업 ㈜
- 이혜우 한국제지 ㈜
- 장형규 홍원제지㈜
- 전인철 무림피앤피 ㈜
- 정봉조 ㈜이피텍
- 정호윤 한국조폐공사
- 조은영 한솔제지
- 채희재 삼화제지㈜
- 최건묵 한솔케미칼
- 최광혜 홍원제지㈜
- 최종석 제이피에스코리아㈜
- 한동균 무림페이퍼 ㈜
- 한동희 아세아제지
- 한만구 무림피앤피 ㈜
- 한만기 ㈜ 고려제지
- 현용철 한국조폐공사
- 홍현명 아세아제지
- 황선진 한국조폐공사
■ 설문지 결과
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 매우긍정( 68.3% ) 긍정( 51.2% ) 보통( 4.8% ) 미흡( 0% ) 부족 ( 0% )
2. 본 교육이 귀하의 업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46.34% ) 긍정( 51.2% ) 보통( 26.4% ) 미흡( 0% ) 부족 ( 0% )
3. 본 교육에 사용된 교재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 매우긍정( 58.5% ) 긍정( 53.6% ) 보통( 9.7% ) 미흡( 2.40% ) 부족 ( 0% )
4. 본 교육에서 주제 별 강의시간의 분배는 적절 하였다.
- 매우긍정( 53.6% ) 긍정( 48.7% ) 보통( 19.5% ) 미흡(0% ) 부족 ( 2.4% )
5. 본 교육에서 제지공정 이론과 실무 과정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63.4% ) 긍정( 36.6% ) 보통( 19.5% ) 미흡( 0% ) 부족 ( 2.4% )
6. 본 교육에서 강사들이 주제를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설명하였다.
- 매우긍정( 56.1% ) 긍정( 48.7% ) 보통( 17% ) 미흡( 2.4% ) 부족 ( 0% )
7. 귀하는 본 교육과정을 타인에게 추천 하시겠습니까?
- 매우긍정( 56.1% ) 긍정( 46.3% ) 보통( 17% ) 미흡( 2.4% ) 부족 ( 2.4% )
8. 본 교육 과목별 만족도와, 교육범위 또는 강의내용 변경을 희망하는 경우 그 내용을 아래 칸에 써
주십시오. *5: 매우 만족, 4: 만족, 3: 보통, 2: 불만족, 1: 매우 불만족
- 제지공정 개요 (4) - 압착탈수공정의 영향 : 품질과 생산성 (4)
- 헤드박스 구조 및 기능 (5) - 캘린더링 - 이론과 실제 (4)
- 포밍 파트의 구성 및 기능 (4) - 시뮬레이션을 통한 제지공정 합리화 (4)
- 포밍 파트의 효율적 운전 (4) -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위한 제지기술 (5)
- 포밍, 프레스, 드라이어 패브릭과 (4) - 압착탈수공정의 기작과 설비 (4)
종이품질, 생산성
※기타 의견※
-페브릭의 요구특성과 품질영향 정도에 대해 좀 더 설명 필요할 듯 하고, 해당maker에 대한 설명
외 포괄적으로 설명이 필요할 듯 합니다. (포밍, 프레스, 드라이어 패브릭과 종이품질, 생산성)
-이론적으로 계산할수 있다는 부분이 새롭고 설비 신설에 용이할 듯 하나, 공정상 시간 및 비용적
측면에서 수시적용은 다소 불합리하고, 수학적 지식내용으로 이해가 다소 어려운 것 같습니다.
(시뮬레이션을 통한 제지공정 합리화)
9. 본 교육은 제지공정 이론과 실무 교육 과정입니다. 향후 추가로 보다 심도 있는 교육내용을 수강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섬유특성과 종이 특성과의 관계 ( 2 ) -Wet End Chemistry ( 1 )
-코팅 ( 1 ) -표면사이징 ( 4 )
-압착과 건조 ( 1 ) -계장 및 자동제어 ( 5 )
-탈묵 및 조성공정 ( 5 ) -환경 ( 3 )
-판지, 골판지 ( 4 )
-인쇄 ( 3 )
-기타 항목(Tissue 물성관련 교육,softness,리파이너 고해,리파이너 DDR, 바패턴, 재질 ,부원료 세부
사항,(코팅칼라원료),특수지사용,라텍스 등
10. 교육 참가자에 관한 사항
* 교육 참가자의 연령대는 ?
- 20-30세 ( 39% ) - 30-40세 ( 56.1% ) - 40-50세 (22% ) - 50세 이상(7.3% )
* 교육 참가자의 제지회사 및 관련 회사 근무 경력은 ?
- 1년 이하(39% ) - 5년 이하 (22% ) - 10년 이하 (22% ) - 10년 이상( 36.5% )
* 직장에서 교육 참가자의 업무 분야는?
- 생산직( 58.5% ) - 연구소( 29.2% ) - 영업?판매(9.7% ) - 경영( 0% )
- 기타 ( 19.51%, 기술개발,기획, 품질관리 등)
1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코멘트,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 이론에 대한 교육을 좀 더 늘렸으면 합니다.
- 단계적으로 순서대로 진행 안된 것이 아쉬웠음.
- 시뮬레이션 파트 보다는 사이징 또는 약품에 대해서 더 궁금한점이 남아 아쉬웠음.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모든 강사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년간 각 제지회사 견학 및 주제별 관련 교육이 신설 되었으면 합니다.
- 후 공정 업무를 맡고 있는데 이 교육을 통해 앞 공정의 기본원리를 조금 알게 되었음.
- 교육 교재가 이전자료와 현재자료와 차이가 없습니다..
- 여러 강사 초빙해서 강의 하시는데 현장직원보다 더 많이 공부하시고 질문에 답변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 전반적으로 강의 내용이 좋았음.
- 전반적으로 제지기슬 이해에 대해 원활히 알수 있어 좋았음.
- 알찬 교육 잘 받고 갑니다.
- 전반적으로 종이공정에 대해 이해도가 논리와 의미가 있었음
- 기본적인 제지 기술과 공정에 대해 이해 가능, 또한 제지용어에 대해서 알게 되었음
- 매우 좋은 교육입니다. 좀 더 확대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시물레이션 교육은 현장과 거리가 좀
- 금번 교육은 제지공정 전반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듣기 좋았고,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강의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고생 하셨습니다. 너무 만족스러운 교육이었습니다.
- 강의 구성이 좋았습니다.
- 3박4일로 구성하여 제지회사 방문 등 기타 일정을 추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전반적으로 제지공정의 이해에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전반적인 제지공정 이해함.
-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 wet-end 공정에 대해서도 많이 배우고 가는 시간이었습니다.
12.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적인 의견을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 Tissue 업체에서 지속적으로 참가해서 교육을 받을수 있도록 Tissue의 물성관련 주제로한 교육이 신설되었으면 좋겠다.
- 강의에 역량이 있는 분들이 더욱 참여 해주셨으면 하고 대학생들에게 하는 교육이 아니라 생산직
비전공자도 있기 때문에 강의방식을 바꿔주길 바란다.
- 제지회사 방문하는 시간도 구성하였으면 좋겠습니다.
- 강의 마지막 날 참가자들이 서로 애기하고 인사하는 시간을 만들어 주셨으면 합니다.
-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높은 교육이었다.
- 현재 제지기술 및 트렌드를 반영하여 교육자료를 제공하면 좋겠음.
- 지금 현재 프로그램편성도 만족합니다.
- 현재 프로그램에 만족합니다.
- 개인적으로 페이퍼, 원료 즉 펄프 공정에 대한 교육을 듣고 싶음.
- 교육 참여자들이 서로 알아갈수 있는 시간을 갖을수 있도록 행사 필요하다고 생각됨.
- 학회 내에서 제지용어에 대한 사전을 제작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기술 or 공정 설명 중 동영상으로 해 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교육 교재 뒤에 용어설명집을 추가로 해 주시면.....
- 교육에 대한 이론과정은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고, 현재 진행에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타 회사와의 교류측면은 인사할 방안 등 여타 기회가 적어 많이 아쉽습니다.
간단한 조별 실습 등이 잠깐이라도 있다면 만날 기회가 더 클 것 같습니다.
- 지속유지 부탁 드립니다.
- 늘 고생많으십니다.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감사드리고 제지기술발전에 큰 영향을 주는 프로그램
앞으로도 많이 부탁 드립니다.
- 년간 교육 횟수를 늘렸으면 좋겠습니다. 가능 하시다면...
- 학회 내에서 제지용어에 대한 사전을 제작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향후 초지공정 뿐만 아니라 코팅, 인쇄교육 등 다양한 주제 다뤘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