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English
  • 커뮤니티
  • 역대행사
  • 교육세미나

교육세미나

제46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결과보고
이름
관리자
날짜
2016.06.21 09:06
조회수
368

 

지난 6월 15일부터 17일까지 2박3일에 걸쳐 대전 아드리아호텔에서 “제지원료 다변화에 따른 특성변화 및 개질 기술”이라는 주제로 제46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 제지회사 및 관련회사 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일정
▶ 6월 15일 (수)
09:00-10:00 등록 
10:00-11:00 개회식, 교육과정 설명 (교육팀장 : 서영범 교수)
11:00-12:00 셀룰로오스 성질과 목질섬유의 특성 (충남대학교 서영범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4:00 섬유특성에 대한 종이특성 변화 (충남대학교 서영범 교수)
14:00-14:10 휴 식
14:10-15:10 섬유개질에 대한 종이특성 변화 (충남대학교 서영범 교수)
15:10-15:20 휴 식
15:20-16:20 제지원료 다변화와 나노셀룰로오스의 적용(충남대학교 서영범 교수)
16:20-16:40  휴 식
16:40-17:40 제지원료인 고지의 다변화와 그 활용 기술 (충남대학교 성용주 교수)
17:40-18:00 질의응답 및 토론 (교육팀장 : 서영범 교수)
18:00~ 저녁식사

▶ 6월 16일 (목)
07:30-08:30 아침식사
08:30-09:00 휴식
09:00-10:00 고해의 이론적 고찰 (강원대학교 원종명 교수)
10:00-10:10 휴 식
10:10-11:10 리파이너의 구조, 종류에 따른 고해특성 고찰 (강원대학교 원종명 교수)
11:10-11:20 휴 식
11:20-12:10 제지원료 다변화에 대한 고해기술의 적용 강원대학교 원종명 교수)
12:10-13:00 점심식사
13:00-14:00 초지기에 따른 섬유배향성과 지합 (충북대학교 박종문 교수)
14:00-14:10 휴 식
14:10-15:10 제지원료 다변화에 따른 지절 등 문제점 (충북대학교 박종문 교수)
15:10-15:20 휴 식
15:20-16:20 종이의 물리적 특성의 이해 (충북대학교 박종문 교수)
16:20-16:40 휴 식
16:40-17:40 제지원료 다변화와 종이표면특성 (충남대학교 성용주 교수)
17:40-18:00 질의응답 및 토론
18:00 ~    저녁식사

▶ 6월 17일 (금)
07:30-08:30 아침식사
08:30-09:00 휴식
09:00-10:00 제지원료처리공정들과 종이특성의 상호관계 (경상대학교 김철환 교수)
10:00-10:10 휴 식
10:10-11:10 초지 단위공정들과 종이특성의 상호관계 (경상대학교 김철환 교수)
11:10-11:20 휴 식
11:20-12:20 제지원료 다변화와 초지공정의 상호관계 (경상대학교 김철환 교수)
12:20-13:20 점심식사
13:20-14:30 질의 및 종합 주제 토론 (교육팀장 : 서영범 교수)
14:30-15:00 수료증 수여 및 폐회식

■ 교육생 명단
- 강용규 (무림피앤피)
- 김대준 (아세아제지)
- 김동혁 (수양)
- 김명선 (미래페이퍼)
- 김상권 (동원페이퍼)
- 김서영 (코웨이)
- 김의종 (무림피앤피)
- 김일순 (아세아제지)
- 김재복 (진명프리텍)
- 김종기 (한솔제지)
- 김지민 (대한잉크)
- 김진용 (무림피앤피)
- 김형석 (유한킴벌리)
- 김효원 (고려제지)
- 노윤희 (한국제지)
- 노현균 (한솔제지)
- 류가희 (무림피앤피)
- 문은식 (무림피앤피)
- 박창용 (동원페이퍼)
- 박혜민 (깨끗한나라)
- 배  두 (아세아제지)
- 신진욱 (한솔제지)
- 심성일 (아세아제지)
- 안성우 (아세아제지)
- 염호준 (동원페이퍼)
- 오택우 (한솔아트원제지)
- 유성훈 (아세아제지)
- 유태웅 (무림피앤피)
- 윤혜진 (한국제지)
- 이경복 (무림에스피)
- 이근희 (한국제지) 
- 이병호 (한솔제지)
- 이  슬 (유한킴벌리)
- 이승철 (솔레니스코리아)
- 이승헌 (신풍제지)
- 이승현 (무림에스피)
- 이쌍식 (무림피앤피)
- 이영록 (미래페이퍼)
- 이용복 (동원페이퍼)
- 이우찬 (신풍제지)
- 이재훈 (솔레니스코리아)
- 이종현 (한국조폐꽁사)
- 이종훈 (한솔제지)
- 이지환 (커스필코리아)
- 이진환 (무림피앤피)
- 이하영 (한솔제지)
- 이홍빈 (깨끗한나라)
- 전인철 (무림피앤피)
- 정수경 (한국제지)
- 조은파 (진명프리텍)
- 조한서 (한솔제지)
- 최상규 (한솔제지)
- 최선미 (코웨이)
- 최우영 (오미아코리아)
- 추건호 (고려제지)
- 하유정 (유한킴벌리)
- 한영탁 (깨끗한나라)
- 허성화 (대상)
- 황우림 (깨끗한나라)
- 황인영 (깨끗한나라)

■ 설문지 결과

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 매우긍정( 24.1% ) 긍정( 62.1% )  보통( 13.8% )  미흡( 0% )  부족 ( 0% ) 

2. 본 교육이 귀하의 업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20.7% ) 긍정( 55.2% )  보통( 20.7% )  미흡( 3.4% )  부족 ( 0% ) 

3. 본 교육에 사용된 교재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 매우긍정( 25.9% ) 긍정( 48.3% )  보통( 24.1% )  미흡( 1.7% )  부족 ( 0% ) 
   
4. 본 교육에서 주제 별 강의시간의 분배는 적절 하였다.
   - 매우긍정( 32.8% ) 긍정( 46.5% )  보통( 19% )  미흡( 1.7% )  부족 ( 0% ) 
   ※ 건의사항
    - 이론식 주입교육 보다는 문제 해결 방식에 대한 교육 필요
  
5. 본 교육에서 제지원료 다변화에 따른 특성변화 및 개질 기술의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
    이 되었다.
   - 매우긍정( 20.7% ) 긍정( 56.9% )  보통( 19% )  미흡( 3.4% )  부족 ( 0% ) 

6. 본 교육에서 강사들이 주제를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설명하였다.
   - 매우긍정( 32.7% ) 긍정( 55.2% )  보통( 12.1% )  미흡( 0% )  부족 ( 0% ) 

7. 귀하는 본 교육과정을 타인에게 추천 하시겠습니까?
   - 매우긍정( 25.9% ) 긍정( 62.1% )  보통( 10.3% )  미흡( 1.7% )  부족 ( 0% ) 
   ※ 건의사항
   - 교육내용을 조금 더 업그레이드 했으면 좋겠다. 예전 교육내용과 변화된 것이 별로 없는 것 같다.

8. 본 교육 과목별 만족도와, 교육범위 또는 강의내용 변경을 희망하는 경우 그 내용을 아래 칸에 써 주십시오. *5: 매우 만족,  4: 만족,  3: 보통,  2: 불만족, 1: 매우 불만족

- 제지원료 다변화에 따른 특성변화 및 개질 기술                           ( 4 )   
- 섬유의 특이성질에 관한 고찰                                                   ( 4 )   
- 제지용펄프의 고해                                                                 ( 5 )   
- 섬유간 결합의 원리                                                                ( 5 )   
- 섬유배향성(종이의 특성 I)                                                       ( 3 )   
- 종이의 물리적 특성(종이의 특성 II)                                            ( 4 )
- 지절과 지합                                                                           ( 5 )
- 고지이용의 신기술                                                                  ( 3 )
- 종이의 표면특성                                                                     ( 3 )
- 제지원료 다변화에 따른 제지원료 처리공정과 종이특성의 상호관계  ( 4 )

9. 본 교육은 공정관리 및 종이품질 향상을 위한 프레싱, 드라잉, 캘린더링의 원리와 응용 교육 과정입니다. 향후 추가로 보다 심도 있는 교육내용을 수강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 섬유 특성변화 및 개질 기술   ( 6 )   - Wet End 화학                                ( 1 ) 
  - 코팅기술                            ( 4 )   - 종이와 인쇄 기술                            ( 5 ) 
  - 초지기 운전                        ( 3 )   - 공정관리 및 프레싱, 드라잉, 캘린더링( 9 )  
  - 순환 제지자원의 재활용(탈묵)( 8 )   - 환경                                             ( 7 ) 
  - 판지, 골판지                       ( 2 )    
  - 기타 항목(특수지관련(지관지등), 공정관리별 문제점 및 그에 대한 해결방안 제시 및 토의) ( 10 )

10. 교육 참가자에 관한 사항
 
  * 교육 참가자의 연령대는 ?
    - 20-30세 ( 32.8% )  - 30-40세 ( 39.6% ) - 40-50세 (20.7% ) - 50세 이상( 6.9% )

 * 교육 참가자의 제지회사 및 관련 회사 근무 경력은 ?
   - 1년 이하( 13.8% ) - 5년 이하 ( 29.3% ) - 10년 이하 ( 24.1% ) - 10년 이상( 32.8% )

 * 직장에서 교육 참가자의 업무 분야는?
    - 생산직( 46.6% )   - 연구소( 36.2% )    - 영업․판매( 6.9% )   - 경영( 0% )  
    - 기타 ( 10.3%, 생산관리, 품질 )

1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코멘트,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 수업내용, 강의 방식에 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
 - 매번 좋은 교육을 진행해 주시어 감사드립니다.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모든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교육프로그램이며 편의 등 잘 짜여진 교육과정입니다.
 - 처음 접한 내용과 교육이지만 많은 도움이 되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기초적인 내용 위주로 쉬운 설명이 제지 초보자가 듣기에 이해가 잘 되었으며 교재의 내용도 잘 정
   리가 되어 있어 유익했습니다.
 - 전반적으로 기계적인 방법에 대한 공정외에도 소재적 측면에 대한 최신 동향에 대한 교육도 추가되
   면 좋을 것같습니다. 제지공정에 대한 전반적 교육이 이루어져서 좋은 교육이었습니다.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박종문 교수님의 교육 중 마지막 슬라이드에 있는 자료를 번역하여 회사별
   로 공유하여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너무 많은 내용을 단 시간에 하기 때문에 놓친 부분도 많았으나 강의의 질 및 현장에서 직접 근무하
   셔서 경험담을 교육에 적용하여 설명해주셔서 유익했었다.
 - 전체적으로 교수님들이 시간이 부족하셔서 힘들어하시는 것 같습니다.
 - 교수님들이 적극적이시고 유익했습니다.
 - 이론부분에 대한 교육이 좋았습니다. 다만, 현장 적용 사례가 적은 부분이 아쉬웠습니다. 
   물론 백상지, 판지, 화장지의 공정이 다르지만, 한 공정에 대한 적용한 사례를 자세히 이야기 해주시
   면 현장 적용성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유용한 프로그램이며 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 기회가 되면 차기에도 참석하고 싶습니다.
 -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주시는 교수님들 및 진행보조분들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 3일간 교육에 대해 매우 감사드립니다.
 - 김철환 교수님 알차고 유익한 교육을 해주셨으나 말이 너무 빠르고 교육을 듣는 입장에서 정신이 없
   었습니다. (빼르고 알짜배기 내용을 알려주시려고 하는 듯)
 - 강사분들의 정성담긴 강의 잘 들었습니다. 일반적인 내용을 토대로 심도있는 세부적인 내용과 실제 
   공정에서 트러블 슈팅과 같은 내용을 다루는 주제가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필기할 시간이 없어서 중요해도 넘어감.
 - 제지 기초자에게 유용한 교육이었습니다. 내용이 너무 방대해서 시간에 쫒깁니다.
 - 교수님 강의라 그런지 대학생들에게 강의하는 것 같음. 현장에 도입하기에는 어려움. 현장에 더 근접
   한 교육이 되었으면 합니다.  전반적인 제지공정과 상관 관계에 대하여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
   었습니다.
 - 좋은 교육내용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강사의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배울 수 있어 좋았다.
 - 전반적으로 제지공정에 대한 이해를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론보다는 현장 실무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주었으면 합니다.
 -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변화에 따른 자료 제공 및 그에 대한 교육 내용 반영이 아쉽다. 오랜만에 교육
   에 참여했는데 교재 내용 및 교육내용이 예전교육과 중복되는 게 많다.

 

12.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적인 의견을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 심도있고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4-5일의 여유로운 일정으로 진행되었으면 합니다.  
 - 제지관련 사례 등을 포함해서 핵심적인 기술들이 논의될 수 있는 과정도 있었으면 합니다.
  (각사업장이 안고 있는 문제 등을 제지하고 토론할 수 있는 관련자 분임토의등)
 - 전반적 교육보다는 특정 주제에 대한 심도있는 교육도 필요할 것임.
 - 교육 신청 시 주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교육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을 수강하
   였으면 더욱 좋았을 것 같습니다.
 - 너무 단기간에 많은 내용을 담아서 집중하기가 좀 어려웠다. 조금만 여유가 있게 짰으면 효율적일 것
   같다.
 - 기초의 이해보다는 실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을 교육해 주었으면 합니다.
 - 원리에 대한 설명보다는 실제 공정에 대한 설명을 해주실 수 없을까요?
 - 현장에서 트러블발생을 조치한 사례나 노하우등을 공유해주셨으면 합니다. 박종문 교수님의 강의 중
   에서 트러블 등 조치에 유용한 부분이 있는데 협회차원에서 도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론적인 부분도 좋지만 실제 현장관리에 활용적인 측면의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외국서적 소개 등 더욱 최신기술에 대한 소개가 필요함.
 - 타 회사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도록 조별구성이나 식사 후 친목 도모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면 합
   니다.
 - 교재파일을 일찍 주면 미리 공부하여 질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많은 양을 읽을 시간이 없어 아쉬웠습니다.
 - 박종문 교수님이 보여주신 자료를 번역 배포가 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 더욱 더 현장 위주의 현실에 맞는 교육이 되었으면 합니다.
 - 지금의 프로그램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 이론적인 내용도 좋지만 좀 더 현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내용이 많이 제공되면 좋겠습니다.
 - 의자가 불편함(피로가 쉽게 와서 집중이 잘 안됨)
 - 향후에 제지의 미래 산업에 대한 내용, 기존 제지공정 소개보다는 원가절감할 수 있는 요소들, 운전
   방법 등 소개해주었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제지기술자 교육이 너무 한 방향 교육(백상지, 신문용지, 라이너지등) 으로 편성되어 있어 아쉽다. 중
   요한 생활필수품 중의 하나인 화장니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진행했으면 좋겠다.
 - 2일째 교육양이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교수님 말씀이 점점 빨라지시고 쉬는 시간도 마음대로 
   정하시고 너무 많은 양보다는 질을 올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