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English
  • 커뮤니티
  • 역대행사
  • 교육세미나

교육세미나

제44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결과보고
이름
관리자
날짜
2015.09.15 09:09
조회수
273

지난 9월 9일부터 11일까지 2박3일에 걸쳐 대전 아드리아호텔에서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위한 초지기 운전”이라는 주제로 제44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 제지회사 및 관련회사 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일정
▶ 9월 9일 (수)
09:00-10:00 등록 접수
10:00-10:20 개회식 및 강사진 소개 (교육팀장 : 박종문 교수)
10:20-11:20 어프로치 시스템 I (J-J Engineering 강 홍 사장) 
11:20-11:30 휴 식
11:30-12:30 어프로치 시스템 II (J-J Engineering 강 홍 사장) 
12:30-13:30 점심식사
13:30-14:30 헤드박스 I (발멧주식회사 최동휘 사장) 
14:30-14:40 휴 식
14:40-15:40 헤드박스 II (발멧주식회사 최동휘 사장) 
15:40-16:00 휴 식
16:00-16:50 초지에 의한 종이특성 변화와 향상 I (한국제지 남기영 이사) 
16:50-17:00 휴 식
17:00-17:50 초지에 의한 종이특성 변화와 향상 II (한국제지 남기영 이사) 
17:50-18:20 Short talk 및 종합토의 (충북대학교 박종문 교수) 
18:20~     저녁식사

▶ 9월 10일 (목)
07:30-08:30 아침식사 
08:30-09:00 휴 식
09:00-10:00 포드리니어 초지 I (경상대학교 이지영 교수)
10:00-10:10 휴 식
10:10-11:00 포드리니어 초지 II (경상대학교 이지영 교수)
11:00-11:10 휴 식
11:10-12:00 쌍망식 초지 I (한솔제지 서동준 소장)
12:00-13:00 점심식사
13:00-14:00 쌍망식 초지 II (한솔제지 서동준 소장)
14:00-14:20 휴 식
14:20-15:20 쌍망식 초지 III (한솔제지 서동준 소장)
15:20-15:40 휴 식
15:40-16:40 생산성 및 품질 향상 – 현장 응용 I (손창만 박사)
16:40-16:50 휴 식
16:50-17:50 생산성 및 품질 향상 – 현장 응용 II (손창만 박사)
17:50-18:20 Short talk 및 종합토의 (충북대학교 박종문 교수) 
18:20~     저녁식사

▶ 9월 11일 (금)
07:30-08:30 아침식사 
08:30-09:00 휴 식
09:00-10:20 초지용 패브릭의 이해 (커스필코리아 김지학 이사)
10:20-10:30 휴 식
10:30-12:00 부속설비 (송스페이퍼테크놀로지 송준형 사장)
12:00-13:00 점심식사
13:00-14:00 생산성 및 품질 향상 방안 질의 및 종합토론 (충북대학교 박종문 교수)
14:00-15:00 수료증 수여 및 폐회식

■ 교육생 명단
- 고기석 ((주) 월산)
- 고승태 (무림피앤피)
- 고현호 (무림피앤피)
- 권용주 ((주) 월산)
- 김동조 (무림피앤피)
- 김영주 (무림페이퍼)
- 김윤성 (심팩메탈로이)
- 김의종 (무림피앤피)
- 김재복 (진명프리텍)
- 김정수 (한솔제지(주))
- 김정중 (버크만라보라토리즈 코리아(주))
- 김정호 (태아산업(주))
- 김종원 (심팩메탈로이)
- 김지섭 (한국제지)
- 김현기 (무림피앤피)
- 김희준 (CJ제일제당)
- 노금봉 (한솔제지)
- 노수동 (한솔제지)
- 문윤기 (커스필코리아)
- 박승원 (한솔제지)
- 박증철 (동일제지)
- 박지순 (동일제지)
- 배기문 (한솔제지)
- 손형호 (무림페이퍼)
- 신민규 (한솔제지)
- 신희준 (아세아제지)
- 안치덕 (진명프리텍)
- 오장근 (CJ제일제당)
- 오정훈 (무림피앤피)
- 오충진 (아세아제지)
- 윤소현 (한국제지)
- 윤우근 (무림피앤피)
- 이선례 (대림제지)
- 이영수 (한창제지)
- 이재준 (한솔제지)
- 이종관 ((주)월산)
- 이종훈 (아세아제지)
- 임성찬 (무림피앤피)
- 전승윤 (홍원제지)
- 정병화 (무림피앤피)
- 정인식 (무림에스피)
- 정조훈 (무림에스피)
- 정태연 (한솔제지)
- 진정탁 (한솔제지
- 차재복 (아세아제지)
- 최이재 (아세아제지)
- 홍의선 (태아산업)
- 홍철호 (무림에스피)
- 박정윤 (국민대학교)
- 백소라 (국민대학교)
- 임종근 (국민대학교)
- 전수연 (국민대학교)
- 정현석 (국민대학교)
- 홍석준 (국민대학교)
- 황성준 (국민대학교)
- Melani Lil (국민대학교)

■ 설문지 결과

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 매우긍정( 56% ) 긍정( 44% )  보통( 0% )  미흡( 0% )  부족 ( 0% ) 

2. 본 교육이 귀하의 업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44% ) 긍정( 50% )  보통( 6% )  미흡( 0% )  부족 ( 0% ) 

3. 본 교육에 사용된 교재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 매우긍정( 46% ) 긍정( 46% )  보통( 6% )  미흡( 2% )  부족 ( 0% ) 
   
4. 본 교육에서 주제 별 강의시간의 분배는 적절 하였다.
   - 매우긍정( 42% ) 긍정( 50% )  보통( 8% )  미흡( 0% )  부족 ( 0% ) 
  ※건의사항
    - Approach의 강의 시간 부족
  
5. 본 교육에서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위한 초지기 운전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48% ) 긍정( 46% )  보통( 6% )  미흡( 0% )  부족 ( 0% ) 

6. 본 교육에서 강사들이 주제를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설명하였다.
   - 매우긍정( 56% ) 긍정( 42% )  보통( 2% )  미흡( 0% )  부족 ( 0% ) 

7. 귀하는 본 교육과정을 타인에게 추천 하시겠습니까?
   - 매우긍정( 44% ) 긍정( 56% )  보통( 0% )  미흡( 0% )  부족 ( 0% ) 

8. 본 교육 과목별 만족도와, 교육범위 또는 강의내용 변경을 희망하는 경우 그 내용을 아래 칸에 써 주십시오. *5: 매우 만족,  4: 만족,  3: 보통,  2: 불만족, 1: 매우 불만족
   - 어프로치 시스템                           ( 4 )   - 쌍망식 초지                            ( 4 )
   - 헤드박스                                     ( 5 )   -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현장응용  ( 5 )
   - 초지기에 의한 종이특성 변화와 향상 ( 5 )  - 초지용 패브릭의 이해               ( 4 )
   - 포드리니어 초지                            ( 5 )   - 부속설비                               ( 3 )

9. 본 교육은 생산성 및 품질향상을 위한 초지기 운전 교육 과정입니다. 향후 추가로 보다 심도 있는 교육내용
    을 수강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섬유특성과 종이 특성과의 관계 ( 2 )   -인쇄                        ( 1 ) 
   -코팅                                     ( 1 )   -Wet End Chemistry    ( 2 ) 
   -압착과 건조                           ( 1 )   -표면사이징                ( 1 )  
   -탈묵 및 조성공정                    ( 2 )   -계장 및 자동제어        ( 2 ) 
   -판지, 골판지                          ( 3 )    -환경                        ( 1 ) 
   -기타 항목(기계, 신기술, 신제품, 연구교육, 에너지 관련 개선사례, 현업에서의 개선사항, 트러블슈팅 
     교육) ( 4 )       

10. 교육 참가자에 관한 사항
 
 * 교육 참가자의 연령대는 ?
    - 20-30세 ( 34% )  - 30-40세 ( 34% ) - 40-50세 (26% ) - 50세 이상( 6% )
 
 * 교육 참가자의 제지회사 및 관련 회사 근무 경력은 ?
   - 1년 이하( 24% ) - 5년 이하 ( 18% ) - 10년 이하 ( 16% ) - 10년 이상( 42% )

 * 직장에서 교육 참가자의 업무 분야는?
    - 생산직( 46% )   - 연구소( 20% )    - 영업․판매( 2% )   - 경영( 4% )  
    - 기타 ( 28%, 품질, 공무, 기술개발, 품질관리, 생산관리 )

1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코멘트,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한 교육이어서, 경험적인 내용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되었음.  
    - 초지기 전반적인 교육 내용으로 기초 지식에 도움이 되었음.
    - 실무를 중심의 교육 내용이 만족함.
    - 설비를 알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없는데 그 부분에 교육 기회를 가질 수 있어 좋았음. 
    - 유익한 교육과 교육이 매끄럽게 진행된 것은 좋은데 강의의 난이도 편차가 컸음.
    - 알시 쉽고 유익한 교육이었음.
    - 전문적인 내용이 많아 이해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심도있는 내용을 짧은 기간 내 습득할 수 있는 
      유용한 시간이었음.
    - 학교에서 배우기 어려운 설비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어서 좋았음.
    - 헤드박스의 역할과 기능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음.
    - 강의 취지에 부합하는 유익한 강의였음, 특히 2일차 생산성 및 품질 강의가 큰 도움이 되었음.
    -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강의해 주셔서 감사함.
    - 본 교육과정 모든 내용이 매우 흥미롭고 도움이 됨.
    - 좀 더 자주 교육을 받고 싶음.
    - 신 기술과 이론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
    - 현장 기계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다소 어려운 내용도 있었지만 만족함.

12.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적인 의견을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 교육 내용이 다소 중복되는 점이 있는 것 같음.
   - 앞으로도 설비 중심의 교육을 자주 해줬으면 함.
   - 동영상 교육을 해줬으면 함.
   - 실제적인 트러블 슈팅과 심화과정이 포함되거나 별도강좌로 개설되었으면 함.
   - 현장에 실질적인 접목이 될 수 있는 내용들로 좀 더 구성되었으면 함.
   - 교육범위가 큼으로 조금 더 구체적으로 개선 및 실시 사례도 포함했으면 함.
   - 지종별 회사로 묶어서 교육을 하였으면 함.
   - 현장학습 같은 실사 설비를 볼 수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음.
   - 매번 다양한 주제로 좋은 교육을 만들어주시는 학회에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