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17일부터 19일까지 2박3일에 걸쳐 대전 아드리아호텔에서 “순환 제지자원의 재활용”이라는 주제로 제43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 제지회사 및 관련회사 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일정
▶ 6월 17일 (수)
09:00-10:00 등록 접수
10:00-10:30 개회식 및 강사진 소개 (교육팀장 : 류정용 교수)
10:30-12:00 순환 제지자원의 품질규격 (강원대학교 류정용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4:30 순환 제지자원의 펄핑 및 이물질의 성상변화 (강원대학교 류정용 교수)
14:30-14:50 휴 식
14:50-15:50 스크린을 이용한 이물질 제거 (AFT 글로벌 최대웅 이사)
15:50-16:00 휴 식
16:00-17:00 종이 음료용기(UBC)의 재활용 방법 (강원대학교 류정용 교수)
17:00-17:10 휴 식
17:10-18:10 순환제지자원의 탈묵용 첨가제 (강원대학교 류정용 교수)
18:10-18:30 Short talk 및 종합토의 (강원대학교 류정용 교수)
18:30~ 저녁식사
▶ 6월 18일 (목)
07:30-08:30 아침식사
08:30-09:00 휴 식
09:00-10:30 순환제지자원 재생공정의 수율 (강원대학교 류정용 교수)
10:30-10:40 휴 식
10:40-12:10 제지 공정수의 혐기성처리 및 칼슘경도제어 ((주)세신청정 이남훈 사장)
12:10-13:10 점심식사
13:10-14:10 마이크로 점착성 이물질의 특성과 조절 (충남대학교 성용주 교수)
14:10-14:30 휴 식
14:30-16:00 재생펄프의 Wet-end, 초지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
16:00-16:20 휴 식
16:20-17:50 순환제지자원의 탈묵 불량과 트러블 슈팅 (강원대학교 류정용 교수)
17:50-18:30 Short talk 및 종합토의 (강원대학교 류정용 교수)
18:30~ 저녁식사
▶ 6월 19일 (금)
07:30-08:30 아침식사
08:30-09:00 휴 식
09:00-10:00 지력증강제와 재생펄프의 강도개선 (강원대학교 류정용 교수)
10:00-10:10 휴 식
10:10-11:10 재생펄프의 표백과 리그닌 (경북대학교 엄태진 교수)
11:10-11:20 휴 식
11:20-12:20 판지의 미네랄오일 유래 오염과 식품포장 (강원대학교 류정용 교수)
12:20-13:20 점심식사
13:20-14:00 질의 및 종합토론 (강원대학교 류정용 교수)
14:00-15:00 수료증 수여 및 폐회식
■ 교육생 명단
- 고기석 ((주) 월산)
- 김광진 (테트라팩(유))
- 김도현 (한창제지)
- 김범준 (깨끗한나라)
- 김상권 (동원제지)
- 강영진 (깨끗한나라)
- 김장연 (세하(주))
- 김태성 (아세아제지 청원)
- 김혜진 (SIG Combibloc Korea)
- 류재익 (한국제지)
- 박근용 (전주페이퍼)
- 박영환 (동일제지 의령)
- 박종민 (고려제지)
- 김문성 (대한제지)
- 박창용 (동원제지)
- 박태윤 (세하(주))
- 백영운 (송강산업)
- 여용환 (한솔제지)
- 염호준 (동원제지)
- 오의명 (아세아제지 청원)
- 윤정훈 (켐리피 교역)
- 이광표 (동일제지)
- 이인제 (무림P&P)
- 이영호 (동원제지)
- 이용군 (아세아제지 시화)
- 이용복 (동원제지)
- 이윤준 (대한제지)
- 이종규 (전주페이퍼)
- 이종민 (무림P&P)
- 임택준 (코오롱생명과학)
- 장영기 (동일제지 의령)
- 장철호 ((주) 월산)
- 정우진 (한국제지)
- 정진명 (아세아제지 시화)
- 조욱연 (페이퍼코리아)
- 주승빈 (한솔제지)
- 최상규 (한솔제지)
- 김웅식 (충북대학교)
- 윤상구 (충북대학교)
- 이호빈 (충북대학교)
■ 설문지 결과
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 매우긍정( 38.9% ) 긍정( 61.1% ) 보통( 0% ) 미흡( 0% ) 부족 ( 0% )
2. 본 교육이 귀하의 업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36.1% ) 긍정( 38.9% ) 보통( 22.2% ) 미흡( 2.8% ) 부족 ( 0% )
3. 본 교육에 사용된 교재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 매우긍정( 30.6% ) 긍정( 58.3% ) 보통( 11.1% ) 미흡( 0% ) 부족 ( 0% )
4. 본 교육에서 주제 별 강의시간의 분배는 적절 하였다.
- 매우긍정( 27.8% ) 긍정( 38.9% ) 보통( 33.3% ) 미흡( 0% ) 부족 ( 0% )
5. 본 교육에서 순환 제지자원의 재활용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36.1% ) 긍정( 55.6% ) 보통( 8.3% ) 미흡( 0% ) 부족 ( 0% )
6. 본 교육에서 강사들이 주제를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설명하였다.
- 매우긍정( 50% ) 긍정( 50% ) 보통( 0% ) 미흡( 0% ) 부족 ( 0% )
7. 귀하는 본 교육과정을 타인에게 추천 하시겠습니까?
- 매우긍정( 47.2% ) 긍정( 50.0% ) 보통( 2.8% ) 미흡( 0% ) 부족 ( 0% )
8. 본 교육 과목별 만족도와, 교육범위 또는 강의내용 변경을 희망하는 경우 그 내용을 아래 칸에 써 주십시오.
*5: 매우 만족, 4: 만족, 3: 보통, 2: 불만족, 1: 매우 불만족
- 순환 제지자원의 품질규격 ( 5 ) - 마이크로 점착성 이물질의 특성과 조절 ( 3 )
- 순환제지자원의 펄핑 및 이물질의 성상변화 ( 5 ) - 재생펄프의 Wet-end, 초지 ( 3 )
- 스크린을 이용한 이물질 제거 ( 4 ) - 순환제지자원의 탈묵 불량과 트러블 슈팅 ( 3 )
- 종이 음료용기(UBC)의 재활용 방법 ( 4 ) - 지력증가제와 재생펄프의 강도개선 ( 4 )
- 순환제지자원의 탈묵용 첨가제 ( 3 ) - 재생펄프의 표백과 리그닌 ( 3 )
- 순환제지자원 재생공정의 수율 ( 4 ) - 판지의 미네랄오일 유래 오렴과 식품포장 ( 2 )
- 제지 공정수의 혐기성처리 및 칼슘경도제어 ( 2 )
9. 본 교육은 순환 제지자원의 재활용 교육 과정입니다. 향후 추가로 보다 심도 있는 교육내용을 수강하고 싶
은 분야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섬유특성과 종이 특성과의 관계 ( 4 ) -인쇄 ( 5 )
-코팅 ( 4 ) -Wet End Chemistry ( 3 )
-압착과 건조 ( 2 ) -표면사이징 ( 3 )
-탈묵 및 조성공정 ( 1 ) -계장 및 자동제어 ( 6 )
-판지, 골판지 ( 4 ) -환경 ( 8 )
-기타 항목(DIP 슬러지 처리 및 재활용, 슬러지 재활용 최신 기술 동향, size 프레스의 활용) ( 9 )
10. 교육 참가자에 관한 사항
* 교육 참가자의 연령대는 ?
- 20-30세 ( 27.8% ) - 30-40세 ( 36.1% ) - 40-50세 (27.8% ) - 50세 이상( 8.3 % )
* 교육 참가자의 제지회사 및 관련 회사 근무 경력은 ?
- 1년 이하( 19.5% ) - 5년 이하 ( 16.7% ) - 10년 이하 ( 19.4% ) - 10년 이상( 44.4% )
* 직장에서 교육 참가자의 업무 분야는?
- 생산직( 41.7% ) - 연구소( 38.9% ) - 영업․판매( 5.5% ) - 경영( 0% )
- 기타 ( 13.9%, 품질환경, 품질관리, 생산관리, 환경 )
1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코멘트,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 지난차수 재생용지관련 제지기술자 교육 때보다 내용적으로 많이 좋아졌습니다.
- 대체적인 프로그램 만족
- 비전공자와 비실무자가 듣기에 약간 어려움이 있습니다.
- 수강자의 지식수준에 있어 차이가 많은데 강의는 중급 이해 수준에 맞추어져 있어 이해하기 어려
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 현장 위주의 교육에 감사합니다.
- 류정용 교수님께 너무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순환제지자원에 대한 본 교육에 대한 만족도 높았습니다. 추후 Wet-end 화학, 섬유-종이특성, 코팅,
표면사이징에 대한 심도 깊은 교육 부탁드립니다.
- 백상지, 라이너지, 신문용지 분야구분하여 집중적으로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현장의 경험을 이론 교육을 통해 더 큰 지식이 쌓여갑니다.
- 제지에 대해 처음 접하는데 매우 흥미로운 수업이었습니다. 처음이라 전문용어 이해에 어려움이 있
었으나 재미있었습니다.
- 이남훈 사장님 같은 산업현장에서 계신분이 강의하는 게 좋은 생각이지만 강의 수준이 떨어집니다.
- 재활용 원료를 사용하는 제지회사에 아주 유용한 교육이었습니다.
12.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적인 의견을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 wet end나 표백쪽 강의는 내용이 중요하고 많은데 비하여 교육시간이 너무 짧고 충분히 이해가 되
지 않았습니다.
- 제지기술자가 현장관련 교육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 좀 더 실무적인 부분에서의 접근이 업무에 도움이 될듯함.
- 기술적인 교육도 좋지만 정책을 진행하는 실무자를 초청하여 교육을 진행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 초급, 중급, 고급 과정을 구분해서 이해도에 맞는 수업이 진행되면 좋겠습니다.
- 교육책자를 플라스틱통에 담아서 주시는데 플라스틱통은 일반적으로 버리니 필요가 없을 것같습니
다.
- 이런 프로그램이 더 많았으면 합니다.
- 주제에 대한 강연도 훌륭하지만 약품회사, 제지회사가 모두 참석하는 만큼 토론할 수 있는 주제가
있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 약품의 이해, 성능, 적용, 공정 등등)
- 주어진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을 가르쳐 주시려 하는 마음은 감사하지만 좀 더 양보단 질적인 교육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 정기교육의 교육명을 정할 때 기존과 다르게 붙여주세요. 내용이 같더라도 교육명이 같으면 다녀온
교육이라고 위에서 보내질 않습니다. 제발 교육명을 변경해주세요
- 현장 테스트 결과 공유 및 의견 교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