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English
  • 커뮤니티
  • 역대행사
  • 교육세미나

교육세미나

제42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결과보고
이름
관리자
날짜
2015.03.24 09:03
조회수
367

 

지난 3월 18일부터 20일까지 2박3일에 걸쳐 대전 아드리아호텔에서 “제지기술인을 위한 핵심역량강화 과정”이라는 주제로 제42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 제지회사 및 관련회사 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일정
▶ 3월 18일 (수)
09:00-09:30  등록 접수
09:30-10:00  개회식 및 강사진 소개 (교육팀장 : 김형진 교수)
10:00-12:00  목재의 구조, 화학, 기계펄프의 섬유 특성, 표백 (국민대학교 김형진 교수 )
12:00-13:00  점심식사
13:00-14:30  재생펄프화 공정 및 특성 (강원대학교 류정용 교수) 
14:30-14:40  휴 식
14:40-15:40  탈묵(Deinking) 메커니즘 및 탈묵 공정 (강원대학교 류정용 교수) 
15:40-15:50  휴 식
15:50-16:50  종이물성 (충북대학교 박종문 교수)
16:50-17:00  휴 식
17:00-18:30  지료조성공정 (김철환 교수)
18:30-         질의토의 및 저녁식사

▶ 3월 19일 (목)
07:30-08:30  아침식사 및 휴식
08:30-09:20  제지공정의 습부화학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
09:20-09:30  휴 식
09:30-10:20  제지공정의 유,무기 첨가제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
10:20-10:30  휴 식
10:30-12:00  초지기 헤드박스 및 습지필 성형공정 (서울대학교 윤혜정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4:30  초지기 프레스 및 압착공정 (충남대학교 성용주 교수)
14:30-14:40  휴 식
14:40-16:10  초지기 드라이어 및 건조공정 (경상대학교 이지영 교수)
16:10-16:20  휴 식
16:20-17:20  종이의 표면사이징 및 도공(Coating) (창강제지기술연구소 김창근 연구교수)
17:20-17:30  휴 식
17:30-18:30  인쇄공학 일반 ((주)프린피아 기술연구소 하영백 박사)
18:30-         질의토의 및 저녁식사

▶ 3월 20일 (금)
07:30-08:30  아침식사 및 휴식
08:30-10:00  초지기 캘린더 및 카렌더링 공정, 완정공정 (한국제지(주) 남기영 연구소장)
10:00-10:10  휴 식
10:10-11:40  판지, 백판지, 골판지 제조공정 및 특성 (국민대학교 김형진 교수)
11:40-11:50  휴 식
11:50-13:20  지류포장 및 특수포장 이론 및 응용 (용인송담대학교 신준섭 교수)
13:20-14:00  점심식사
14:00-15:00  질의 및 종합토론 (국민대학교 김형진 교수)
15:00-15:30  수료증 수여 및 폐회식

■ 교육생 명단
- 강문규 (아세아제지 청원공장)
- 권규범 (동일제지)
- 권오욱 (코오롱생명과학㈜)
- 김경민 (㈜한국제지)
- 김경철 (동일제지)
- 김광현 (한창제지)
- 김  섭 (아세아제지 청원공장)
- 김성지 (아세아제지 청원공장)
- 김영주 (㈜월산)
- 김우식 (삼화제지㈜)
- 김의종 (무림피앤피)
- 김종기 (한솔제지 천안공장)
- 김종일 (아세아제지 청원공장)
- 김종진 (한솔제지 대전공장)
- 김준호 (삼화제지㈜)
- 김지석 (SNF Korea)
- 김판홍 (㈜월산)
- 김호식 (㈜대림제지)
- 노원호 (㈜대림제지)
- 노정민 (무림페이퍼)
- 문성찬 (한창제지)
- 민형기 (아세아제지 청원공장)
- 박성인 (무림SP'''''''')
- 박영석 (삼화제지㈜)
- 박증철 (동일제지)
- 박지순 (동일제지)
- 배  두 (아세아제지 청원공장)
- 복재순 (한솔제지 대전공장)
- 서용원 (한솔제지 대전공장)
- 심용보 (송학제지)
- 심재민 신풍제지)
- 안정언 (무림피앤피)
- 안현식 (한솔제지 천안공장)
- 오세용 (동일제지)
- 오택우 (한솔아트원제지 신탄진공장)
- 오현욱 (한솔제지 대전공장)
- 유은우 (동일제지)
- 윤광노 (삼화제지㈜)
- 윤대빈 (KT&G)
- 이상원 (태아산업㈜)
- 이상일 (무림페이퍼)
- 이상일 (밸런스인더스트리)
- 이수웅 (인그리디언코리아)
- 이승현 (무림SP'''''''')
- 이인욱 (무림페이퍼)
- 이재영 (전주페이퍼)
- 이정훈 (㈜월산)
- 이종현 (㈜한수)
- 이창호 (태아산업㈜)
- 이하영 (한솔제지 대전공장)
- 이현석 (한국섬유개발연구원)
- 이현영 (휴비스)
- 정민재 (무림피앤피)
- 정의민 (대한잉크㈜)
- 정태연 (한솔제지 대전공장)
- 정희택 (㈜한국제지)
- 차성호 (악조노벨피피씨코리아)
- 최동현 (무림피앤피)
- 최유리 (한국섬유개발연구원)
- 최재훈 (무림피앤피)
- 최한범 (한솔제지 장항공장)
- 한상원 (㈜대림제지)
- 한종현 (무림SP'''''''')
- 한창오 (신풍제지)
- 황인영 (깨끗한나라㈜)
- 황재민 (헨켈)

■ 설문지 결과

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 매우긍정( 29.3% ) 긍정( 60.4% )  보통( 8.6% )  미흡( 1.7% )  부족 ( 0% ) 

2. 본 교육이 귀하의 업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24.1% ) 긍정( 58.6% )  보통( 13.8% )  미흡( 3.5% )  부족 ( 0% ) 

3. 본 교육에 사용된 교재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 매우긍정( 24.2% ) 긍정( 50% )  보통( 22.4% )  미흡( 1.7% )  부족 ( 1.7% ) 
 * 건의사항
  - 강사님들이 추가적으로 발표한 슬라이드도 교재에 포함요청
  - 전체 영어를 쓴 과정은 한글로 업그레이드 해서 교재 원고를 만들었으면 함.
  
4. 본 교육에서 주제 별 강의시간의 분배는 적절 하였다.
   - 매우긍정( 22.4% ) 긍정( 36.2% )  보통( 29.3% )  미흡( 10.4% )  부족 ( 1.7% ) 
  * 건의사항
   - 너무 tight함

5. 본 교육에서 제지기술인을 위한 핵심역량 강화 과정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31% ) 긍정( 53.5% )  보통( 13.8% )  미흡( 1.7% )  부족 ( 0% ) 

6. 본 교육에서 강사들이 주제를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설명하였다.
   - 매우긍정( 29.3% ) 긍정( 51.7% )  보통( 17.3% )  미흡( 1.7% )  부족 ( 0% ) 
   * 건의사항
    - 설명속도가 다소 빠름

7. 귀하는 본 교육과정을 타인에게 추천 하시겠습니까?
   - 매우긍정( 36.2% ) 긍정( 51.7% )  보통( 10.4% )  미흡( 1.7% )  부족 ( 0% ) 

8. 본 교육 과목별 만족도와, 교육범위 또는 강의내용 변경을 희망하는 경우 그 내용을 아래 칸에 써 주십시오. *5: 매우 만족,  4: 만족,  3: 보통,  2: 불만족, 1: 매우 불만족
 
 - 목재의 구조, 화학, 기계펄프의 섬유 특성, 표백 (4)   
- 재생펄프화 공정 미치 특성                             (3)  
 - 탈묵 메커니즘 및 탈묵 공정                           (3)   
 - 종이물성                                                    (4)   
 - 지료조성공정                                              (5) 
 - 제지공정의 습부화학                                    (4)
 - 제지공정의 유,무기 첨가제                            (4)  
 - 초지기 헤드박스 및 습지필 성형공정               (5)   
 - 초지기 프레스 및 압착공정                            (4)
 - 초지기 드라이어 및 건조공정                         (4)
- 종이의 표면사이징 및 도공                             (4)
- 인쇄공학 일반                                              (4)
- 초지기 캘린더 및 카렌더링 공정, 완정공정        (4)
- 판지, 백판지, 골판지, 제지공정 및 특성            (4)   
 - 지류포장 및 특수포장 이론과 응용                  (3)

9. 본 교육은 총괄교육 위한 교육 과정입니다. 향후 추가로 보다 심도 있는 교육내용을 수강하고 싶은 분
   야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 섬유특성과 종이 특성과의 관계 (  2 )    - Wet End Chemistry   ( 1  ) 
   - 코팅                                     (  3 )    - 표면사이징               ( 6  ) 
   - 압착과 건조                           (  9 )    - 계장 및 자동제어       ( 11 ) 
   - 탈묵 및 조성공정                    (  5 )    - 환경                        ( 10 ) 
   - 판지, 골판지                          (  7 )    - 인쇄                         ( 4  )     
   - 기타 항목(stock 공정, 완정, 캘린더, 열가공)   ( 8 ) 
   
10. 교육 참가자에 관한 사항
 
  * 교육 참가자의 연령대는 ?
    - 20-30세 ( 27.6% )  - 30-40세 ( 50% ) - 40-50세 (17.2% ) - 50세 이상( 5.2 % )
 
 * 교육 참가자의 제지회사 및 관련 회사 근무 경력은 ?
   - 1년 이하( 13.8% ) - 5년 이하 ( 37.9% ) - 10년 이하 ( 25.9% ) - 10년 이상( 22.4% )

 * 직장에서 교육 참가자의 업무 분야는?
    - 생산직( 36.2% )   - 연구소( 39.7% )    - 영업․판매( 5.2% )   - 경영( 3.4% )  
    - 기타 ( 15.5%, 품질환경, 품질관리, 초지, 공무 )

1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코멘트,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 교육은 알파고 좋았으나 속도가 빨랐음.
   - 시간이 지루하고 강의시간이 길다. 50분 강의 후 10분 휴식.
   - 자사에서 공정 및 실무를 접하는 부분에 대해 이론적인 이해의 부분에 대해 큰 도움이 되는 교육이었음.
   - 제지 전반의 모든 과정을 들을 수 있어 좋았으나 많은 내용을 이해하기엔 시간이 부족함.
   - 제지공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우수하였음.
   - 전반적인 교육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교육이었음.
   - 총괄교육인 관계로 시간에 쫓겨서 수업이 빨리 진행된 점이 아쉬움. 과목을 줄여서라도 적절히 시
     간분배가 되고 강의가 조금 더 천천히 진행됐으면 좋겠음.
   - 전반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광대한 내용을 한정된 시간에 강의를 하기 에는 시간에 강의가 쫓김.
   - 제지에 대한 이해, 공정 등을 알 수 있게 되어 좋았음.
   - 전체적인 제지 재료 및 공정에 대한 이해가 되어 좋은 교육이 되었음.
   - 총괄교육이어서 전반적인 내용을 훑어 볼 수 있었음.
   - 내용은 많고 강사님들도 시간에 쫓겨 굉장한 속도로 진행되어 따라가기 아쉬웠음.
   - 제지전공자가 아닌 저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음.
   - 교육내용이 많아 시간이 부족한 명이 있음 (촉박한 강의)
   - 제지 전반적인 내용을 알고 흐름 자체를 배워서 도움이 됨.
   - 사이징 관련 강의시간이 짧아 아쉬움.
   - 만족하든 교육
   - 총괄교육이어서 제지공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접할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음.
   - 교유시간이 너무 길어 지루함
   - 책보고 읽는 느낌. 자세히 강의를 하시는 게 좋겠음.
   - 유익한 교육이였으나 적절한 시간분백 좋을 듯 함
   - 전체적인 제지일반 기초지식을 습득할 수 있어서 좋았음.
   - 시간 배분이 적절하지 않았던 것 같음.
   - 너무 짧은 시간 내 많은 내용을 소개해주시다 보니 다소 강의가 빠른 느낌임.

 

12.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적인 의견을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 시간이 부족한 관계로 대략적인 내용만 다룸.
   - 전반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심화과정도 있었으면 함.
   - 핵심적인 현장에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사례위주로 교육했으면 함.
   - 각 공정의 개선활동을 통한 성공 및 실패 사례를 접목시켜 실무에 적용 가능한 교육내용이 추가되
     었으면 도움이 될 듯함
   - 짧은 시간에 많은 분량의 교육을 하기에 비전공자에게는 조금 미흡한 부분이 있음.
   - 제지 비전문인으로 영어로 적혀 있는 부분이 많아 해석하기 힘듦. 가급적 한글로 풀어 적어주셨으면 함.
   - 시간에 맞는 발표내용, 자료가 좋지 않을까 싶음. 발표시간은 1시간 수업 5-10분 수업 단위가 좋
     음.
   - 너무 많은 내용을 단시간에 하기에 교육이 너무 빨리 진행됨.
   - 시간에 쫓기는 듯한 강의로 인해 궁금한 사항을 질의할 시간이 부족/ 차후 QnA시간을 10분정도 
     부가했으면 함.
   - 총괄교육의 경우는 현장 실제 사진 또는 동영상 첨부가 많으면 더 이해하기 쉬울 것 같음.
   - 특수지 관련 강의도 포함 부탁함.
   - 개인이 사이징에 관심이 많아 아쉬웠지만 총괄교육으로써 제지의 처음부터 끝까지 이해하는데 아
     주 좋은 교육이었음. 비전공자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음.
   - 좀 더 세분화하던지 시간을 길게 가지면서 쉬는 시간도 충분했으면 함.
   - 일부 강사의 지나친 over-time 강의는 지양해야 될 것같음.
   - 설비 최적화, 고효율 설비 개체 등 에너지 절감 사례에도 접근하였으면 좋겠음.
   - 강의하는 교수님별 강의 난의도가 다름. 기초수준으로 듣기에는 헤드박스 습지필 성형공정 강의하
     신 윤혜정 교수님의 강의 난의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함.
   - 제지회사의 트러블 해결 사례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
   - 제지관련 업계외 타산업의 사람이 들었을 때 좀 더 이해가 쉬운 강의가 되었으면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