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English
  • 커뮤니티
  • 역대행사
  • 교육세미나

교육세미나

제41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결과보고
이름
관리자
날짜
2014.09.30 09:09
조회수
278



 

지난 9월 24일부터 26일까지 2박3일에 걸쳐 대전 아드리아호텔에서 “차세대 테크노 리더를 위한 Wet End 화학의 원리와 실무”라는 주제로 제41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 제지회사 및 관련회사 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공장견학에 적극 도와주신 한솔아트원제지 관계자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이번 교육에 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일정
▶ 9월 24일 (수)
09:00-10:00 등록 
10:00-10:30 개회식, 과정 및 강사소개 (교육팀장 : 이학래 교수)
10:30-12:00 제지화학 입문 (서울대학교 이학래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4:00 고분자화학의 기초 (서울대학교 이학래 교수)
14:00-14:15 휴  식
14:15-15:15 사이징 이론과 실제 (1) (서울대학교 이학래 교수)
15:15-15:30 휴 식
15:30-16:30 사이징 이론과 실제 (2) (서울대학교 이학래 교수)
16:30-16:50 휴  식
16:50-18:00 충전물과 물성변화 (서울대학교 이학래 교수)
18:00-      저녁식사

▶ 9월 25일 (목)
07:30-08:30 아침식사
08:30-09:00 휴 식
09:00-10:00 백수시스템과 Wet end (강원대학교 류정용 교수)
10:00-10:10 휴 식
10:10-11:40 지력증강제의 이론과 응용 (서울대학교 윤혜정 교수)
11:40-12:10 문제풀이 및 토론 (류정용 교수, 윤혜정 교수)
12:10-13:20 점심식사
13:20-14:20 보류화학의 기초와 평가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
14:20-14:30 휴 식
14:30-16:00 보류시스템과 기작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
16:00-16:10 휴 식
16:10-17:10 탈수촉진제 및 기타약품 (충남대학교 성용주 교수)
17:10-17:40 문제풀이 및 토론 (조병욱 교수, 성용주 교수)
17:40-       저녁식사

▶ 9월 26일 (금)
07:30-08:30 아침식사
08:30-09:00 휴 식
09:00-10:30 염료와 형광염료 (경상대학교 이지영 교수)
10:30-10:45 휴 식
10:45-11:45 Wet end에서의 지층형성 (서울대학교 윤혜정 교수)
11:45-12:00 종합토론 (교육팀장 : 서울대학교 이학래 교수)
12:00-13:00 수료증 수여, 폐회식 및 점심식사
13:00-16:00 현장 견학 (Art One Paper) (희망자에 한함)

■ 교육생 명단
- 강정완 (무림P&P) 
- 고광식 (심팩메탈로이)
- 김광진 ((주)월산)
- 김도현 (한창제지)
- 김명종 (한솔제지)
- 김병문 (대림제지)
- 김성윤 (한창제지)
- 김세현 (한솔제지)
- 김셔리 (한국제지)
- 김영훈 (지엠씨)
- 김재원 (무림P&P)
- 김재형 (무림P&P)
- 김정민 (한솔제지)
- 김정수 (한솔제지)
- 김지섭 (한국제지)
- 김진호 (한솔제지)
- 김희섭 (전주페이퍼)
- 문은식 (무림P&P)
- 박기완 (한솔제지)
- 박민철 ((주)수양)
- 박영석 (삼화제지)
- 박윤식 ((주)삼천리)
- 박지순 (동일제지)
- 박희동 (대림제지)
- 배한성 (남강제지)
- 서정민 (전주페이퍼)
- 송종복 (아세아제지)
- 심성보 (심팩메탈로이)
- 여용환 (한솔제지)
- 오태진 ((주)수양)
- 원동민 (아세아제지)
- 유병돈 (삼화제지)
- 유창옥 (전주페이퍼)
- 유현민 (무림SP)
- 이경석 (태아산업)
- 이광표 (동일제지)
- 이다희 (전주페이퍼)
- 이민열 (삼보과학)
- 이선수 (삼양제넥스)
- 이슬기 ((주)대상)
- 이식무 ((주)월산)
- 이정구 (무림SP)
- 이종훈 (한솔제지)
- 이지환 (커스필코리아)
- 이창진 (대양제지공업)
- 임상철 (무림SP)
- 임성찬 (무림P&P)
- 임택준 (코오롱생명과학)
- 전은경 (무림P&P)
- 정민재 (무림P&P)
- 정인상 ((주)월산)
- 조욱연 (페이퍼코리아)
- 주승빈 (한솔제지)
- 지성철 (태광화학공업)
- 최상규 (한솔제지)
- 최한범 (한솔제지)
- 하준식 (남강제지)
- 한만구 (무림P&P)
- 한세진 (아세아제지)
- 함윤호 (아세아제지)
- 황호윤 (OCI-SNF)

■ 설문지 결과
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 매우긍정( 26% ) 긍정( 67% )  보통( 5.3% )  미흡( 1.7% )  부족 ( 0% ) 
   * 건의사항
    - 강의속도가 빠름, 좀 더 세부적으로 천천히 강의가 진행되면 좋겠습니다.

2. 본 교육이 귀하의 업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31.6% ) 긍정( 50.9% )  보통( 15.8% )  미흡( 1.7% )  부족 ( 0% ) 

3. 본 교육에 사용된 교재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 매우긍정( 28.1% ) 긍정( 61.4% )  보통( 8.8% )  미흡( 1.7% )  부족 ( 0% ) 
  
4. 본 교육에서 주제 별 강의시간의 분배는 적절 하였다.
   - 매우긍정( 26.3% ) 긍정( 52.6% )  보통( 15.8% )  미흡( 5.3% )  부족 ( 0% ) 

5. 본 교육에서 Wet end 화학의 이론과 실무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31.6% ) 긍정( 52.6% )  보통( 14% )  미흡( 1.8% )  부족 ( 0% ) 

6. 본 교육에서 강사들이 주제를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설명하였다.
   - 매우긍정( 29.8% ) 긍정( 63.2% )  보통( 5.3% )  미흡( 1.7% )  부족 ( 0% ) 
   * 건의사항
    - 대체적으로 어렵고 난해함

7. 귀하는 본 교육과정을 타인에게 추천 하시겠습니까?
   - 매우긍정( 45.6% ) 긍정( 43.9% )  보통( 10.5% )  미흡( 0% )  부족 ( 0% ) 

8. 본 교육 내용 중에서 자신의 업무 활동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 교육 주제 5개를 선택하
  여 주십시오.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 제지화학 입문                (  4 )     - 지력증강제의 이론과 응용      ( 5 )
   - 고분자화학의 기초          ( 11 )     - 백수시스템과 Wet end           ( 3 )
   - 보류화학의 기초와 평가   (  7 )      - 탈수촉진제 및 기타 약품        ( 9 )
   - 보류시스템과 기작          (  2 )      - 염료와 형광염료                   ( 6 )
   - 사이징 이론과 실제         (  8 )      - Wet end 에서의 지층형성       ( 1 )
   - 충전물 특성과 물성변화   ( 10 )     

9. 본 교육은  Wet end 화학의 원리와 실무를 이해하기 위한 교육 과정입니다. 향후 추가로 보다 심도 
  있는 교육내용을 수강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 섬유특성과 종이 특성과의 관계 (  5 )   -Wet End Chemistry    ( 8 ) 
   - 코팅                                     (  3 )   -표면사이징            ( 4 ) 
   - 압착과 건조                           (  2 )   -계장 및 자동제어      ( 7 ) 
   - 탈묵 및 조성공정                    ( 10 )   -환경                 ( 1 ) 
   - 판지, 골판지                          (  9 )   -기타 항목(11, 특수지 동향, 초지설비운
   -인쇄                                      (  6 )                        전 조건과 종이와 관계) 

10. 교육 참가자에 관한 사항
 
  * 교육 참가자의 연령대는 ?
    - 20-30세 ( 29.8% )  - 30-40세 ( 36.8% ) - 40-50세 ( 28.1% ) - 50세 이상( 5.3% )
 
 * 교육 참가자의 제지회사 및 관련 회사 근무 경력은 ?
   - 1년 이하( 15.8% ) - 5년 이하 ( 35.1% ) - 10년 이하 ( 12.3% ) - 10년 이상( 36.8% )

 * 직장에서 교육 참가자의 업무 분야는?
    - 생산직( 40.4% )   - 연구소( 40.4% )    - 영업․판매( 5.2% )   - 경영( 1.8% )  
    - 기타 ( 12.2%, 품질, 기술서비스, 기술직, 생산관리직, 기술개발 )

1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코멘트,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 Wet end 기초에 대한이해가 쉬웠습니다.
   - 전반적으로 내용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단 좀 더 세부적으로 천천히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었으면  합니
     다.
   - 대체로 교육이 알차고 현장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처음 접하는 제지교육인데 이해하기 쉽게 잘 말씀해주셨습니다. 다음 교육도 꼭 참여해보고 싶습니 다.
   - 기본적인 이해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유익한 교육이었으나 주제별 강의시간이 짧은 강의가 있어 내용 습득이 어려운 강의가 있습니다.
   - 교육 간에 좋은 점은 접하기 힘들었던 내용들을 알 수 있어서 포괄적으로 공정도를 이해할 수 있었으며 
     하나만 그리고 한 과정만 파악하는 현 시스템에 벗어나 다양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좋은 교육내용에 비해 시간적인 제약 때문에 좀 더 자세히 더 많은 사례들을 들고 얘기했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 현장(공장)에서 이슈화되고 있는 주제로 강의 했다.
   - 업무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이론적인 면이 너무 많은 것 같다. 실무(사례)적인 부분을 확대해 주셨으면 합니다.
   - 교육시간 간격이 다소 깁니다.
   - 요점을 이해할 수 있게 하고 시간을 적절하게 이용하셨으면 합니다.
   - 교육에 들어가기 전 이쪽 분야에 대해서 기본적인 지식이 너무 없어서 설명, 강의를 이해하는데 어려웠
     습니다.
   - 이론적인 정립을 다시 한번 하게 되어 뜻 깊은 교육이었습니다.
   - 내용이 너무 어렵다. 실무위주 교육이 필요합니다.
   - 내용의 이해도는 현장직원이 이해하기 어렵다.
   - 제지 전반적인 이론과 실무에 적용할 만한 양질의 강의를 받았습니다.
   - wet end 전반에 걸친 강의라 많은 걸 배울 수 있었고 매우 유익하였습니다. 
     많은 내용을 짧은 시간에 진행하다보니 강의하시는 분이나 듣는 사람도 힘들지 않았나 싶습니다.
     위의 내용을 2차례로 나누어 조금 더 심도 있게 교육해 주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제지 이외의 관련자들도 많은 데 어려운 내용에 대해서 너무 속도가 빠르다.
   - 비전공자에게는 힘든 수업일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좋은 강의 내용 덕분에 많이 이해하고 현장에 가서 
     적용할 수 있겠습니다.

12.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적인 의견을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기술자 양성 부탁드립니다.
   - 교과서 내용만 하니깐 너무 딱딱하고 지루함이 있습니다. 제지회사의 사례 같은 것이나 동영상 감상 
     등이 있었으면 합니다.
   - 각 제지분야에 몸담고 계신 분들이 모인만큼 교육적인 내용을 배우는 것도 좋지만 서로 간에 알고   
      있는 현장경력을 말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으면 더 유익할 수 있겠다고 생각이 듭니다.
     교육도 좋지만 현장에서 배우고 느낀 경력 또한 하나의 교육이 다 라고 생각이 들어서 의견 제시해 봅니다.
   - 좀 더 구체적인 사례를 가지고 각 회사들의 사례들도 같이 들어보는 토론 형식이 되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강사님들의 꾸준하고 열정적인 연구 활동으로 더 많은 이들이 강의를 듣고 제지기술의 발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환경파트 교육 요함(악취), 토론시간이 부족함, 연구하고 토론하고, 업무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합니
     다.
   - 업무에 도움이 많이 되자만 각 회사마다 기계특성상의 문제로 특성적 비교도 교육 안에 있었으면 좋겠습
     니다.
   - 교육 참가자들 간의 교류 및 대화의 시간이 공식적으로 있었으면 합니다.
   - 향후 교수진과 실문 경험진을 조화롭게 섞어서 교육한다면 좀 더 발전된 교육이 될 것 같습니다.
   - 집중도가 떨어질 수 있는 시간대에 충분한 휴식시간을 주셨으면 합니다.
   - 토론시간을 통한 참가자들의 수업 참여를 높이는 것도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기본교육과 심화교육은 나누어서 운영했으면 합니다.
   - 각 파트별 공정관련 교육프로그램 및 심화과정은 내용 및 수준이 참 좋습니다. 하지만 이의 경영파트에 
      있는 원가나 구매 등에서 친숙하게 제지와 가까워질 수 있는 초심자용 1박2일 정도의 교육도 마련되었으
      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