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18일부터 20일까지 2박3일에 걸쳐 춘천 라데나콘도미니엄에서 “종이 인쇄기술의 기초와 실무"라는 주제로 제40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 제지회사 및 관련회사 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일정
▶ 6월 18일 (수)
08:30-09:00 등록
09:00-09:30 개회식, 강의 개요 소개 (교육팀장 : 김창근 교수)
09:30-10:50 인쇄시장의 현황과 전망 (대한인쇄문화협회 유창준 전무)
10:50-11:00 휴 식
11:00-12:00 인쇄 색재현의 이해 (연합커뮤니케이션 김준곤 박사)
12:00-13:00 점심식사
13:00-13:50 인쇄 색재현의 이해 (연합커뮤니케이션 김준곤 박사)
13:50-14:00 휴 식
14:00-15:50 오프셋잉크 (대한잉크 황점수 팀장)
15:50-16:00 휴 식
16:00-18:00 습수와 블랭킷 (프린피아 하영백 박사)
18:00~ 소양댐 견학 후 저녁식사
▶ 6월 19일 (목)
07:30-08:30 아침식사
08:30-10:20 오프셋인쇄기 (KBA 안원중 부사장)
10:20-10:40 휴 식
10:40-12:30 제판, CTP, 판재 (AGFA 김정희 부장)
12:30-13:30 점심식사
13:30-16:00 인쇄물 생산과 품질현장 (두산동아 김현 명장)
16:00-16:20 휴 식
16:20-17:50 디지털인쇄 (삼화제지 안병조 이사)
17:50-18:30 질의 및 토론 (강원대학교 김창근 교수)
18:30~ 저녁식사
▶ 6월 20일 (금)
07:30-08:30 아침식사
08:30-10:00 인쇄-종이 트러블슈팅 (한솔제지 전성재 박사)
10:00-10:10 휴 식
10:10-10:40 질의 및 토론 (강원대학교 김창근 교수)
10:40-12:00 인쇄-종이 트러블슈팅 (한솔제지 전성재 박사)
12:00-12:30 점심식사
12:30-13:00 수료식 및 폐회식
■ 교육생 명단
- 강연관 (무림P&P 과장)
-강희승 (무림페이퍼 사원)
-김권도 (한솔제지 수석연구원)
-김대기 (한솔제지 책임기사)
-김덕진 (한솔제지 주임연구원)
-김동현 (한국제지 사원)
-김병대 (무림P&P 사원)
-김상준 (한솔케미칼 주임)
-김승헌 (무림SP 사원)
-김연오 (깨끗한나라 대리)
-김영석 (삼양제넥스 책임연구원)
-김의중 (전주페이퍼 차장)
-김종진 (한솔제지 주임연구원)
-김태수 (무림P&P 대리)
-박근석 (대한제지 차장)
-박만길 (한솔케미칼 사원)
-박사범 (에스비피자원 대표이사)
-박상규 (대한잉크 과장)
-박안규 (한솔제지 주임연구원)
-박영진 (무림페이퍼 반장)
-박지순 (동일제지 주임)
-박형근 (홍원제지 주임)
-배유신 (한국제지 주임)
-우정우 (삼화제지 과장)
-이광표 (동일제지 주임)
-이규환 (무림P&P 사원)
-이기환 (무림페이퍼 기책)
-이민형 (삼화제지 사원)
-이새샘 (한창제지 사원)
-이성린 (무림P&P 대리)
-이원경 (한솔제지 선임연구원)
-이종규 (전주페이퍼 사원)
-이청수 (무림P&P 사원)
-이학주 (한국제지 연구원)
-이호열 (삼화제지 대리)
-전기환 (전주페이퍼 차장)
-정진기 (대한제지 계장)
-차윤석 (한창제지 대리)
-최소곤 (엘지화학 대리)
-최영재 (천양피앤비 대표이사)
-최우영 (오미아코리아 과장)
-최준호 (지엠씨 과장)
-최한범 (한솔제지 선임)
-하종욱 (무림P&P 사원)
-한종현 (무림SP 사원)
-현병용 (엘지화학 차장)
-황현수 (무림P&P 사원)
-안치덕 (국민대학교 대학원생)
-남윤석 (창강제지기술연구소 연구원)
-박재환 (창강제지기술연구소 연구원)
-이광섭 (창강제지기술연구소 연구원)
-최인환 (창강제지기술연구소 연구원)
■ 설문지 결과
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 매우긍정( 28.9% ) 긍정( 53.3% ) 보통( 15.6% ) 미흡( 2.2% ) 부족 ( 0% )
2. 본 교육이 귀하의 업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13.3% ) 긍정( 60% ) 보통( 22.2% ) 미흡( 4.5% ) 부족 ( 0% )
3. 본 교육에 사용된 교재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 매우긍정( 8.9% ) 긍정( 51.1% ) 보통( 40% ) 미흡( 0% ) 부족 ( 0% )
※ 건의사항
- 교재에 강의내용이 다 없습니다.
4. 본 교육에서 주제 별 강의시간의 분배는 적절 하였다.
- 매우긍정( 20% ) 긍정( 48.9% ) 보통( 26.7% ) 미흡( 2.2% ) 부족 ( 2.2% )
※ 건의사항
- 김현 명장이 1번 강의였으면 좋았을 것 같음
5. 본 교육에서 종이 인쇄기술의 기초와 실무의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15.6% ) 긍정( 60% ) 보통( 20% ) 미흡( 4.4% ) 부족 ( 0% )
※ 건의사항
- 좀 더 많은 자료 상세 설명 필요
6. 본 교육에서 강사들이 주제를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설명하였다.
- 매우긍정( 17.8% ) 긍정( 53.3% ) 보통( 28.9% ) 미흡( 0% ) 부족 (0% )
7. 귀하는 본 교육과정을 타인에게 추천 하시겠습니까?
- 매우긍정( 22.2% ) 긍정( 57.8%) 보통( 17.8% ) 미흡( 2.2% ) 부족 ( 0% )
8. 본 교육 내용 중에서 자신의 업무 활동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 교육 주제 5 개를 선택하여 주십
시오.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 인쇄시장의 현황과 전망 ( 5 ) - 제판, CTP, 판재 ( 9 )
- 인쇄 색재현의 이해 ( 7 ) - 인쇄물 생산과 품질현장 ( 2 )
- 오프셋잉크 ( 6 ) - 디지털인쇄 ( 3 )
- 습수와 블랭킷 ( 4 ) - 인쇄-종이 트러블 슈팅 ( 1 )
- 오프셋인쇄기 ( 8 )
9. 본 교육은 종이 인쇄기술의 기초와 실무를 이해하기 위한 교육 과정입니다. 향후 추가로 보다 심도있는
교육내용을 수강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 섬유특성과 종이 특성과의 관계 ( 2 ) - Wet End Chemistry ( 6 )
- 코팅 ( 1 ) - 표면사이징 ( 4 )
- 압착과 건조 ( 7 ) - 계장 및 자동제어 ( 9 )
- 탈묵 및 조성공정 ( 5 ) - 환경 ( 8 )
- 판지, 골판지 ( 3 ) - 기타 항목
10. 교육 참가자에 관한 사항
* 교육 참가자의 연령대는 ?
- 20-30세 ( 24.5% ) - 30-40세 ( 53.3% ) - 40-50세 ( 22.2% ) - 50세 이상( 0% )
* 교육 참가자의 제지회사 및 관련 회사 근무 경력은 ?
- 1년 이하( 8.9% ) - 5년 이하 ( 37.8% ) - 10년 이하 ( 24.4% ) - 10년 이상 ( 28.9% )
* 직장에서 교육 참가자의 업무 분야는?
- 생산직( 20% ) - 연구소( 55.6% ) - 영업․판매( 2.2% ) - 경영( 6.7% )
- 기타 ( 15.5% 품질관리, 생산관리, 물류, 품질보증 )
1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코멘트,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 인쇄교육은 접하기 쉽지 않았는데 이번 교육을 통해서 인쇄 이론을 좀 더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음.
- 강의를 진행하는데 있어 강사분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원활한 강의가 진행되도록 computer(ppt) 및
raiser pointer 관리를 옆에서 해주면 좀 더 좋을 것 같음.
- 교육프로그램이 잘 구성되고 강사들의 성의 있는 교육 준비로 유익한 교육이 되었음.
- 전반적으로 내용에 충실하고 좋은 교육이었음. 제지와의 연관성이 조금 더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음.
- 프로그램 자체가 매우 체계적이고 알찼음. 강사진도 다양하였고 배울 것이 많았음.
- 많은 도움이 되었음. 처음 참가했는데 다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참석하겠음.
- 교재 제작품질 높여주세요. 안보여요
- 여러 분야의 교육은 좋았으나 전문성이 높지는 않아서 아쉬웠음.
- 전반적인 교육 수준이 이전에 비해 많이 향상되어 도움이 되었음.
- 좀 더 기초적인 것을 설명해주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봄. 또한 중첩되는 내용은 없애고 그 시간에 기초
지식에 대한 측면을 강의해주면 좋을 것 같음.
- TAPPI처럼 교육과 숙박을 분리 운영하였으면 함. 묶여져 있어 선택의 폭이 없음.
(숙소 3인1실은 매우 불편함)
- 숙박이 불편하고 강의시간이 너무 김 (휴식시간의 분배)
- 조금 어려움.
- 열정적인 교육에 감사함.
- 기초와 실무라는 주제로 강의 내용이 다소. 주제와 맞지 않게 생략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음.
- 생산직, 그리고 일회성으로 오는 사람이 많은 데 용어 정의 등이 미흡함.
- 인쇄기술을 처음으로 접하게 되어 좋은 기회였음. 다만 관련 업무를 하지 않는 수강자들은 이해가 좀
어려웠다고 생각함. 교육 전 미리 참고서적 같은 자료를 제공해줬으면 더 좋겠음.
12.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적인 의견을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 교육 시 강사의 빠른 진행을 위해 진행도우미가 컴퓨터 앞에 상주해서 F/UP 했으면 함.
(진행 도우미가 너무 느림.)
- 교육 프로그램의 시간 분배가 다소 긴 느낌이 있어 지루하고 몸이 피곤한 점이 있음. 강의 시간이 긴 프로
그램은 시간 분배를 다시 조절하였으면 함.
- 인쇄관련 교육을 해마다 실시 필요, 회사별 신기술 트러블 개선사례 소개 및 시장현황 및 향후 발전
방향 모색 등이 필요함.
- 현업에서 종사하시는 분들이 많이 참여를 한 것 같은데 미리 현업에서 발행되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
질의사항을 받아 그 문제에 대해서 토의할 수 있는 장이 될 수 있으면 좋겠음.
- 지금처럼 현장경험이 풍부한 강사를 초빙해서 교육한다면 더욱 교육이 도움이 될거라 생각함.
- 특정분야에 교육시간이 치중되어 다양한 교육 효과가 미진한 부분이 있음.
(색재현 같은 분야: 포괄적인 이론 설명이 아니라 트러블슈팅 위주로 전개되어 포커스가 다소 엇나갔음.)
- 자사의 제품소개 등은 자제하고 원리나 이론적인 기초 지식을 전달 필요함.
- 기본적으로 기본지식이 있다고 생각하시고 강의하시는 데 처음 오시는 분들이 강의를 들을 경우 다소
교육 내용이 어려움.
- 화면/ 책 글자 선명히 필요, 책에 있는 내용만 자료로 제공 필요, 슬라이드가 많다보니 책에 내용은
그냥 지나치는 경우도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