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English
  • 커뮤니티
  • 역대행사
  • 교육세미나

교육세미나

제39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결과보고
이름
관리자
날짜
2014.03.25 09:03
조회수
313

 

지난 3월19일부터 21일까지 2박3일에 걸쳐 대전 인터시티호텔에서 “섬유특성과 지료조성공정에 의한 지종별 종이특성의 변화"라는 주제로 제39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 제지회사 및 관련회사 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일정
▶ 3월 19일 (수)
09:00-10:00 등록 
10:00-11:00 개회식, 교육과정 설명 (교육팀장 : 서영범 교수)
11:00-12:00 섬유의특성 I (충남대학교 서영범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5:00 섬유의 특성 I (충남대학교 서영범 교수)
15:00-16:00 섬유의 특성 II (충남대학교 서영범 교수)
16:00-16:30  휴 식
16:30-17:30 고지 재활용 기술 (충남대학교 성용주 교수)
17:30-20:00 저녁식사

▶ 3월 20 (목)
07:30-08:30 아침식사
08:30-09:00 휴식
09:00-11:00 고해 (강원대학교 원종명 교수)
11:00-12:00 섬유의 결합 (강원대학교 원종명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4:00 종이의 특성 I (충북대학교 박종문 교수)
14:00-16:00 종이의 특성 II (충북대학교 박종문 교수)
16:00-16:30 휴 식
16:30-17:30 종이표면특성 (충남대학교 성용주 교수)
17:30-20:00 저녁식사

▶ 3월 21일 (금)
07:30-08:30 아침식사
08:30-09:00 휴식
09:00-12:00 제지공정과 종이특성 (경상대학교 김철환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4:00 종합 주제 토론 / 수료식 및 폐회식

■ 교육생 명단
- 강민수 (애쉬랜드코리아 대리) 
- 강병석 (무림피앤피 기책)
- 강태이 (국립과학수상연구원 공업연구사)
- 곽재원 (무림피앤피 사원)
- 권오훈 (한국니트산업연구원 연구원)
- 김관홍 (무림SP 사원)
- 김국주 (월산 사원)
- 김기찬 (무림페이퍼 사원)
- 김년수 (알바니인터내셔날코리아 application engineer)
- 김문성 (아세아제지 차장)
- 김민서 (신풍제지 사원)
- 김민재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선임연구원)
- 김성권 (무림페이퍼 주임)
- 김용철 (전주페이퍼 사원)
- 김의중 (전주페이퍼 차장)
- 김인수 (동일제지 반장)
- 김재복 (진명프리텍 사원)
- 김정섭 (홍원제지 주임)
- 김지석 (OCI-SNF 매니저)
- 김창완 (신풍제지 사원)
- 남규호 (한솔제지 사원)
- 남종호 (무림페이퍼 기장)
- 노재현 (전주페이퍼 사원)
- 문석준 (한국산노프코 책임연구원)
- 문성찬 (한창제지 사원)
- 민성현 (무림페이퍼 기사)
- 박용식 (무림SP 사원)
- 박종민 (고려제지 과장)
- 박지순 (동일제지 사원)
- 박지철 (무림페이퍼 사원)
- 박찬종 (애쉬랜드코리아 사원)
- 박태은 (한솔아트원제지 사원)
- 배규성 (한국산노프코 선임역)
- 배현철 (한창제지 사원)
- 백인한 (크린앤사이언스 사원)
- 변대복 (고려제지 과장)
- 신동준 (무림피앤피 사원)
- 신종우 (월산 사원)
- 안현식 (한솔제지 차장)
- 양영철 (에너셀인터내셔날 상무이사)
- 양종운 (신풍제지 사원)
- 오의명 (아세아제지 사원)
- 오재현 (무림페이퍼 기장)
- 오종택 (동일제지 사원)
- 유시열 (삼화제지 과장)
- 유철현 (무림피앤피 기책)
- 윤광노 (삼화제지 사원)
- 윤정훈 (켐리치교역 과장)
- 이가영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공업연구사)
- 이민형 (삼화제지 사원)
- 이범훈 (코오롱인더스트리 실장)
- 이세란 (깨끗한나라 사원)
- 이영록 (미래페이퍼 대리)
- 이용성 (전주페이퍼 팀장)
- 이용원 (악조노벨피피씨코리아 사원)
- 이종규 (전주페이퍼 사원)
- 이진성 (크린앤사이언스 사원)
- 이창기 (전주페이퍼 차장)
- 임중혁 (한솔제지 선임)
- 임진성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학생연수생)
- 임태선 (악조노벨피피씨코리아 부장)
- 장동균 (삼양제넥스 주임연구원)
- 정철헌 (깨끗한나라 사원)
- 조민주 (악조노벨피피씨코리아 사원)
- 조아라 (에너셀인터내셔날 사원)
- 최소곤 (엘지화학 대리)
- 허일국 (월산 사원)
- 현병용 (엘지화학 차장)
- 홍정기 (커스필코리아 대리)
- 황병명 (심팩메탈로이 부장)

■ 설문지 결과
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 매우긍정( 26.7% ) 긍정( 65% )  보통( 6.7% )  미흡( 1.6% )  부족 ( 0% ) 

2. 본 교육이 귀하의 업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30% ) 긍정( 51.7% ) 보통( 16.7% )  미흡( 1.6% )  부족 ( 0% )

3. 본 교육에 사용된 교재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 매우긍정( 25% ) 긍정( 51.7% )  보통( 15% )  미흡( 8.3% )  부족 ( 0% )
   ※ 건의사항
    - 강의 내용을 찾아가며 교재를 봐야해서 따라가는데 조금 힘이 들었음.
    - 강의자료 사전 배포
    - 교재에 너무 글자만 나열됨.

4. 본 교육에서 주제 별 강의시간의 분배는 적절 하였다.
   - 매우긍정( 21.7% ) 긍정( 58.3% )  보통( 15% )  미흡( 5% )  부족 ( 0% )
   ※ 건의사항
    - 극히 기초부분인데 너무 많은 시간을 줌.

5. 본 교육에서 섬유특성과 지료조성 공정 전반의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35% ) 긍정( 50% )  보통( 13.3% )  미흡( 1.7% )  부족 ( 0% )

6. 본 교육에서 강사들이 주제를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설명하였다.
   - 매우긍정( 30% ) 긍정( 55% )  보통( 15% )  미흡( 0% )  부족 ( 0% )
     
7. 귀하는 본 교육과정을 타인에게 추천 하시겠습니까?
   - 매우긍정( 41.7% ) 긍정( 40%)  보통( 15% )  미흡( 3.3% )  부족 ( 0% )

8. 본 교육 내용 중에서 자신의 업무 활동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 교육 주제 5 개를 선택하여 주십
     시오.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 섬유의 특성 I        ( 1 )     - 종이의 특성 I           ( 6 )   
       - 섬유의 특성 II       ( 8 )     - 종이의 특성 II           ( 9 )   
       - 고지재활용 기술    ( 3 )     - 종이표면특성           ( 7 )   
       - 고해                    ( 2 )     - 제지공정과 종이특성 ( 4 )   
       - 섬유의 결합          ( 5 )     

 

9. 본 교육은 제지공정 전반을 이해하기 위한 총괄교육 과정입니다. 향후 추가로 보다 심도 있는 교육내용
   을 수강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섬유특성과 종이 특성과의 관계 ( 1 )     -Wet End Chemistry  (  2 ) 
   -코팅                                     ( 3 )     -표면사이징              (  5 ) 
   -압착과 건조                           ( 6 )     -계장 및 자동제어      (  8 ) 
   -탈묵 및 조성공정                    ( 4 )     -환경                       ( 10 ) 
   -판지, 골판지                          ( 7 )  
   -기타 항목 (9, 화장지/티슈 전문 교육과정, 제지분야의 새로운 기술이나 핫이슈 
                       같은 내용, 전분활용, 공정트러블슈팅, 지절, 품질트러블)
 
10. 교육 참가자에 관한 사항
   * 교육 참가자의 연령대는 ?
       - 20-30세 ( 36.7% )   -  30-40세 ( 38.3% )   - 40-50세 ( 23.3% )    - 50세 이상( 1.7% )

   * 교육 참가자의 제지회사 및 관련 회사 근무 경력은 ?
       - 1년 이하( 18.4% )    - 5년 이하 ( 43.3% )  - 10년 이하 ( 13.3% )  - 10년 이상 ( 25% )

   * 직장에서 교육 참가자의 업무 분야는?
      - 생산직( 36.7% )   - 연구소( 41.7% )    - 영업․판매( 8.3% )   - 경영( 0% )  
     - 기타 ( 13.3% 기술관리, 생산관리, 품질관리, 환경직)

1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코멘트,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 백상지뿐만 아니라 다른 지종에 대해서도 전반적으로 강의 했으면 함
   - 강의 중 일부 내용이 강의별로 중복되겠지만 고해, 섬유특성 증 전반적으로 아주 유익하고 보람찬 강의
     였음.
   - PPT에 모든 내용을 담기보다 과감하게 핵심위주로 전달하면 더 좋겠음
   - 보다 체계적으로 이론을 배울 수 있었고 반복적으로 공부한다면 좀 더 자신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육이라
     고 생각함.
   - 동영상을 활용한 강의가 있으면 더욱 좋겠습니다. 기본/ 기초 분야보다 파트별 심화공정 교육도 있으면 
     좋겠음.
   - 겹치는 수업내용으로 시간이 허비되는 시간이 많음.
   - 실무 담당자의 교육이 있었으면 좋겠음. 이론과 실무의 적절한 조화
   - 적절한 교육의 구성 및 시간 구성이 좋았으며, 개선 된 환경에서 교육 받게 해주셔서 감사.
   - 비전공자에게 조금 어려운 교육이었음.
   - 교육기간에 비해 다루어지는 내용이 너무 많은 듯함. 세분화하여 교육을 진행하던지, 좀 더 기간을 
     길게 하면 좋겠음.
   - 제지의 모든 공정을 총괄하여 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음. 교수님께서도 성심성의껏 강의 및 질문답변
      이 있어 좋았음.
   - 공정에 대한 강의 시간이 길었으면 좋겠음.
   - 교재 구성 및 완성도가 높아졌음. 앞으로도 부탁함.
   - 만족함.
   - 교육을 보다 더 이해하고 알기 쉽게 설명해주신 교수님께 감사하고 보다 더 전문적으로 알고 배우고 
      가게 되어 기쁨.
   - 초지 공정은 옛날 자료인 것 같음. 요즘에 쓰는 기계를 이야기 해주시면 교육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음.
   - 모르는 수업이 듣기에는 참 편한 수업이었던 것 같음. 교수님들의 강의 내용이 자주 중복되어 약간 지루해
     질 수 있는 것 같음.
   - 전공과목이 아니지만 상세한 설명으로 이해하는데 수월하였음. 좋은 교육이었음.
   - 다양한 계층의 교육을 진행하다 보이 교육이 전반적으로 짜임새 없이 수강생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쪽으로 진행된 것 같음.
   - 너무 글자가 많은 PPT만 책으로 만들어도 될 듯 대부분 기초를 갖춘 현업인들인데 너무 원론적인 내용
     을 다룸.
   - 전반적인 교육 프로그램, 시설, 식사 주변 환경적인 측면에서는 만족함. 단,실무와 관련지을 수 있는 적용
     방법론에 대한 내용을 심도 있게 다루어주셨으면 함.
   - 만족함. 다만 교제내용과 발표 PT간 자료가 불일치로 부록해서 주시면 좋겠음.
   -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교육이었음. 아쉬움이 있다면 분야별로 더 깊게 교육을 해주셨으면 좋겠음.
   - TAPPI 교육과정에서 따와서 진짜 실무에 필요한 내용 부탁.
   - 금번 교육을 통해 그동안 잊고 있던 부분을 상기시키면서 체계화할 수 있었음. 교육장소, 교수진, 숙소
      등은 매우 좋았음.
   - 제지쪽에 전혀 기초가 없는 상태라 걱정을 많이 했는데 교수님들께서 이해를 많이 도와주셔서 유익한 
     시간이 되었음.

12.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적인 의견을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 앞으로 더 좋은 프로그램을 부탁함.
   - 교수님들 강의도 좋지만 제지산업에 직접 종사하고 있는 전문기술자나, 생산공정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약품업체, 용구품업체등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교육시간을 할애하는 것도 좋을 것 같음.
   - PPT 자료에서 글보다는 그림이나 사례를 더 들어서 설명을 한다면 더 도움이 되겠음.
   - 이번 숙소(인터시티)는 시설 및 위생이 좋았으나 음식이 비교적 맛이 없었음.
   - 제지공정에서의 트러블 슈팅 부분의 실제 현장 경험을 논의하고 강의 받는 수업이 있었으면 
     좋겠음.
   - 현장에서 직접 업무 및 연구를 하는 제지업종 종사자분의 강의가 있었으면 좋겠음.
   - 기술자교육인데 점차 기술자를 위한 교육보다는 외부업체를 위한 기초자 교육으로 변질되어 가는 듯한 
     느낌이 들었음. 좀 더 기술자를 위한 교육을 만들었으면 좋겠음.
   - 다양한 교육(내용)이 자주 있었으면 함.
   - 첫날 숙박을 하는 분만 회사 및 자기소개를 하였는데, 모든 분들의 간략한 소개를 하는 OJT시간이 있었
      으면 함.
   - 비전공자와 전공자를 구분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음.
   - 연3회의 교육은 불충분한 것 같고 교육 횟수를 더 늘리면, 좀 더 긴 시간(5일) 동안 교육이 진행되면 
     보다 효과 있는 교육이 될 것 같음.
   - 종이를 만들려면 첨가되는 부원료 약품이 많이 들어가는 데 약품에 대하여 한가지라고 넣어 주시면 감사
     하겠음. 사용량을 정확히 알아야 환경개선에 도움이 됨.
  - 강의 시간을 1박2일 정도 단축하더라도 각 주제에 대한 심화과정을 개성하면 좋을 듯함.
  - 교육내용에 더 심도 있는 내용 추가 바람.
  - 프로그램 전반적으로 매우 만족스러웠고 너무 좋은 시간이었음.
  - 교수님 자료랑 배부된 책에서 찾기가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림, 이왕이면 같이 보고할 수 있도록 바람
  - 교수님들의 지식이나 기술을 교육해주는 시간뿐만 아니라 참여자들끼리의 간략한 토론과 그 
    토론에 대한 교수님들의 코멘트를 듣는 시간도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음.
  - 교육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이 좋은 면도 있지만 타 회사 분들과의 교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좋을 것 같음.
  - 교육을 특화, 세분화하여 현장에서 해결하지 못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
    의 장을 만들어 주셨으면 함. (예, 위생용지, 백상지, 신문용지 등)
  - 한 분야에 특화된 수업을 하면 좋을 것 같음. 전체적으로 너무 기초를 얘기했고 이윤을 모적으로 하는 사람
    들이 듣기에는 도움이 안 될 것같은 느낄 듯함.
  - 알찬 교육과 더불어 좋은 시설에서 교육 잘 받고 갑니다. 교육을 준비해주신 노고에 감사함.
  - 실무자 발표가 있었으면 좋겠음. (너무 학계위주임)
  - Time table 수정(50분-10분), 자료 충실하기.
  - 교수진이 훌륭하였고 다만 아쉬운 점은 실무를 경험한 팀장급을 섭외하여 신문용지, 백상지, 판지분
     야등 현장 실무를 논하는 시간이 있었으면 함.
  - 시간에 쫒기다보니 수업이 빨랐던 것 같음. 좀 더 여유롭게 일정이 잡혔으면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