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4일부터 6일까지 2박3일에 걸쳐 대전 아드리아호텔에서“차세대 테크노 리더를 위한 제지공정 강좌”라는 주제로 제38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 제지회사 및 관련회사 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일정
▶ 9월 4일 (수)
09:00-09:20 등록 및 접수
09:20-09:30 개회식, 과정 및 강사 소개 (교육팀장 : 원종명 교수)
09:30-11:00 제지공정 개요 (강원대학교 원종명 교수)
11:00-11:10 휴 식
11:10-12:10 Approach Flow System I (무림P&P 이종훈 책임연구원)
12:10-13:00 점심식사
13:00-14:00 Approach Flow System II (무림P&P 이종훈 책임연구원)
14:00-14:10 휴 식
14:10-15:40 초지기 헤드박스 (서울대학교 윤혜정 교수)
15:40-16:00 휴 식
16:00-17:30 초지기 와이어부 (한국제지 기술연구소 김종수 연구소장)
17:30-18:00 질의응답 및 토론
18:00 ~ 저녁식사
▶ 9월 5일 (목)
07:30-08:30 아침식사
08:30-10:00 프레스의 원리와 실제 (충남대학교 성용주 교수)
10:00-10:10 휴 식
10:10-11:10 건조이론과 에너지 절감방안 I (한솔제지 서동준 공장장)
11:10-11:20 휴 식
11:20-12:20 건조이론과 에너지 절감방안 II (한솔제지 서동준 공장장)
12:20-13:20 점심식사
13:20-14:50 캘린더링 이론과 응용 (강원대학교 원종명 교수)
14:50-15:00 휴 식
15:00-16:00 시뮬레이션을 통한 공정 합리화 I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
16:00-16:20 휴 식
16:20-17:20 시뮬레이션을 통한 공정 합리화 II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
17:20-18:00 질의 응답 및 토론
18:00 ~ 저녁식사
▶ 9월 6일 (금)
07:30-08:30 아침식사
08:30-09:30 효율적인 제지공정 트러블슈팅 I (송스페이퍼테크롤로지 송준형 대표이사)
09:30-09:40 휴 식
09:40-10:40 효율적인 제지공정 트러블슈팅 II (송스페이퍼테크롤로지 송준형 대표이사)
10:40-10:50 휴 식
10:50-12:20 최신 제지기술 동향 (주광교역 고기호 대표이사)
12:20-13:20 점심식사
13:20-14:20 질의 및 종합토론 (교육팀장 : 원종명 교수)
14:20-15:30 수료증 수여 및 폐회식
■ 교육생 명단
-강치훈(유한킴벌리)
-고종규(전주페이퍼)
-권기훈(무림피앤피)
-김대우(심팩메탈로이)
-김동준(깨끗한나라)
-김명국(미래페이퍼)
-김명선(미래페이퍼)
-김성윤(한창제지)
-김순정(알바니인터내셔날코리아)
-김연오(깨끗한나라)
-김영석(삼양제넥스)
-김의중(전주페이퍼)
-김희덕(무림페이퍼)
-류승덕(심팩메탈로이)
-류시형(유한킴벌리)
-문원주(무림피앤피)
-문윤기(커스필코리아)
-박영규(삼화제지)
-박찬두(태아산업)
-박찬종(애쉬랜드코리아)
-박찬주(아세아제지)
-박창원(아세아제지)
-백관승(미래페이퍼)
-백승태(미래페이퍼)
-서동운(무림SP)
-손창환(아세아제지)
-송병선(고려제지)
-신동기(보워터코리아)
-신진욱(한솔제지)
-오기철(보워터코리아)
-유현민(무림SP)
-윤석호(한솔제지)
-윤정훈(켐리치교역)
-이광표(동일제지)
-이근우(고려제지)
-이동희(아세아제지)
-이병도(동양제지공업)
-이승철(애쉬랜드코리아)
-이영록(미래페이퍼)
-이재현(한솔제지)
-이종현(주식회사 한수)
-이창기(전주페이퍼)
-이창희(깨끗한나라)
-임경민(웅진케미칼)
-임광묵(아세아제지)
-임상철(무림SP)
-장영국(미래페이퍼)
-장준형(휴비스)
-전은경(무림피앤피)
-정상은(무린피앤피)
-정정호(무림피앤피)
-조광호(유한킴벌리)
-진 석(동일제지)
-최근호(무림페이퍼)
-최원정(웅진케미칼)
-하준식(남강제지)
-한기준(아세아제지)
-함윤호(아세아제지)
-허재원(무림페이퍼)
-황우림(깨끗한나라)
-황인용(아세아제지)
-채우기(무림피앤피)
■ 설문지 결과
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 매우긍정( 17.3% ) 긍정( 50.0% ) 보통( 25.0% ) 미흡( 7.7% ) 부족 ( 0% )
* 건의사항
-교육과정의 수준을 명시해야 할 듯합니다.
- 조사자료가 오래된 것 같다.
2. 본 교육이 귀하의 업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11.5% ) 긍정( 44.2% ) 보통( 32.7% ) 미흡( 11.6% ) 부족 ( 0% )
3. 본 교육에 사용된 교재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 매우긍정( 15.4% ) 긍정( 40.4% ) 보통( 25.0% ) 미흡( 19.2% ) 부족 ( 0% )
* 건의사항
- 자료 자체가 많이 빈약합니다.
- 너무 간단하다.
4. 본 교육에서 주제 별 강의시간의 분배는 적절 하였다.
- 매우긍정( 15.5% ) 긍정( 44.2% ) 보통( 28.8% ) 미흡( 11.5% ) 부족 ( 0% )
* 건의사항
-짧다.
5. 본 교육에서 제지공정강좌의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13.4% ) 긍정( 46.2% ) 보통( 25.0% ) 미흡( 13.5% ) 부족 ( 1.9% )
* 건의사항
-설명이 짧다.
6. 본 교육에서 강사들이 주제를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설명하였다.
- 매우긍정( 17.3% ) 긍정( 50.0% ) 보통( 21.2% ) 미흡( 9.6% ) 부족 ( 1.9% )
7. 귀하는 본 교육과정을 타인에게 추천 하시겠습니까?
- 매우긍정( 15.4% ) 긍정( 46.1%) 보통( 23.1% ) 미흡( 11.5% ) 부족 ( 3.9% )
8. 본 교육 내용 중에서 자신의 업무 활동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 교육 주제 5개를 선택하여 주십시오.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 제지공정 개요 ( 2 ) - 건조이론과 에너지 절감방안 ( 5 )
- Approach Flow System ( 12) - 캘린더링 이론과 응용 ( 7 )
- 초지기 헤드박스 ( 1 ) - 시뮬레이션을 통한 공정 합리화 ( 8 )
- 초지기 와이어부 ( 6 ) - 효율적인 제지공정 트러블슈팅 ( 9 )
- 프레스의 원리와 실제 ( 3 ) - 최신제지기술 동향 ( 10)
9. 본 교육은 제지공정 전반을 이해하기 위한 총괄교육 과정입니다. 향후 추가로 보다 심도 있는 교육내용을 수강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섬유특성과 종이 특성과의 관계 ( 2 ) -Wet End Chemistry ( 3 )
-코팅 ( 1 ) -표면사이징 ( 4 )
-압착과 건조 ( 7 ) -계장 및 자동제어 ( 9 )
-탈묵 및 조성공정 ( 6 ) -환경 ( 10 )
-판지, 골판지 ( 5 ) -기타 항목(8 화장지관련, 합성펄프, 섬유, 면펄프,
인쇄트러블, 종이특성, 시뮬레이션)
10. 교육 참가자에 관한 사항
* 교육 참가자의 연령대는 ?
- 20-30세 ( 13.4% ) - 30-40세 ( 50% ) - 40-50세 ( 30.8% ) - 50세 이상( 5.8% )
* 교육 참가자의 제지회사 및 관련 회사 근무 경력은 ?
- 1년 이하( 13.5% ) - 5년이하 ( 26.9% ) - 10년 이하 ( 17.3% ) - 10년 이상( 42.3% )
* 직장에서 교육 참가자의 업무 분야는?
- 생산직( 59.6% ) - 연구소( 13.5% ) - 영업․판매( 9.6% ) - 경영( 0% )
- 기타 ( 17.3%, 생산관리/조성파트겸, 품질, 공무, 생산관리, 화장지, 기술개발직, 생산팀, 관리직,
공정견학 )
1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코멘트,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 현업 종사하고 있는 기술자들의 경험에 의한 강의는 실 생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 전반적으로 체계적이고 유익한 교육이었습니다.
- 비용적인 측면에서 더 많이 발생되겠지만 교재를 컬러로 한다면 설비에 대한 이해가 더 잘 될 것같습니다.
- 교육내용이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많음
교육내용이 백상지 관련 내용이라 화장지 쪽과는 거리가 있음
- 전반적인 교육 내용이 백상지 위주의 교육으로 편성되어 있고 교육시간이 심층적인 내용을 다루기에는 많
이 부족한 것 같다.
단순하게 교재를 그냥 설명하는 경우가 많아 교육이 굉장히 지루하고 집중이 되지 않아 효율이 많이 떨어지
는 것 같다.
- 구체적인 내용으로 설명을 이해하기 쉽게 시간 조정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 제지에 관한 기초 지식이 부족해서 인지 교육 전체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 다시 한 번 생각하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 교육수준에 대한 사전 공지가 없어 수준을 맞추는데 어려움.
- 교육 자료의 내용 및 깊이에 대한 빈약.
- 숙소환경-벌레가 득실거리는 숙소는 피합시다.
- 사업장마다 사용하는 설비가 다를텐데 다양한 설명이 되지 못한 것 같습니다.
특히, 특정회사에서의 수업에서 쌍망초지기에 관해서만 설명이 되어서 다소 아쉬웠습니다.
다양한 설비에 관해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된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 제가 생산직 업무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르는 부분이라든지 실험 결과 같은 것을 잘 설명해 주셔서 많
이 저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음에도 이런 좋은 제지교육이 활성화되어서 교육에 참가하고 싶다.
- 대학 강의처럼 너무 이론적인 수업이다. 전체적인 공정이 각각 무엇이 있는데 그 공정마다 현재 실제 현장에
서 이러한 고충과 문제점이 발생되는데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방법이 좋다라고 개선의 수업방향
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수식과 도표, 아무리 보여줘도 강의 후 직접 일하면서 바로
적용시키기에는 활용도가 적습니다.
- 초지에 대해 심도 있는 교육으로 업무 활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 생산현장 관리자로서 현장경험에 이론을 접목할 수 잇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 교육 시간이 짧다보니 교재를 읽어 나가는 경향이 있는데 좀 더 긴 시간을 배정하여 상세한 교육이 되었으
면 합니다.
- 우리나라에 제지회사가 백상지 및 라이너지 .. 여러종류의 제지 업종이 있는데 이번 교육은 제가 듣기론
백상지 위주로 교육이 이루어지던데 차후에는 보다 많은 제지업종을 듣고 싶습니다.
- 항상 행사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좋은 내용 중심으로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화장지 분야는 미흡한 것 같다.
12.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적인 의견을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 여러 가지 공정에 대한 총괄교육 보다는 한 두 공정에 집중하여 보다 심도 깊은 강의가 되면 현업에서 도움
이 될 것입니다. 총괄교육은 1년에 한번정도 실시하고 나머지는 공정별로 쪼개서 조성/초지/가공/
완정 등 한 분야에 집중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 현 교육 프로그램은 제지업계의 총괄적으로 교육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향후는 분야별 백상지 또는 라이너지 업종으로 교육하면 보다 큰 성과를 이룰 것 같습니다.
- 미래지향적인 제지기술교육이었으면 합니다.
- 원래 내용이 조금 지루한 면이 있는데 강사님들이 일정한 패턴의 강의는 더 지루함을 유발합니다. 좀
더 재밌게 진행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 좀 더 쉽고 화장지 관련 내용도 포함이 되었으면 합니다.
- 제지기술자 교육을 좀 더 세분화하여 진행을 했으면 좋겠다. 예를 들면 우리와 같은 화장지 제조업체
의 경우 일부분은 도움이 될 수 있겠으나 많은 부분이 백상지 위주의 교육이라 아쉬운 부분이 많이
있다.
- 용어에 대한 정리를 해서 부록으로 첨부하였으면 좋겠으며 내부 토의를 할 수 있는 심층시간이 있었
으면 합니다.
- 참석자끼리 인사, 교류할 시간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정보공유, 인적 네트워크를 위해 일정 부분을
할애해서 참석자끼리 네트워크를 형성할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 좀 더 실질적이고 깊이 있는 교육 필요.
- 조금 딱딱한 제지교육 이론만 이야기하는 것은 잠이 오기 마련이다. 송준형님의 짧지만 인생이야기는
참신하다. 그리고 실제 현장 관련 이야기를 더 추가적으로 이야기를 담아 주었으면 합니다.
- 각 공정의 기초용어의 뜻 각각 이해하기 쉽게 내용이 있었으면 하고 그 기초용어를 바탕으로 공정의
역할, 생기는 문제점 등을 차근차근 알려주었으면 합니다. 이곳은 대학처럼 진도를 나가기위함이 아니
라 제대로 알기 위함이다. 그리고 신입사원이 교육을 왔을 시에는 교육 중 쓰는 용어를 알고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모두가 근속이 긴 분들이 와서 잘 알거라 생각하고 대충 설명하고 어렵게 말하
는 것은 미래의 제지신입사원에게 난관입니다.
- 1분기 총괄교육, 2분기 조성 초지 집중 교육, 3분기 가공(코팅) 인쇄 집중 교육, 4분기 각 회사 팀, 파
트자아 업무 중심(활용)교육 으로 각 분기별로 이러한 사이클로 돌아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교육시간(시작시간, 수업시간)을 차등적으로 실시하여 심화가 필요한 부분을 더했으면 좋겠습니다.
- 교육 기간이 짧고 교육자들이 여러 분야이다 보니 이해하지 못하는 교육자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후
에는 한 분야의 교육 위주로 해주시고 교재 위주 교육이 아닌 현장 견학 및 동영상도 첨가하여 주셨
으면 합니다.
- 교육내용이 현장실무자 교육인지 사무관리 하시는 분의 교육인지 조금 어려워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차후에는 보다 현장 실무자 위주로 교육 부탁드립니다.
- 질문과 초론, 토의를 하는 자리를 추가하여 더욱 활발한 교육이 되도록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