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English
  • 커뮤니티
  • 역대행사
  • 교육세미나

교육세미나

제37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결과보고
이름
관리자
날짜
2013.06.26 09:06
조회수
259

 

지난 6월 19일부터 21일까지 2박3일에 걸쳐 대전 아드리아호텔에서“차세대 테크노 리더를 위한 코팅기술의 원리와 실제”라는 주제로 제37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 제지회사 및 관련회사 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일정
▶ 6월 19일 (수)
09:00-09:20  등록 및 접수
09:20-09:40  개회식, 과정 및 강사 소개 (교육팀장 : 이용규 교수)
09:40-11:00  도공지 개론 (강원대학교 이용규 교수)
11:00-11:10  휴 식
11:10-12:10  도공지 시장동향 (강원대학교 원종명 교수)
12:10-13:10  점심식사
13:10-14:30  원지와 도공작업성 및 도공품질 (충북대학교 박종문 교수)
14:30-14:50  휴 식
14:50-16:20  도공용 안료 (강원대학교 이용규 교수)
16:20-16:30  휴 식
16:30-18:00  첨가제의 특성과 용도 (한솔아트원제지 유성종 부장)
18:00 ~     질의 토의 및 저녁식사

▶ 6월 20일 (목)
07:30-08:30  아침식사 
08:30-09:00  휴 식
09:00-10:30  도공용 바인더 (1) (엘지화학 오원덕 부장)
10:30-10:40  휴 식
10:40-11:50  도공용 바인더 (2)  (삼양제넥스 류훈 수석연구원)
11:50-13:00  점심식사
13:00-14:30  Coating Color 레올로지 이론과 평가 (서울대학교 이학래 교수)
14:30-14:40  휴 식
14:40-16:00  도공층 구조와 인쇄품질 (서울대학교 이학래 교수)
16:00-16:20  휴 식
16:20-17:20  SP와 MSP(1) (강원대학교 산학협력단 김창근 교수)
17:20-17:30  휴 식
17:30-18:30  SP와 MSP(2) (강원대학교 산학협력단 김창근 교수)
18:30 ~      질의 토의 및 저녁식사

▶ 6월 21일 (금)
07:30-08:30  아침식사 
08:30-10:00  도공파지 재활용과 화이트피치 제어방안 (강원대학교 창강제지기술연구소 전임연구원)
10:00-10:10  휴 식
10:10-11:40  Layer(Curtain) Coater의 이론과 실제 조업경험 (동일제지 임창국 공장장)
11:40-11:50  휴 식
11:50-13:10 특수지 코팅기술과 개발동향 (한솔제지 이해성 팀장)
13:10-14:20  점심식사
14:20-15:00  질의 및 종합토론 (교육팀장 : 이용규 교수)
15:00-15:30  수료증 수여 및 폐회식

■ 교육생 명단
-강대균(무림페이퍼)
-고승태(무림P&P)
-고종규(전주페이퍼)
-곽혜정(무림P&P)
-권순원(무림페이퍼)
-길상혁(무림P&P)
-김광식(한솔케미칼)
-김동현(한솔제지)
-김문성(대한제지)
-김민중(한솔아트원제지)
-김상준(한솔케미칼)
-김승헌(무림SP)
-김연오(깨끗한나라)
-김영빈(한국제지)
-김윤미(한솔제지)
-김의중(전주페이퍼)
-김정현(지엠씨)
-김종원(심팩메탈로이)
-김중호(전주페이퍼)
-김현수(무림P&P)
-박근석(대한제지)
-박남규(한국제지)
-박병진(무림P&P)
-박봉규(무림SP)
-박사범(에스비피자원)
-박순규(버드켐)
-박안규(한솔제지)
-박종열(성창정밀화학)
-박지순(동일제지)
-박희목(깨끗한나라)
-배백현(우백인견코리아)
-배성원(한창제지)
-배재범(한솔제지)
-서영준(삼보과학)
-서용원(한솔제지)
-석재길(무림페이퍼)
-소병욱(전주페이퍼)
-안종찬(삼화제지)
-여용환(한솔제지)
-우서연(한국제지)
-윤영진(한국제지)
-이관형(버드켐)
-이광표(동일제지)
-이규영(대한제지)
-이우재(바커케미칼코리아)
-이은석(홍원제지)
-전기환(전주페이퍼)
-정성현(전주페이퍼)
-정진모(삼화제지)
-최성환(삼화제지)
-최용해(바커케미칼코리아)
-최우영(오미아코리아)
-하종호(무림SP)
-함문식(인그리디언코리아)
-황병명(심팩메탈로이)
-황숭식(무림P&P)
-황호진(한솔제지)

■ 설문지 결과

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 매우긍정( 34.5% ) 긍정( 60.0% )  보통( 5.5% )  미흡( 0% )  부족 ( 0% ) 

2. 본 교육이 귀하의 업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30.9% ) 긍정( 61.8% ) 보통( 7.3% )  미흡( 0% )  부족 ( 0% )   

3. 본 교육에 사용된 교재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 매우긍정( 27.3% ) 긍정( 49.1% )  보통( 20.0% )  미흡( 3.6% )  부족 ( 0% )   
  
4. 본 교육에서 주제 별 강의시간의 분배는 적절 하였다.
   - 매우긍정( 30.9% ) 긍정( 56.4% )  보통( 12.7% )  미흡( 0% )  부족 ( 0% )   

5. 본 교육에서 초지기 운전의 이론과 실무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25.5% ) 긍정( 61.8% )  보통( 12.7% )  미흡( 0% )  부족 ( 0% )

6. 본 교육에서 강사들이 주제를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설명하였다.
   - 매우긍정( 30.9% ) 긍정( 58.2% )  보통( 10.9% )  미흡( 0% )  부족 (0% )
     
7. 귀하는 본 교육과정을 타인에게 추천 하시겠습니까?
   - 매우긍정( 29.1% ) 긍정( 61.8%)  보통( 9.1% )  미흡( 0% )  부족 ( 0% )

8. 본 교육 내용 중에서 자신의 업무 활동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 교육 주제 5개를 선택하
  여 주십시오.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 도공지 개론                         ( 2 )  - SP와 MSP                                    ( 7 )
   - 도공지 시장동향                   ( 12)  - Coating Color 레올로지 이론과 평가 ( 8 )     
   - 원지와 도공작업성 및 도공품질( 1 ) - 도공층 구조와 인쇄품질                   ( 9 )
   - 도공용 안료                          ( 6 ) - 도공파지 재활용과 화이트피지 제어방안  ( 10)
   - 첨가제의 특성과 용도              ( 3 ) - Layer(Curtain) Coater의 이론과 실제 조업경험 ( 4 )
   - 도공용 바인더(I)                     ( 5 ) - 특수지 코팅기술과 개발 동향           ( 11)
   - 도공용 바인더(II)                    ( 13)
 
9. 본 교육은 제지공정 전반을 이해하기 위한 총괄교육 과정입니다. 향후 추가로 보다 심도 있는 교육내
  용을 수강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섬유특성과 종이 특성과의 관계 ( 2 )   -Wet End Chemistry    ( 3 ) 
   -코팅                                     ( 1 )   -표면사이징            ( 4 ) 
   -압착과 건조                           ( 7 )   -계장 및 자동제어      ( 9 ) 
   -탈묵 및 조성공정                    ( 6 )   -환경                  ( 10 ) 
   -판지, 골판지                          ( 5 )   -기타 항목(8  인쇄, 제지설비의 설계, 제지설비 및 기계)

10. 교육 참가자에 관한 사항
 
  * 교육 참가자의 연령대는 ?
    - 20-30세 ( 27.3% )  - 30-40세 ( 43.6% ) - 40-50세 ( 21.8% ) - 50세 이상( 7.3% )

 * 교육 참가자의 제지회사 및 관련 회사 근무 경력은 ?
   - 1년 이하( 16.4% ) - 5년이하 ( 40% ) - 10년 이하 ( 7.3% ) - 10년 이상( 36.3% )

 * 직장에서 교육 참가자의 업무 분야는?
    - 생산직( 25.5% )   - 연구소( 50.9% )    - 영업․판매( 10.9% )   - 경영( 0% )  
    - 기타 ( 12.7%, 기술개발, 마케팅, 생산관리, 품질, 품질관리)

1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코멘트,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 유익한 교육시간이 되었습니다.
 - 실무에 활용하기와 이론적인 부분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교재부분에 장문의 영어부분은 조금 아쉬움이 남습니다.
 - 도움이 크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램순서도 신경을 많이 쓰신 것 같습니다.  
 - 개론에서부터 조성공정 전반에 까지 넓은 범위를 설명해 주셔서 현업에 적용하고 참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연구소 소속이라 기본적인 이론에 대한 도움을 무엇보다도 많이 받았습니다만 그 외에도 실제 설비
    나 적용내용 / 약품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도 추가적으로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좋았습니
    다.
 - 여러 강사님의 이해하기 쉬운 설명으로 된 교육. 많은 정보를 얻고 배우고 갑니다.
 - 시간이 촉박해서 수업이 빨리 진행되거나 skip되는 부분이 있는데 시간 분배를 적절히 해서 충분한 
    발표시간이 주어졌으면 좋겠습니다.
 - 이론보다는 실제 조업경험을 통한 개선 경험을 많이 강의했으면 합니다.
 -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교육 시간이었습니다.
 - 제지기술자를 위한 알찬 교육이었습니다. 성의 있는 프로그램 지원 우수한 교육강사의 열의 있는 강
    의에 감사드립니다.
 - 교육이 흡족합니다. 특히 서비스가 더욱 마음에 듭니다.(커피, 과자, 음료수 등)
 - 매우 유익한 교육입니다. 배움의 터를 만들어 주신 점에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유익했습니다.
 - 교육 준비하느라 수고많으셨구요. 앞으로도 좋은 교육 부탁드립니다.
 - 수고 하셨고 내용을 잘 정리해서 강의하신 것 같습니다.
 - 외부 강사 초빙을 통한 제지관련 사업, 산업분야 내용의 강의도 있었으면 합니다.
 - 좋은 교육이라고 판단되며. 실무에 도움이 많이 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 도공에 관하여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전반적으로 수업도 만족스러웠습니다. 단 숙소 배정 시 2명씩 쓰면 어떨지..

12.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적인 의견을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 이론과 현장이 밀착되는 교육이 되었으면 합니다.
 - 항상 많은 도움 주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인해 실무와 이론적으로 어려운 부분에서 많은 도움이 됩
   니다. 지속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이어 갔으면 좋겠습니다.
 - 이론적 설명(Rheology)이 좀 더 앞 쪽에 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과  MSP 설명을 일부러 짧게 해주
    셨는데, 거기서 타회사들의 기계적 설명이 좀 더 많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 실제 조업 경험(Layer Coater내용)에 대한 내용도 함께 교육받을 수 있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향후 
    다른 교육에서도 특화된 부문에 대해서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 실무 및 동영상 프로그램의 추가적인 내용도 포함되면 좋겠습니다.
 - 교육시간을 더 늘려서 해주셨으면 합니다.
 - 종이를 생산 후 고객에게 가기 전에 발생하는 트러블을 준비했으면 합니다.
    ex) 인쇄 기술이론, 인쇄 트러블 조치사항, 제지업계 향후 방향 등(인쇄품질결과)
 - 현장에서 일하는 실제 경험을 더 추가하였으면 좋겠습니다. 
 - 현재의 방법이 좋네요
 - 본 교육 전반적으로 유익했습니다.
 - 교육자 간의 수준 상향 평등화- 교수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추후 기계적인 분야를 좀 더 많이 다루어 주십시오
 - 계절별 프로그램 외적인 서비스에 신경써 주세요
 - 초급/ 중급/ 고급 등 심화과정과 주제별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면 합니다.
 - 제지 시장 축소에 대한 대응은 고도화 밖에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기술교육과 확대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