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20일부터 22일까지 2박3일에 걸쳐 대전 아드리아호텔에서“제지기술인을 위한 핵심 역량강화(총괄교육) 과정”라는 주제로 제36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 제지회사 및 관련회사 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일정
▶ 3월 20일 (수)
09:00-09:30 등록 및 접수
09:30-10:00 개회식, 과정 및 강사 소개 (교육팀장 : 김형진 교수)
10:00-11:30 목재의 구조, 화학펄프 및 기계펄프의 섬유 특성 (국민대학교 김형진 교수)
11:30-12:30 점심식사
12:30-14:00 재생펄프화 공정 및 섬유특성 (강원대학교 류정용 교수)
14:00-14:10 휴 식
14:10-15:40 탈묵(Deinking) 메커니즘 및 탈묵 공정 (강원대학교 류정용 교수)
15:40-15:50 휴 식
15:50-16:50 종이물성 (충북대학교 박종문 교수)
16:50-17:00 휴 식
17:00-18:30 지료조성공정 (경상대학교 김철환 교수)
18:30 ~ 질의 토의 및 저녁식사
▶ 3월 21일 (목)
07:30-08:30 아침식사
08:30-09:20 제지공정의 습부화학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
09:20-09:30 휴 식
09:30-10:20 제지공정의 유,무기 첨가제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
10:2010:30 휴 식
10:30-12:00 초지기 헤드박스 및 습지필 성형공정 (서울대학교 윤혜정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4:30 초지기 프레스 및 압착공정 (충남대학교 성용주 교수)
14:30-14:40 휴 식
14:40-16:10 초지기 드라이어 및 건조공정 (경상대학교 이지영 교수)
16:10-16:20 휴 식
16:20-17:20 종이의 표면사이징 및 도공 (Coating) (강원대학교 김창근 교수)
17:20-17:30 휴 식
17:30-18:30 인쇄공학 일반 (강원대학교 김창근 교수)
18:30 ~ 질의 토의 및 저녁식사
▶ 3월 22일 (금)
07:30-08:30 아침식사
08:30-10:00 초지기 캘린더 및 카렌더링 공정, 완정공정 (한국제지(주) 이천영 파트장)
10:00-10:10 휴 식
10:10-11:40 지류포장공정 (용인송담대학교 신준섭 교수)
11:40-11:50 휴 식
11:50-13:20 최신 제지공정 기술 및 생산관리, 품질관리 (바스떼 고기호 고문)
13:20-14:00 점심식사
14:00-15:00 질의 및 종합토론 (교육팀장 : 김형진 교수)
15:00-15:30 수료증 수여 및 폐회식
■ 교육생 명단
- 강 인 (동일제지)
- 강정현 (아세아제지)
- 고광식 (심팩메탈로이)
- 고석주 (에너셀인터내셔날)
- 권오혁 (휴비스)
- 김동우 (무림피앤피)
- 김미진 (한창제지)
- 김선미 (깨끗한나라)
- 김성욱 (무림피앤피)
- 김승헌 (무림SP)
- 김열호 (동일제지)
- 김영술 (동일제지)
- 김영주 (월산)
- 김은중 (아세아제지)
- 김재옥 (무림피앤피)
- 김정복 (심팩메탈로이)
- 김정수 (한솔제지)
- 김정현 (지엠씨)
- 김태현 (삼화제지)
- 김홍배 (아세아제지)
- 노형택 (아세아제지)
- 문석준 (한국산노프코)
- 문윤기 (커스필코리아)
- 박지순 (동일제지)
- 박진우 (아세아제지)
- 박창용 (동원제지)
- 박형우 (무림피앤피)
- 배규성 (한국산노프코)
- 배현철 (한창제지)
- 변필성 (무림피앤피)
- 신창민 (무림 SP)
- 심성보 (심팩메탈로이)
- 양승훈 (엘지화학)
- 여경환 (무림피앤피)
- 이관형 (버드켐)
- 이금자 (진명프리텍)
- 이기현 (휴비스)
- 이동연 (대상)
- 이민재 (삼화제지)
- 이병도 (동양제지공업)
- 이새샘 (한창제지)
- 이세란 (깨끗한나라)
- 이영호 (동원제지)
- 이용복 (동원제지)
- 이용원 (악조노벨피피씨코리아)
- 이일로 (대상)
- 이정안 (무림피앤피)
- 이종관 (월산)
- 이종호 (무림피앤피)
- 이주환 (인그리디언코리아)
- 이진호 (무림페이퍼)
- 임상철 (무림SP)
- 정명성 (무림페이퍼)
- 정현택 (한솔제지)
- 조민주 (악조노벨피피씨코리아)
- 조상민 (무림페이퍼)
- 조영민 (진명프리텍)
- 최민혜 (에너셀인터내셔날)
- 최우영 (오미아코리아)
- 한기준 (아세아제지)
- 허일국 (월산)
- 황현수 (무림피앤피)
■ 설문지 결과
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 매우긍정( 11.3% ) 긍정( 79.3% ) 보통( 9.4% ) 미흡( 0% ) 부족 ( 0% )
* 건의사항
-시간미준수
2. 본 교육이 귀하의 업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18.9% ) 긍정( 52.8% ) 보통( 24.5% ) 미흡( 3.8% ) 부족 ( 0% )
* 건의사항
- 업무역량이 너무 개괄적이라 제지사의 종류가 너무 다양해서 이 부분은 어떻게 만족시키기 어려
울 듯합니다.
3. 본 교육에 사용된 교재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 매우긍정( 15.1% ) 긍정( 56.6% ) 보통( 26.4% ) 미흡( 0% ) 부족 ( 1.9% )
*건의사항
-생산지원
4. 본 교육에서 주제 별 강의시간의 분배는 적절 하였다.
- 매우긍정( 5.7% ) 긍정( 43.4% ) 보통( 35.8% ) 미흡( 13.2% ) 부족 ( 1.9% )
* 건의사항
-너무 한타임이 길어요
강의시간은 길고 쉬는 시간은 짧음 (비효율적)
5. 본 교육에서 초지기 운전의 이론과 실무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24.5% ) 긍정( 52.8% ) 보통( 20.8% ) 미흡( 1.9% ) 부족 ( 0% )
6. 본 교육에서 강사들이 주제를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설명하였다.
- 매우긍정( 20.8% ) 긍정( 69.8% ) 보통( 7.5% ) 미흡( 1.9% ) 부족 (0% )
* 건의사항
7. 귀하는 본 교육과정을 타인에게 추천 하시겠습니까?
- 매우긍정( 34% ) 긍정( 50.9%) 보통( 13.2% ) 미흡( 0% ) 부족 ( 1.9% )
8. 본 교육 내용 중에서 자신의 업무 활동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 교육 주제 5개를 선택하
여 주십시오.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 목재의 구조, 화학펄프 및 - 초지기 헤드박스 및 습지필 성형공정 ( 8 )
기계펄프의 섬유특성 ( 2 ) - 초지기 프레스 및 압착공정 (10 )
- 재생펄프화 공정 및 특성 ( 4 ) - 초지기 드라이어 및 건조공정 ( 11 )
- 탈묵메카니즘 및 탈묵 공정 ( 8 ) - 종이의 표면사이징 및 도공 ( 5 )
- 종이물성 ( 1 ) - 인쇄공학 일반 ( 9 )
- 지료조성공정 ( 7 ) - 초지기 캘린더 및 카렌더링 공정, 완정공정 ( 13 )
- 제지공정의 습부화학 ( 3 ) - 지류포장공정 ( 12 )
- 제지공정의 유,무기 첨가제 ( 6 ) - 제지기술자를 위한 생산관리 이론과 실제 ( 7 )
9. 본 교육은 제지공정 전반을 이해하기 위한 총괄교육 과정입니다. 향후 추가로 보다 심도 있는 교육내
용을 수강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섬유특성과 종이 특성과의 관계 ( 1 ) -Wet End Chemistry ( 2 )
-코팅 ( 3 ) -표면사이징 ( 5 )
-압착과 건조 ( 6 ) -계장 및 자동제어 ( 7 )
-탈묵 및 조성공정 ( 8 ) -환경 ( 9 )
-판지, 골판지 ( 4 ) -기타 항목(10 코팅칼라의 구성 및 특성, 초지기 설비
특수제지(특수 원료를 이용한), 종이 및 펄프산업 동향,
제지공학의 기초 및 용어정리)
10. 교육 참가자에 관한 사항
* 교육 참가자의 연령대는 ?
- 20-30세 ( 35.9% ) - 30-40세 ( 43.4% ) - 40-50세 ( 18.8% ) - 50세 이상( 1.9% )
* 교육 참가자의 제지회사 및 관련 회사 근무 경력은 ?
- 1년 이하( 26.4% ) - 5년이하 ( 30.2% ) - 10년 이하 ( 11.3% ) - 10년 이상( 32.1% )
* 직장에서 교육 참가자의 업무 분야는?
- 생산직( 30.2% ) - 연구소( 30.2% ) - 영업․판매( 20.8% ) - 경영( 0% )
- 기타 ( 18.8%, 공무, 품질보증, 품질환경, 생산관리, 사무직, 품질안전)
1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코멘트,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 시간 배분이 적절하지 못한 것 같아 아쉬웠지만 전반적으로 공정 flow 이해에 도움이 되는 교육이
었습니다.
- 제지분야 기초 개념 정립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매우 만족스러운 교육이었고 업무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교육 과정은 준비 진행하여 주신 학회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 너무 일정이 빡빡해요
- 총괄교육인 만큼 전반적인 내용을 제한된 시간내에 강의해야 한다는 애로사항이 있겠지만 다소 급
하게 진행된다는 인상도 받았습니다.
- 공정의 전반을 이해하는 데 도움 되었습니다. 다만 아직 기초지식이 부족해서 교재에 제지관련 용
어집이나 전체공정의 간략한 내용이 첨부된다면 세부내용이해에 도움이 될 듯합니다.
- 제지분야에서 자신만의 노하우와 기술을 가진 전문인에게 교육을 받게되어 영광이었고 추후 업무
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교육자 중 비제지인을 위한 용어 정리가 부족했던
것 같다.
- 제지공정에 대한 흐름과 특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였다.
- 짧은 시간 동안 총괄교육을 하려다 보니 겉핥기식의 교육이 된 듯 함
- 강의 내용이 총괄교육 개념에 부합하지 않는 강의들이 있었습니다.
- 현장에서 타사정보도 얻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확실히 업계 비밀이라서 이야기 안하는 거
같아 아쉽습니다.
- 전반적인 제지공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제지공정 전반에 대해 다시 알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 펄프에 대한 이론에서 제조공정, 완정, 인쇄에 대한 이해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총괄교육인 특성에 따라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교육이 진행됨을 이해하나 제지특성에 대한 기본적
인 이해가 부족한 교육자(관련 회사 근무자)에게는 진행속도가 빨랐으며 함축적 용어에 대한 이해
도가 부족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 총괄 교육으로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우나 시간이 부족하여 강사들이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약간 내용을 줄이는 것도 좋을 듯 보입니다.
- 제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 제지공정의 총괄적인 과정을 쉽게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전반적으로 제지산업에 대해 전체를 알고 가는 시간이 었던 것 같습니다.
- 각 교수님들이 많은 준비를 해주신 것같아 매우 만족하고 들었습니다.
- 참가인원이 너무 많아 잘 어울리질 못했음.
- 제지 산업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제지의 전반적인 이해의 도움이 되어 좋았음.
- 강의시간이 너무 타이트합니다. 좀 더 여유있게.
- 시간이 너무 짧은 것 같아요. 교수님 및 강사님께서 시간에 쫓겨 강의하시는 것 같아서 듣는데에
조금 불편하였습니다.
- 본 교육에 매우 만족하고, 업무에 부분적으로 도움이 됐습니다.
단, 금번 교육 주제와 같이 제지 전반에 대한 내용일 경우 교육 참석인원(대상)에 신입사원 추천과
같은 멘트가 있으면 공장에서 고려대상이 명확해 질 것같습니다.
- 총괄교육으로 제지회사 입사한 신입사원에게 교육 효과가 클 것으로 사료됨 (기회가 생긴다면 다
시 참석하고 싶음)
12.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적인 의견을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 각 과정별 실제 사례 부분을 넣어 현업 적용에 더 와 닿는 교육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각 과목별로 배정된 시간이 약간 부족한 듯합니다.
- 강의 들으러 참석한 업체 직원들끼리 친해질 기회나 조별로 구성하여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짧게나마 있었으면 합니다.
- 교수님들에게 교육 받은 것 외에 각 회사 사람들과의 의견을 공유하고 싶어 토의시간을 기대했지
만 하지 않아서 아쉬웠다.
- 합성 섬유 사용 증가에 따른 제지변화에 대한 프로그램이 추가했으면 합니다.
- 교육의 전체적인 시스템을 모르나 경력에 따른 근무기간에 따른 수준별 교육이 있었으면.
- 직접 현장을 방문하는 과정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 밥이 너무 맛이 없어요. 간식에 투자할 돈을 식사 질 향상에 투자해 주세요.
- 많은 내용을 짧은 시간에 수료하다 보니 조금은 힘든 부분이었다.
- 보다 세부적인 내용에 대한 교육과정이 추가되면 좋겠음.
- pilot설비 등의 육안으로 공정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추가적인 수단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 제지 회사에 근무하지 않는 참가자로서 전체적인 제지공정을 볼 수 있는 동영상 같은 것이 있었으
면 좋겠습니다.
- 교육 자료를 책으로 구성하여 배포하고 교육을 받고 있지만 파일로 구성하여 공유하여도 좋을 듯
합니다. (단 공유가 가능하다고는 조건하에 웝하드를 이용하여 공유)
- 3일 동안 강의해 주신 강사님들 감사드리고 도우미 분들도 고생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프로그
램 많이 부탁드립니다.
- 제지산업분야의 다양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조금 세분화된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지만 입사한지 얼마 되지 않은 생산, 연구외 타부서 인원이 듣기에 많이 벅
찹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공부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지공학 전공자가 아닌 사람들을 위해 기
본적인 용어 및 약품, 설비의 기본적 정리를 해주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었으면 하는 바랍니다.
- 참가자 정보 고유가 되었으면(회사, 근무부서, 성명, 직급, 전화번호)
향후 제지관련 교류에 도움이 될 듯합니다.
- 비 제지업계 사람이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보다 많은 사람이 참가할수 잇도록 해주셨으면 합니다.
- 교육량 대비 시간 부족으로 시간에 쫓기는 듯한 느낌이 많아 교육량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
(제지기술자 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기대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