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19일부터 21일까지 2박3일에 걸쳐 대전 아드리아호텔에서“차세대 테크노 리더를 위한 Wet End 화학의 원리와 실무”라는 주제로 제35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 제지회사 및 관련회사 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일정
▶ 9월 19일 (수)
09:00-10:00 등록 및 접수
10:00-10:30 개회식, 과정 및 강사 소개 (교육팀장 : 이학래 교수)
10:30-12:00 제지화학 입문 (서울대학교 이학래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4:30 제지용 고분자 (서울대학교 이학래 교수)
14:30-14:40 휴 식
14:40-15:40 펄프 원료 처리기술 (한솔제지 김권도 수석)
15:40-15:50 휴 식
15:50-16:50 보류화학의 기초와 평가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
16:50-18:20 보류시스템과 기작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
18:20-18:50 토론 (교육팀장 : 이학래 교수)
18:50- 저녁식사
▶ 9월 20일 (목)
07:30-08:30 아침식사
08:30-08:40 휴식 및 수업준비
08:40-09:40 탈수 촉진제 및 활용 (한국케미라 조동일 부장)
09:40-10:00 휴 식
10:00-12:00 사이징 이론과 실제 (서울대학교 이학래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4:00 충전물 특성과 활용기술 (서울대학교 이학래 교수)
14:00-14:10 휴 식
14:10-15:10 선응집과 하이로딩 기술 (서울대학교 이학래 교수)
15:10-15:20 휴 식
15:20-16:50 지력증강제의 이론과 응용 (서울대학교 윤혜정 교수)
16:50-17:00 휴 식
17:00-18:30 초지공정의 최적화 기술 (이복진 사장)
18:30-19:00 토 론 (교육팀장 : 이학래 교수)
19:00- 저녁식사
▶ 9월 21일 (금)
07:30-08:30 아침식사
08:30-08:40 휴식 및 수업 준비
08:40-10:10 제지용 염료와 형광염료의 이론과 현장 적용사례 (경상대학교 이지영 교수)
10:10-10:30 휴 식
10:30-11:30 웹엔드화학의 최적화 사례 (한국제지 이경호 선임연구원)
11:30-12:00 평가 및 토론 (교육팀장 : 이학래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4:00 종합토론 (교육팀장 : 이학래 교수)
14:00-15:00 수료증 수여 및 폐회식
■ 교육생 명단
- 강미희 (한국제지)
- 강치훈 (유한킴벌리)
- 강현주 (한국니트산업연구원)
- 고홍석 (무림 P&P)
- 권영락 (동일제지)
- 권오훈 (한국니트산업연구원)
- 김경민 (심팩메탈로이)
- 김관홍 (무림 SP)
- 김광진 (월산)
- 김광현 (한창제지)
- 김규찬 (심팩메탈로이)
- 김도원 (경인양행)
- 김동오 (동일제지)
- 김동현 (한솔제지)
- 김만영 (깨끗한나라)
- 김민현 (무림 P&P)
- 김북성 (한국섬유개발연구원)
- 김상수 (아세아제지)
- 김성엽 (악조노벨피피씨코리아)
- 김영철 (아세아페이퍼텍)
- 김영훈 (깨끗한나라)
- 김태원 (무림P&P)
- 김현철 (한국니트산업연구원)
- 남선미 (한국니트산업연구원)
- 박상규 (무림P&P)
- 박종민 (고려제지)
- 박창용 (동원제지)
- 박현용 (무림P&P)
- 박형우 (무림P&P)
- 박희목 (깨끗한나라)
- 박희정 (아세아제지)
- 방종석 (한솔제지)
- 배재범 (한솔제지)
- 배호성 (한솔제지)
- 서영준 (삼보과학)
- 신평섭 (무림SP)
- 양정연 (한솔제지)
- 연근모 (삼화제지)
- 오의명 (아세아페이퍼텍)
- 오일성 (동일제지)
- 유병석 (아세아제지)
- 유은우 (동일제지)
- 윤미선 (삼화제지)
- 윤석기 (무림P&P)
- 이관현 (버드켐)
- 이문수 (월산)
- 이병도 (동양제지공업)
- 이병직 (동일제지)
- 이성진 (아세아제지)
- 이소라 (삼화제지)
- 이주형 (동진)
- 이차권 (월산)
- 이창희 (깨끗한나라)
- 이현석 (한국섬유개발연구원)
- 임건우 (무림P&P)
- 임재민 (동원제지)
- 임형우 (아트원제지)
- 정희택 (한국제지)
- 조동민 (동일제지)
- 조민국 (한국제지)
- 조민주 (악조노벨피피씨코리아)
- 조용욱 (동원제지)
- 진윤탁 (무림P&P)
- 진형민 (아세아제지)
- 차성호 (악조노벨피피씨코리아)
- 차윤석 (한창제지)
- 최석철 (송강산업)
- 최종문 (심팩메탈로이)
- 표경민 (에스와이켐)
- 하진양 (남강제지)
- 한무현 (수양)
- 함문식 (콘프로덕츠코리아)
- 황우림 (깨끗한나라)
- 황진규 (아세아제지
■ 설문지 결과
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 매우긍정( 22% ) 긍정( 71.2% ) 보통( 6.8% ) 미흡( 0% ) 부족 ( 0% )
2. 본 교육이 귀하의 업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18.7% ) 긍정( 59.3% ) 보통( 20.3% ) 미흡( 1.7% ) 부족 ( 0% )
3. 본 교육에 사용된 교재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 매우긍정( 17% ) 긍정( 55.9% ) 보통( 27.1% ) 미흡( 0% ) 부족 ( 0% )
*건의사항
- 칼라인쇄 필요, 좀 더 자세하게 기재
4. 본 교육에서 주제 별 강의시간의 분배는 적절 하였다.
- 매우긍정( 11.9% ) 긍정( 59.3% ) 보통( 23.7% ) 미흡( 5.1% ) 부족 ( 0% )
* 좀 더 시간을 길게
5. 본 교육에서 초지기 운전의 이론과 실무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13.6% ) 긍정( 59.3% ) 보통( 27.1% ) 미흡( 0% ) 부족 ( 0% )
6. 본 교육에서 강사들이 주제를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설명하였다.
- 매우긍정( 23.7% ) 긍정( 66.1% ) 보통( 10.2% ) 미흡( 0% ) 부족 (0% )
* 건의사항
- 강사마다 편차 있음
7. 귀하는 본 교육과정을 타인에게 추천 하시겠습니까?
- 매우긍정( 35.6% ) 긍정( 49.2%) 보통( 13.5% ) 미흡( 1.7% ) 부족 ( 0% )
8. 본 교육 내용 중에서 자신의 업무 활동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 교육 주제 5 개를 선택하여
주십시오.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 제지화학 입문 ( 1 ) - 충전물 특성과 활용기술 (12)
- 제지용 고분자 ( 8 ) - 선응집과 하이로딩 기술 (13)
- 펄프 원료 처리기술 (11 ) - 지력증강제의 이론과 응용 ( 4 )
- 보류화학의 기초와 평가 ( 2 ) - 특수지 생산을 위한 초지공정의 최적화 (10)
- 보류시스템과 기작 ( 6 ) - 제지용 염료와 형광염료의 이론과 현장 ( 7 )
- 탈수촉진제 및 활용 ( 5 ) - Wet end 화학의 최적화 사례 ( 9 )
- 사이징 이론과 실제 ( 3 )
9. 본 교육은 제지공정 전반을 이해하기 위한 총괄교육 과정입니다. 향후 추가로 보다 심도 있는 교육
내용을 수강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섬유특성과 종이 특성과의 관계 ( 5 ) -Wet End Chemistry ( 1 )
-코팅 ( 3 ) -표면사이징 ( 4 )
-압착과 건조 ( 7 ) -계장 및 자동제어 ( 8 )
-탈묵 및 조성공정 ( 6 ) -환경 ( 11 )
-판지, 골판지 ( 2 ) -기타 항목(10 특수가공, 제지용 고분자, 마이크로팜
-인쇄 ( 9 )
10. 교육 참가자에 관한 사항
* 교육 참가자의 연령대는 ?
- 20-30세 ( 27.1% ) - 30-40세 ( 54.2% ) - 40-50세 ( 18.7% ) - 50세 이상( 0% )
* 교육 참가자의 제지회사 및 관련 회사 근무 경력은 ?
- 1년 이하( 23.7% ) - 5년이하 ( 45.8% ) - 10년 이하 ( 13.6% ) - 10년 이상( 16.9% )
* 직장에서 교육 참가자의 업무 분야는?
- 생산직( 40.7% ) - 연구소( 35.6% ) - 영업․판매( 8.5% ) - 경영( 0% )
- 기타 ( 15.2%, 생산관리, 품질보증, 마케팅, 품질관리, 기술개발)
1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코멘트,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 저녁 식사 후 학회 차원의 조를 구성하여 토론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 교육의 내용도 실무에 적용할 수 있고 같이 교육에 참석한 인원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참석하여
지식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 인쇄용지에 관한 교육이 많았으나 타 분야에 대한 이해 증진 기회라 좋았고 지력증강제 관련하여
실무적인 부분이 추가되면 라이너보드 업계쪽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제지에 대해 기본족인 지식부터 현장에서 실제 사용되고 있는 사례까지 들을 수 있어서 폭 넓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다.
- 강의 내용이 너무 유익하여 업무 역량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새로운 지식습득과 인맥형성에 좋은 기회였습니다.
- Wet end의 기초부터 설명해주셔서, 전반적으로 유익하고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 짧은 시간에 너무 많은 양을 하다보니 진도가 빠른데 깊게 들어가지 못한 것이 아쉽다.
- 참여 인원이 많습니다.
- 전체적인 교육은 만족합니다. 하지만 강단에 서시는 분과 현업에 계신 분들의 강의 수준이 차이가
있는데 거기에 맞추어서 강의 시간을 편성해 주셨으면 합니다.
- 학생 때부터 이런 교육(실무적인)을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배웠던 것이
지만 잊고 있었는데 잊고 있었는데 다시 되새기고 현업에 돌아갑니다.
- 성실한 수업준비와 다년간 경험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쉬는 시간을 15-20분 가량으
로 좀 더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매우 유익하고 좋은 시간 되었습니다.
- 현장적용 사례 내용이 많으면 좋겠습니다.
- 교육 잘 받았습니다. wet part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교육 후 질문자가 잘 없습니다. 교육 전 미리 질문을 받고 교육 후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주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전체적인 교육 내용은 참신하고 좋으나 수강생 대상을 제지화학 입문자로 보고 좀 더 상세하고 풀
어서 설명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현장에서 근무하면서 타사 제지기계를 한번 쯤 볼 수 있는 (국내에 설비, 특수제지기계, 인쇄용지
기계, 산업용지기계)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에는 이해를 할 수 있게 좀 공부하여 오겠습니다. 참! 알찬 교육이었습니다.
- 전반적으로 유용한 교육과정이었습니다.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조금 강의 내용을 빠르게 진행하시
는 분이 있어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 바쁜 시간 내어 좋은 강의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강의 시간이 너무 빡빡하여 조금 지치는 감도
없지 않았나 싶습니다.
- 먼저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교육 참가를 처음으로 했는데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강의와 교육 부탁드리며 좀 더 디테일한 교육이 되었으면 하는 저의 작은 의견입니다.
12.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적인 의견을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 강의하시는 분들의 내용도 전반적으로 좋았습니다. 3일차 이지영 교수님의 강의는 듣는 사람의 집
중력을 잘 이끌어 내 주시는 강의여서 좋았습니다.
- 교육 내용도 우수하고 환경 또한 많은 신경을 쓴 것이 눈에 보였다. 하지만 교육의 횟수가 적은
것인지 회사의 관심도가 적은 것인지 좀 더 많은 인원이 좀 더 여러 번 참가해 정보 교육 교환을
많이 했으면 좋겠다.
- 토론시간을 좀 더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 가공(코팅)쪽 교육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 교육 주제와 강사에 따라 집중도에 많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 집중도 있는 수업을 위해서 중간 중간 쉬는 시간이 더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 분야별로 좀 더 자세하게 기재되었으면 함.
- 여러 분야를 하기보다 한 가지 작은 주제를 깊이 있게 하는 편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학회처럼 정기교육 역시 학생들의 참여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참여유도를 하여
도 많은 수의 참여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지만 회원가가 있는 것처럼 학생가로 기회를
부여하였으면 좀 더 다양한 아이디어와 지식들을 나눌 수 있지 않을까요.
- 항상 제지산업 전반에 대해 학계에서 힘써 주시고 열정적으로 강의해 주심을 감사드리고 건강하십
시오.
- 제지회사마다 좀 더 정보를 공유하는 기회를 많이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 교육 분량 보다 짧은 일정으로 강사님의 빠른 진행.
- 중복되는 내용은 빼고 좀 더 체계적으로 해주셨으면 합니다.
- 생산 현장 개선 위주의 프로그램 추가해 주세요
- 방 배정 시, 타회사의 교류를 위해 무작위 배정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실제 각 제지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약품 예와 효과 등 실제로 현장이 적용할 수 있는 정보를 교
류했으면 좋겠습니다.
- 참가인원 증가->; 참가비 감소
- 본 교육과정은 처음이어서 전반적으로 참 좋았습니다. 현장에서 근무를 하다보면 보편적인 약품을
쓰다보면 가끔 트러블이 생기는 데 그러한 경우가 실험하는 거와 현장의 실질적으로 안 맞는 부분
이었습니다.
그리고 전문 용어가 나와서 이해하는 데 좀 어려웠습니다. 좀 이해하기 쉽게 교재를 제작해 주셨으면 합니
다.
-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부탁드립니다.
- 강의시간은 초과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특수지 생산을 위한 초지공정의 최적화)
너무 빠른 강의 진행은 이해도 어렵고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지력증강제의 이론과 응용)
좋은 강의와 질 높은 교육 프로그램에 감사드리며, 현업에 가서 잘 활용하겠습니다.
- 수업 중 강사님이 진도를 너무 빨리 나가서 이해하기 힘든 수업이 2개 정도 있었는데 시간 배분
을 많이 해서 이해를 할 수 있는 수업을 했으면 합니다.
- 현장 근무자와 함께 참석한 교육이 전문적인 내용에 현장 적용사례 및 문제점 장단점을 강의에 추
가하였으면 좀 더 이해가 편할 것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