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20일부터 22일까지 2박3일에 걸쳐 대전 아드리아호텔에서 “탈묵 및 재생 인쇄 용지”라는 주제로
제34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 제지회사 및 관련회사 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
습니다.
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일정
▶ 6월 20일 (수)
09:00-10:00 등록 및 접수
10:00-10:30 개회식, 과정 및 강사 소개 (교육팀장 : 류정용 박사)
10:30-12:00 재생펄프가 인쇄용지 품질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하영백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4:30 펄핑공정과 잉크의 탈착(펄프방법 및 품질) (한국화학연구원 류정용 박사)
14:30-14:50 Coffee Break
14:50-15:50 잉크제거의 기계적, 물리화학적 측면 (한국화학연구원 류정용 박사)
15:50-16:00 Coffee Break
16:00-17:00 지방산 탈묵제의 종류 및 효능 (건양화학 구자규 대표이사)
17:00-18:00 합성 탈묵제의 종류 및 효능 (B&D 하이텍 조광호 연구소장)
18:00-18:30 Short talk 및 종합토의
18:30- 저녁식사
▶ 6월 21일 (목)
07:30-08:30 아침식사
08:30-09:00 휴식 및 수업준비
09:00-10:30 탈묵공정의 수율 (한국화학연구원 류정용 박사)
10:30-10:40 Coffee Break
10:40-12:10 디스퍼저의 설치 및 관리 ((주)파페리코 오선호 대표이사)
12:10-13:10 점심식사
13:10-14:10 스크린를 이용한 이물질 제거 (AFT 글로벌 최대웅 이사)
14:10-14:30 Coffee Break
14:30-15:30 클리너 및 기타 정선설비 (세일기계공업(주) 송해영 이사)
15:30-15:40 Coffee Break
15:40-17:40 탈묵펄프의 표백 (국민대학교 김형진 교수)
17:40-18:30 Short talk 및 종합토의
18:30- 저녁식사
▶ 6월 22일 (금)
07:30-08:30 아침식사
08:30-09:00 휴식 및 수업 준비
09:00-10:30 탈묵 불량과 트러블 슈팅 (한국화학연구원 류정용 박사)
10:30-10:40 Coffee Break
10:40-12:10 마이크로 점착성 이물질의 유래와 트러블 슈팅 (한국화학연구원 류정용 박사)
12:10-13:00 점심식사
13:00-14:30 탈묵공정의 고정수 관리 및 고분자 응집제 (OCI-SNF 손동진 차장)
14:30-15:00 질의 및 종합토론
15:00-15:30 수료증 수여 및 폐회식
■ 교육생 명단
- 고찬석 (커스필코리아)
- 권태원 (건양화학)
- 김권도 (한솔제지)
- 김동식 (한창제지)
- 김동환 (밸런스인더스트리)
- 김문성 (대한제지)
- 김성국 (밸런스인더스트리)
- 김세현 (한솔제지)
- 김소영 (한국제지)
- 김영술 (동일제지)
- 김인수 (동일제지)
- 김재만 (한창제지)
- 김종효 (한국제지)
- 김태성 (아세아제지)
- 김현준 (쌍용씨앤비)
- 김현호 (페이퍼코리아)
- 남대현 (대한제지)
- 송세학 (대한제지)
- 심영우 (밸런스인더스트리)
- 심재건 (한창제지)
- 윤선기 (쌍용씨앤비)
- 윤영진 (한국제지)
- 윤정락 (페이퍼코리아)
- 이규영 (대한제지)
- 이상제 (한창제지)
- 이성린 (무림피앤피)
- 이정래 (보워터코리아(유))
- 이종완 (아이씨케미칼)
- 이태윤 (전주페이퍼)
- 임우택 (아세아제지)
- 전상백 (한국케미라(유))
- 정성윤 (아이씨케미칼)
- 조용무 (한솔제지(주))
- 주승빈 (한솔제지(주))
- 차재복 (아세아제지(주))
- 차제영 (테트라팩)
- 최익준 (한국제지)
- 최종윤 (동일제지)
- 황진우 (한국제지)
■ 설문지 결과
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 매우긍정( 33.3% ) 긍정( 60.6% ) 보통( 6.1% ) 미흡( 0% ) 부족 ( 0% )
2. 본 교육이 귀하의 업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24.2% ) 긍정( 57.6% ) 보통( 15.2% ) 미흡( 3.0% ) 부족 ( 0% )
3. 본 교육에 사용된 교재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 매우긍정( 24.2% ) 긍정( 60.6% ) 보통( 12.1% ) 미흡( 3.1% ) 부족 ( 0% )
4. 본 교육에서 주제 별 강의시간의 분배는 적절 하였다.
- 매우긍정( 36.4% ) 긍정( 39.4% ) 보통( 21.2% ) 미흡( 3.0% ) 부족 ( 0% )
5. 본 교육에서 초지기 운전의 이론과 실무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36.4% ) 긍정( 42.4% ) 보통( 21.2% ) 미흡( 0% ) 부족 ( 0% )
6. 본 교육에서 강사들이 주제를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설명하였다.
- 매우긍정( 30.3% ) 긍정( 57.6% ) 보통( 12.1% ) 미흡( 0% ) 부족 (0% )
7. 귀하는 본 교육과정을 타인에게 추천 하시겠습니까?
- 매우긍정( 33.3% ) 긍정( 51.5%) 보통( 12.1% ) 미흡( 3% ) 부족 ( 0% )
8. 본 교육 내용 중에서 자신의 업무 활동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 교육 주제 5 개를 선택하여
주십시오.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 재생펄프가 인쇄용지 품질에 미치는 영향 (2) - 스크린을 이용한 이물질 제거(6)
- 펄핑공정과 잉크의 탈착 (1) - 클리너 및 기타 정선설비 (8)
- 잉크제거의 기계적, 물리화학적 측면(11) - 탈묵펄프의 표백 (5)
- 지방산 탈묵제의 종류 및 효능 (10) - 탈묵 불량과 트러블 슈팅 (4)
- 합성 탈묵제의 종류 및 효능 (12) - 마이크로 점착성 이물질의 유래와 트러블 슈팅(3)
- 탈묵공정의 수율 (9) - 탈묵공정의 공정수 관리 및 고분자 응집제(13)
- 디스퍼저의 설치 및 관리 (7)
9. 본 교육은 제지공정 전반을 이해하기 위한 총괄교육 과정입니다. 향후 추가로 보다 심도 있는 교육내용
을 수강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섬유특성과 종이 특성과의 관계 ( 7 ) -Wet End Chemistry ( 6 )
-코팅 ( 3 ) -표면사이징 ( 2 )
-압착과 건조 ( 9 ) -계장 및 자동제어 ( 4 )
-탈묵 및 조성공정 ( 1 ) -환경 ( 10 )
-판지, 골판지 ( 5 ) -기타 항목(11)
-인쇄 ( 8 )
10. 교육 참가자에 관한 사항
* 교육 참가자의 연령대는 ?
- 20-30세 ( 15.2% ) - 30-40세 ( 48.5% ) - 40-50세 ( 36.4% ) - 50세 이상( 0% )
* 교육 참가자의 제지회사 및 관련 회사 근무 경력은 ?
- 1년 이하( 15.2% ) - 5년이하 ( 39.4% ) - 10년 이하 ( 15.2% ) - 10년 이상( 30.3% )
* 직장에서 교육 참가자의 업무 분야는?
- 생산직( 39.4% ) - 연구소( 18.2% ) - 영업․판매( 9.1% ) - 경영( 0% )
- 기타 ( 33.3%, 품질관리, 생산관리, 생산기술, 기술직, 기술개발, 기획, 환경, Engineer)
1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코멘트,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각 파트별로 현장에 적용하기 용이하도록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현장 위주의 교육이 미흡한 것 같습니다.
- 전반적으로 교육팀장님의 내용은 현장감 있었습니다. 다만 영어자료 및 실험적이고 논문적인 교
재등, 하등 필요 없는 내용은 과감히 제거하심이... 아니면 세심한 번역을 하시는 것이 나름 전공
자인데 용어를 몰라서가 아니라 현장직원들의 수준도 감안하심이 좋겠습니다.
- 이해하지 못했던 공정 press에 대한 적절한 교육이었습니다.
- 전반적으로 유익한 교육입니다.
- 교육과정을 조금만 줄여주시기 바랍니다.
12.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적인 의견을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 요즘 재생용지 사용이 늘어나고 코팅 및 표면 사이징이 늘어나는 시기입니다. 이러한 주제의
교육을 한번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한 주제보다는 전반적인 프로세스에 대한 내용이 되길 바랍니다.
- 반드시 2박3일을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은?? 핵심만, 혹은 끼워 넣기 강의 빼고 시간을 줄여서 스
마트하게 하는 방법은 없는지. 모인 사람들의 일당, 출장비를 한번 고려해 보심이.. 정말로 어려
운 시간 쪼개서 온 사람들이 많으니 핵심적이고 필요한 강의만(중복내용은 좀)
- 현업 위주의 교육이 되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ex. 현업에서의 적용 사례 등...)
- 신문용지, 상업용지, 인쇄용지 등 일정한 분배로 운영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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