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English
  • 커뮤니티
  • 역대행사
  • 교육세미나

교육세미나

제34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결과보고
이름
관리자
날짜
2012.06.27 09:06
조회수
258

 

지난 6월 20일부터 22일까지 2박3일에 걸쳐 대전 아드리아호텔에서 “탈묵 및 재생 인쇄 용지”라는 주제로 
제34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 제지회사 및 관련회사 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
습니다.

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일정
▶ 6월 20일 (수)
09:00-10:00  등록 및 접수
10:00-10:30  개회식, 과정 및 강사 소개 (교육팀장 : 류정용 박사)
10:30-12:00  재생펄프가 인쇄용지 품질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하영백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4:30  펄핑공정과 잉크의 탈착(펄프방법 및 품질) (한국화학연구원 류정용 박사)
14:30-14:50  Coffee Break
14:50-15:50  잉크제거의 기계적, 물리화학적 측면 (한국화학연구원 류정용 박사)
15:50-16:00  Coffee Break
16:00-17:00  지방산 탈묵제의 종류 및 효능 (건양화학 구자규 대표이사)
17:00-18:00  합성 탈묵제의 종류 및 효능 (B&D 하이텍 조광호 연구소장)
18:00-18:30  Short talk 및 종합토의
18:30-         저녁식사

 ▶ 6월 21일 (목)
07:30-08:30  아침식사 
08:30-09:00  휴식 및 수업준비
09:00-10:30  탈묵공정의 수율  (한국화학연구원 류정용 박사)
10:30-10:40  Coffee Break
10:40-12:10  디스퍼저의 설치 및 관리 ((주)파페리코 오선호 대표이사)
12:10-13:10  점심식사
13:10-14:10  스크린를 이용한 이물질 제거 (AFT 글로벌 최대웅 이사)
14:10-14:30  Coffee Break
14:30-15:30  클리너 및 기타 정선설비 (세일기계공업(주) 송해영 이사)
15:30-15:40  Coffee Break
15:40-17:40  탈묵펄프의 표백 (국민대학교 김형진 교수) 
17:40-18:30  Short talk 및 종합토의
18:30-         저녁식사

 ▶ 6월 22일 (금)
07:30-08:30  아침식사 
08:30-09:00  휴식 및 수업 준비
09:00-10:30  탈묵 불량과 트러블 슈팅 (한국화학연구원 류정용 박사)
10:30-10:40  Coffee Break
10:40-12:10  마이크로 점착성 이물질의 유래와 트러블 슈팅 (한국화학연구원 류정용 박사)
12:10-13:00  점심식사
13:00-14:30  탈묵공정의 고정수 관리 및 고분자 응집제 (OCI-SNF 손동진 차장)
14:30-15:00  질의 및 종합토론
15:00-15:30  수료증 수여 및 폐회식

■ 교육생 명단
- 고찬석 (커스필코리아) 
- 권태원 (건양화학)
- 김권도 (한솔제지)
- 김동식 (한창제지)
- 김동환 (밸런스인더스트리)
- 김문성 (대한제지)
- 김성국 (밸런스인더스트리)
- 김세현 (한솔제지)
- 김소영 (한국제지)
- 김영술 (동일제지)
- 김인수 (동일제지)
- 김재만 (한창제지)
- 김종효 (한국제지)
- 김태성 (아세아제지)
- 김현준 (쌍용씨앤비)
- 김현호 (페이퍼코리아)
- 남대현 (대한제지)
- 송세학 (대한제지)
- 심영우 (밸런스인더스트리)
- 심재건 (한창제지)
- 윤선기 (쌍용씨앤비)
- 윤영진 (한국제지)
- 윤정락 (페이퍼코리아)
- 이규영 (대한제지)
- 이상제 (한창제지)
- 이성린 (무림피앤피)
- 이정래 (보워터코리아(유))
- 이종완 (아이씨케미칼)
- 이태윤 (전주페이퍼) 
- 임우택 (아세아제지)
- 전상백 (한국케미라(유))
- 정성윤 (아이씨케미칼)
- 조용무 (한솔제지(주))
- 주승빈 (한솔제지(주))
- 차재복 (아세아제지(주))
- 차제영 (테트라팩)
- 최익준 (한국제지)
- 최종윤 (동일제지)
- 황진우 (한국제지)

■ 설문지 결과
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 매우긍정( 33.3% ) 긍정( 60.6% )  보통( 6.1% )  미흡( 0% )  부족 ( 0% ) 

2. 본 교육이 귀하의 업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24.2% ) 긍정( 57.6% ) 보통( 15.2% )  미흡( 3.0% )  부족 ( 0% )

3. 본 교육에 사용된 교재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 매우긍정( 24.2% ) 긍정( 60.6% )  보통( 12.1% )  미흡( 3.1% )  부족 ( 0% )
  
4. 본 교육에서 주제 별 강의시간의 분배는 적절 하였다.
   - 매우긍정( 36.4% ) 긍정( 39.4% )  보통( 21.2% )  미흡( 3.0% )  부족 ( 0% )

5. 본 교육에서 초지기 운전의 이론과 실무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36.4% ) 긍정( 42.4% )  보통( 21.2% )  미흡( 0% )  부족 ( 0% )

6. 본 교육에서 강사들이 주제를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설명하였다.
   - 매우긍정( 30.3% ) 긍정( 57.6% )  보통( 12.1% )  미흡( 0% )  부족 (0% )

7. 귀하는 본 교육과정을 타인에게 추천 하시겠습니까?
   - 매우긍정( 33.3% ) 긍정( 51.5%)  보통( 12.1% )  미흡( 3% )  부족 ( 0% )

8. 본 교육 내용 중에서 자신의 업무 활동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 교육 주제 5 개를 선택하여 
   주십시오.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 재생펄프가 인쇄용지 품질에 미치는 영향 (2)  - 스크린을 이용한 이물질 제거(6)       
    - 펄핑공정과 잉크의 탈착                 (1)         - 클리너 및 기타 정선설비    (8) 
    - 잉크제거의 기계적, 물리화학적 측면(11)        - 탈묵펄프의 표백            (5)  
    - 지방산 탈묵제의 종류 및 효능         (10)        - 탈묵 불량과 트러블 슈팅    (4)   
    - 합성 탈묵제의 종류 및 효능            (12)        - 마이크로 점착성 이물질의 유래와 트러블 슈팅(3)   
    - 탈묵공정의 수율                            (9)        - 탈묵공정의 공정수 관리 및 고분자 응집제(13)    
    - 디스퍼저의 설치 및 관리                 (7)

9. 본 교육은 제지공정 전반을 이해하기 위한 총괄교육 과정입니다. 향후 추가로 보다 심도 있는 교육내용
   을 수강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섬유특성과 종이 특성과의 관계 ( 7 )   -Wet End Chemistry   ( 6 ) 
   -코팅                                     ( 3 )   -표면사이징            ( 2 ) 
   -압착과 건조                           ( 9 )   -계장 및 자동제어      ( 4 ) 
   -탈묵 및 조성공정                    ( 1 )   -환경                  ( 10 ) 
   -판지, 골판지                          ( 5 )   -기타 항목(11)
   -인쇄                                     ( 8 )

10. 교육 참가자에 관한 사항
 
  * 교육 참가자의 연령대는 ?
    - 20-30세 ( 15.2% )  - 30-40세 ( 48.5% ) - 40-50세 ( 36.4% ) - 50세 이상( 0% )
 
 * 교육 참가자의 제지회사 및 관련 회사 근무 경력은 ?
   - 1년 이하( 15.2% ) - 5년이하 ( 39.4% ) - 10년 이하 ( 15.2% ) - 10년 이상( 30.3% )

 * 직장에서 교육 참가자의 업무 분야는?
    - 생산직( 39.4% )   - 연구소( 18.2% )    - 영업․판매( 9.1% )   - 경영( 0% )  
    - 기타 ( 33.3%, 품질관리, 생산관리, 생산기술, 기술직, 기술개발, 기획, 환경, Engineer)

1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코멘트,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 전반적으로 만족하고 각 파트별로 현장에 적용하기 용이하도록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현장 위주의 교육이 미흡한 것 같습니다.
    - 전반적으로 교육팀장님의 내용은 현장감 있었습니다. 다만 영어자료 및 실험적이고 논문적인 교
      재등, 하등 필요 없는 내용은 과감히 제거하심이... 아니면 세심한 번역을 하시는 것이 나름 전공
      자인데 용어를 몰라서가 아니라 현장직원들의 수준도 감안하심이 좋겠습니다.
    - 이해하지 못했던 공정 press에 대한 적절한 교육이었습니다.
    - 전반적으로 유익한 교육입니다.
    - 교육과정을 조금만 줄여주시기 바랍니다.
 
12.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적인 의견을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 요즘 재생용지 사용이 늘어나고 코팅 및 표면 사이징이 늘어나는 시기입니다. 이러한 주제의 
      교육을 한번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한 주제보다는 전반적인 프로세스에 대한 내용이 되길 바랍니다.
    - 반드시 2박3일을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은?? 핵심만, 혹은 끼워 넣기 강의 빼고 시간을 줄여서 스
      마트하게 하는 방법은 없는지. 모인 사람들의 일당, 출장비를 한번 고려해 보심이.. 정말로 어려
      운 시간 쪼개서 온 사람들이 많으니 핵심적이고 필요한 강의만(중복내용은 좀)
   - 현업 위주의 교육이 되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ex. 현업에서의 적용 사례 등...)
   - 신문용지, 상업용지, 인쇄용지 등 일정한 분배로 운영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