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English
  • 커뮤니티
  • 역대행사
  • 교육세미나

교육세미나

제33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결과보고
이름
관리자
날짜
2012.03.28 09:03
조회수
243

 

지난 3월 21일부터 23일까지 2박3일에 걸쳐 대전 아드리아호텔에서 “초지기 운전의 이론과실무”라는 주제로 제33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 제지회사 및 관련회사 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일정
▶ 3월 21일 (수)
09:00-10:00  등록 및 접수
10:00-10:30  개회식, 과정 및 강사 소개 (교육팀장 : 박종문 교수)
10:30-12:00  Approach system I (J-J컨설팅 강홍 사장)
12:00-13:30  점심식사
13:30-15:00  Approach system II (J-J컨설팅 강홍 사장)
15:00-15:20  Coffee Break
15:20-17:20  Headbox I (메쪼페이퍼코리아 최동휘 사장)
17:20-18:20  질의토의
18:20-       저녁식사

 ▶ 3월 22일 (목)
07:30-08:30  아침식사 
08:30-09:00  휴식 및 수업준비
09:00-10:30  Headbox II (메쪼페이퍼코리아 이인석 차장)
10:30-10:40  Coffee Break
10:40-12:00  Fourdrinier forming (경상대학교 이지영 교수)
12:00-13:30  점심식사
13:30-15:00  Twin-wire Forming I (한솔제지 서동준 수석연구원)
15:00-15:20  Coffee Break
15:20-17:20  Twin-wire Forming II (한솔제지 서동준 수석연구원)
17:20-18:20  질의토의
18:20-       저녁식사

 ▶ 3월 23일 (금)
07:30-08:30  아침식사 
08:30-09:00  휴식 및 수업 준비
09:00-10:20  Forming Fabrics의 이해 (하이그왕그너 / 커스필코리아 김지학 이사)
10:20-10:30  Coffee Break
10:30-12:00  Auxiliaries (송컨설팅 송준형 사장)
12:00-13:00  점심식사
13:00-14:00  질의 및 종합토론
14:00-15:00  수료증 수여 및 폐회식

■ 교육생 명단
- 강남석 (한국조폐공사) 
- 강현주 (한국니트산업연구원)
- 고재형 (쌍용씨앤비)
- 고찬석 (커스필코리아)
- 권순덕 (엔바이오니아)
- 권오훈 (한국니트산업연구원)
- 권태영 (무림 P&P)
- 김경섭 (무림페이퍼)
- 김경윤 (무림 P&P)
- 김관홍 (무림SP)
- 김광진 (월산)
- 김기찬 (무림페이퍼)
- 김세진 (무림P&P)
- 김유섭 (아트원제지)
- 김은중 (아세아제지)
- 김인수 (동일제지)
- 김일순 (아세아페이퍼텍)
- 김재희 (심팩메탈로이)
- 김정현 (지엠씨)
- 김진성 (무림페이퍼)
- 김진현 (심팩메탈로이)
- 김진현 (한국제지)
- 김태희 (대림제지)
- 김현철 (한국니트산업연구원)
- 김황동 (대림제지)
- 남선미 (한국니트산업연구원)
- 문은열 (아세아제지)
- 박증철 (동일제지)
- 배호성 (한솔제지)
- 설한빛 (한국제지)
- 손창환 (아세아제지)
- 신동기 (보워터코리아)
- 신동욱 (한국수출포장공업)
- 심재민 (신풍제지)
- 안광호 (한솔제지)
- 양범호 (케이티앤지)
- 오기철 (보워터코리아)
- 오윤석 (동양제지공업)
- 오일성 (동일제지)
- 유영모 (아세아제지)
- 유일상 (한국조폐공사)
- 이경준 (케이티앤지)
- 이금자 (진명프리텍)
- 이병도 (동양제지공업)
- 이상준 (한국제지)
- 이상철 (무림P&P)
- 이세란 (깨끗한나라)
- 이송민 (한국조폐공사)
- 이원일 (아세아제지)
- 이정구 (무림SP)
- 이정현 (한솔제지)
- 이종배 (고려제지)
- 이차권 (월산)
- 이  황 (오미아코리아)
- 장두철 (동일제지)
- 장정희 (고려제지)
- 정민지 (한국제지)
- 조현구 (동일제지)
- 최세용 (무림페이퍼)
- 최진희 (한국제지)
- 한만기 (고려제지)
- 한오남 (동일제지)
- 한창오 (신풍제지)
- 허종진 (무림P&P)
- 현기원 (삼성코닝정밀소재)
- 황우림 (깨끗한 나라)
- 황인용 (아세아페이퍼텍)

 

■ 설문지 결과

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 매우긍정( 38.2% ) 긍정( 47.3% )  보통( 14.5% )  미흡( 0% )  부족 ( 0% ) 

2. 본 교육이 귀하의 업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34.5% ) 긍정( 45.5% ) 보통( 18.2% )  미흡( 1.8% )  부족 ( 0% )

3. 본 교육에 사용된 교재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 매우긍정( 25.5% ) 긍정( 58.2% )  보통( 16.3% )  미흡( 0% )  부족 ( 0% )
  
4. 본 교육에서 주제 별 강의시간의 분배는 적절 하였다.
   - 매우긍정( 21.8% ) 긍정( 52.7% )  보통( 18.2% )  미흡( 5.5% )  부족 ( 1.8% )
   ※ 건의사항
     - 1시간단위로 강의시간 진행, 휴식시간 10분   

5. 본 교육에서 초지기 운전의 이론과 실무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25.5% ) 긍정( 45.5% )  보통( 25.4% )  미흡( 1.8% )  부족 ( 1.8% )

6. 본 교육에서 강사들이 주제를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설명하였다.
   - 매우긍정( 32.7% ) 긍정( 43.7% )  보통( 20% )  미흡( 3.6% )  부족 (0% )

7. 귀하는 본 교육과정을 타인에게 추천 하시겠습니까?
   - 매우긍정( 40% ) 긍정( 45.5%)  보통( 12.7% )  미흡( 1.8% )  부족 ( 0% )

8. 본 교육 내용 중에서 자신의 업무 활동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 교육 주제 5 개를 선택하여 
   주십시오.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 Approach system I,II     ( 1)  - Twin-wire Forming I, II   ( 2 )   
    - Headbox I               ( 5 )  - Auxiliaries               ( 6 )   
    - Headbox II               ( 7 )  - Forming Fabrics의 이해  ( 4 )   
    - Fourdrinier forming        ( 3 )    

9. 본 교육은 제지공정 전반을 이해하기 위한 총괄교육 과정입니다. 향후 추가로 보다 심도 있는 교육내용
   을 수강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섬유특성과 종이 특성과의 관계 ( 1 )   -Wet End Chemistry  ( 5 ) 
   -코팅                                     ( 6 )   -표면사이징              ( 8 ) 
   -압착과 건조                           ( 2 )   -계장 및 자동제어      (10 ) 
   -탈묵 및 조성공정                    ( 7 )   -환경                       ( 9 ) 
   -판지, 골판지                          ( 3 )    -기타 항목(steam, energy)
   -인쇄                                     ( 4 )

10. 교육 참가자에 관한 사항
 
  * 교육 참가자의 연령대는 ?
    - 20-30세 ( 25.5% )  - 30-40세 ( 49.1% ) - 40-50세 ( 23.6% ) - 50세 이상( 1.8% )
 
 * 교육 참가자의 제지회사 및 관련 회사 근무 경력은 ?
   - 1년 이하( 25.5% ) - 5년이하 ( 25.5% ) - 10년 이하 ( 14.5% ) - 10년 이상( 34.5% )

 * 직장에서 교육 참가자의 업무 분야는?
    - 생산직( 54.5% )   - 연구소( 20% )    - 영업․판매( 7.3% )   - 경영( 1.8% )  
    - 기타 ( 16.4% 테크니컬서비스, 기획, 품질보증, 생산관리)

1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코멘트,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 교육내용은 좋으나 너무 지루하게 2시간씩 함. 50분 교육 10분 쉬는 타입으로 가지면 지루하지않고 
     (단 강사시간이 1시간 30분이면 이해합니다.) 너무 오래 2시간씩 하면 사람들이 지쳐 있어서 
      눈치보일까봐 질문을 못합니다.
   -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였다.
   - 정말 유익한 교육이었습니다. 열정적인 강의는 높게 평가합니다. 하지만 교육도중 적절한 휴식 시간 
     분배를 부탁드립니다.(50분강의 10분 휴식)
   - 타 학과 사람이 이해할 정도로 쉽고 간단했습니다.
   - 많이 배우고 가네요 감사합니다.
   - 매우 실용적이고 현장감 있는 교육입니다.
   - 모든 강사분들의 실력과 준비가 좋으십니다. 그러나 짧은 시간에 너무 많은 양의 진도를 나가시 때문에 
     겉핥기식이 되었던 부분도 많습니다.
     그리고 예를들면 와이어구조 2.5중식 16shed같은 실제 와이어 실물을 준비하여 교육생이 보면 좋겠고 
     세라믹 재질 같은 것도 실물 준비하여 비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전반적으로 현 설치 기기로 설명해 주셔서 감사하고 각 사에 설치된 기기를 확인하여 주시고  또 설비 
     신설기기를 중점적으로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반적으로 잘되었습니다.
   - 현장 실무자의 경험적 지식이 이해하기 좋았습니다.
   - 가능한 한글을 많이 사용하는 시도는 교육의 이해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생산 전반적 설비의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개인적으로 유익한 교육이었습니다.
   - 전반적으로 책의 구성내용이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었으나 강의 시간이 다소 부족하였음.
   - 일부 강의의 경우 시간 부족으로 해야할 내용을 발표하게 못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런 경우 시간의 여유
     폭을 가져가셔서 모든 내용을 교육생이 이해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 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높음. 제지기초 이론에 치우치지 않고 포지션에 대한 세부내용이 많은 도움이 됨, 
      초지기의 운전인데 wire part에서 마무리되는 것이 아쉬움.(press, dryer까지 확대 편성)
   - 숙소도 좋았지만 3인1실은 좀 문제였다. 비용이 더 들더라도 2인1실로 기본 적용 했으면 합니다.
   - 전반적으로 모두 좋았습니다.
   - 실무 위주의 교육에 만족합니다.
   - 초지 부분 교육 횟수를 좀 더 늘려주셨으면 합니다.
   - 이론은 보다 세세하고 쉽게, 실무는 현장 사람들의 견해 의견을 미리 받아 들여 교육에서 질문에 대한 
     내용을 설명해주면 보다 좋은 교육이 될 것같습니다.
   - 초지기 실무 위주로 수업하여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고, 교재도 한글로 되어 있어 마음에 들었지만 수업
     시간이 너무 길어 중간중간 집중력이 떨어졌습니다. 전반적으로 알찬시간이었습니다.
   - 내용을 좀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면 좋을 것 같다.
   - Supplier보다 컨설턴트에 비중을 두고 강의가 진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컨설턴트를 하시는 분들의 강의가 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알찬 교육이었습니다. 앞으로도 무궁한 발전이 있길 바랍니다. 편한 교육환경이 될 수 있도록 신경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 훌륭한 교육과정을 마련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초지기술에 대한 교육이 오랜만에 만들어져 많은 사람들
     이 참여한 것 같습니다. 초지기술에 대한 심도 있는 교육으로 교육의 질이 향상되도록 교육과정 개발이 필
     요 할 것같습니다.
   - 전반적인 교육내용 및 숙식 관계 운영적면 모두 만족스런 교육이었습니다.
   - 강의시간구성이 너무 루즈합니다. 점심시간 1시간 30분일 이유가 있을까요? 버려지는 시간들을 모았으
     면 이틀로 충분한 교육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교육기간이 늘어날수록 눈치가 보여 참여가 어렵습니다.
   - 대체로 만족합니다.
   - 신입사원이 강의를 받기에는 너무 어려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좀 더 쉽고 신입사원들을 위한 기초 교육과정이 생겼으면 합니다.

 

12.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적인 의견을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 설비에 대한 이론적 원리와 체계적 학습프로그램을 개설했으면 합니다. 설비적 이해는 현장 근무 기술자
     가 강의하고 그 이론적 근거는 그 분야 전문교수님이 강의하는 프로그램이었으면 합니다.
   - 교육 주제에 밀접한 관계에 있는 분들이 많이 참석하도록 유도하여 주십시오
     서로 토론하고 의견도 나눠보고 귀동냥 좀 하려고 해도 초지기 운전의 실무 이론에 문외한 분들이 너무 많
    습니다. 
   - 교육에 감사드립니다. 현 교육이 한가지로 이루어져 있는데 지료와 생산 와이어도 관계가 있으니 조성
     과 생산 교육을 복합적으로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강의방식에서 자료를 읽는 방식보다는 핵심을 설명하는 방식이면 더 좋겠습니다.
   - 객실 선택사항을 사전단계에서 배제하여 1인1실 또는 2인1실로 통합하는 것이 좋을 것같습니다. 1인1실
     을 기본으로 하고 회사별로 인원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수준별 차별화 교육 실시, 신입사원A, 전문가 과정 등
   - 숙소가 3인1실이 아니라 2인1실만 되더라도 교육 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음 
     (타사 인원과 함께 많이 있으니 교육 내용 정리하기가 어려움)
   -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강사분의 강의도 기대 됩니다.
   - 현재 시스템에 만족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인원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인원의 증가를 해줬으
     면 합니다.
   - 대부분 제지기술업종에 종사하여 수업들에 어려운 점은 없으나 초보자들을 위한 기초 교육도 있었으면 
     합니다. 2박3일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실무에 도움되거나 기초가 되는 교육.
   - 흐름이 다소 끊길 우려가 있지만 교육시간 분배에 있어 한 시간반 교육에서 중간 휴식 시간을 한 번 더 
     부여해주시다면 조금 더 집중된 교육이 될 것같습니다.
     (90분교육-10분휴식-90분 교육 -->;>; 50분 교육-10분 휴식- 10분 교육)
   - 초지기술의 중요한 부분들이 향후에도 연이어 개강이 되었으면 합니다. 예를들어 press, dryer, roll 
     &water &heat, broke recovery 기술도 필요하고 에너지 및 원가절감 전략 등.
   - 금번 교육과 같이 많은 시간들이 요구되는 교과목에 대해 추가적인 교육 실시로 여러 제지인들이 참여하
     여 제지기술향상에 밑거름이 되는 교육이 되었으면 합니다.
   - 공정 하나하나에 대한 심화교육보다 입문교육의 빈도가 더 높았으면 합니다.
   - 헤드박스, 와이어 파트 뿐만아니라 press, dryer, CAR 파트까지 교육해 주신다면 근무 경력이 얼마되
     지 않은 저와 같은 근무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조성에 사용는 약품에 대해서도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 초보자들이 듣기에는 전문용어가 많아서 이해에 어려움이 다소 있었습니다.
     교육 초반에 용어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이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