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21일부터 23일까지 2박3일에 걸쳐 대전 아드리아호텔에서 “섬유특성과 지료조성공정에 의한 지종별 종이특성의 변화"라는 주제로 제31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 제지회사 및 관련회사 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일정
▶ 9월 21일 (수)
09:00-10:00 등록
10:00-11:00 개회식, 교육과정 설명
11:00-12:00 섬유의특성 I (충남대학교 서영범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5:00 섬유의 특성 I (충남대학교 서영범 교수)
15:00-16:00 섬유의 특성 II (충남대학교 서영범 교수)
16:00-17:00 고지 재활용 기술 (충남대학교 성용주 교수)
17:30-20:00 저녁식사
▶ 9월 22 (목)
07:30-08:30 아침식사
08:30-09:00 휴식
09:00-11:00 종이의 특성 I (충북대학교 박종문 교수)
11:00-12:00 종이의 특성 II (충북대학교 박종문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4:00 종이표면특성 (충남대학교 성용주 교수)
14:00-16:00 고해 (강원대학교 원종명 교수)
16:00-17:00 섬유의 결합 (강원대학교 원종명 교수)
17:30-20:00 저녁식사
▶ 9월 23일 (금)
07:30-08:30 아침식사
08:30-09:00 휴식
09:00-12:00 제지공정과 종이특성 (경상대학교 김철환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4:00 종합 주제 토론 / 수료식 및 폐회식
■ 교육생 명단
- 강규재 (아세아제지 사원)
- 강영식 (웅진케미칼(주) 팀장)
- 강인학 (아세아제지 사원)
- 권오훈 (한국니트산업연구원 연구원)
- 김동환 (밸런스인더스트리 과장)
- 김대일 (ESTec 연구원)
- 김민현 (무림 P&P 사원)
- 김선일 (아제아제지 사원)
- 김성욱 (무림P&P 사원)
- 김용규 (유한킴벌리 대리)
- 김인수 (동일제지 사원)
- 김정수 (한솔제지 연구원)
- 김정훈 (ESTec 연구원)
- 김종연 (아세아제지 사원)
- 김진성 ((주)바스떼 사원)
- 김진혁 (무림P&P 기사)
- 김진환 (유한킴벌리 차장)
- 김현철 (한국니트산업연구원 실장)
- 남선미 (한국니트산업연구원 연구원)
- 문번수 ((주)경인양행 과장)
- 문원주 (무림P&P 사원)
- 문진성 (아세아제지 부장)
- 민성현 (무림페이퍼 사원)
- 민현기 (전주페이퍼 과장)
- 박상철 (한국조폐공사 과장)
- 박하종 (유한킴벌리 대리)
- 박희진 (유한킴벌리 부장)
- 서윤석 (전주페이퍼 부장)
- 손효정 (한국제지 사원)
- 송만경 (국일제지 장가항 유한공사 과장)
- 안상현 (한솔제지 사원)
- 엄백용 (밸런스인더스트리 사장)
- 연근모 (삼화제지 사원)
- 오임종 (동일제지 반장)
- 우서연 (한국제지 사원)
- 유영모 (아세아제지 주임)
- 유지영 (신풍제지 과장)
- 유태종 ((유)콘프로덕츠코리아 사원)
- 이문수 (월산 반장)
- 이병성 ((주)진명프리텍 사원)
- 이상길 (유한킴벌리 과장)
- 이정용 (무림페이퍼 기장)
- 이종규 (유한킴벌리 사원)
- 이주희 (ESTec 연구원)
- 이휘동 (웅진케미칼(주) 사원)
- 임형우 (아트원제지(주) 주임)
- 장병욱 (웅진케미칼(주) 대리)
- 전용만 (월산 반장)
- 전현철 (무림페이퍼 사원)
- 정광영 (웅진케미칼(주) 과장)
- 정진모 (삼화제지 사원)
- 정하윤 (한솔제지 주임)
- 정호경 (무림페이퍼 사원)
- 조유제 (한국조폐공사 대리)
- 조재영 (무림페이퍼 기장)
- 차성호 (한국에카화학 사원)
- 차재복 (아세아제지 대리)
- 최승만 (웅진케미칼(주) 과장)
- 최원정 (웅진케미칼(주) 주임연구원)
- 최익준 (한국제지 사원)
- 하진양 (남강제지 대리)
- 한기준 (아세아제지 사원)
- 한진욱 (국일제지 장가항 유한공사 기술사원)
- 홍관표 (한국조폐공사 대리)
- 홍광원 (한국제지 사원)
- 황진우 (한국제지 사원)
■ 설문지 결과
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 매우긍정( 25% ) 긍정( 57.1% ) 보통( 16.1% ) 미흡( 1.8% ) 부족 ( 0% )
2. 본 교육이 귀하의 업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21.4% ) 긍정( 55.4% ) 보통( 19.6% ) 미흡( 3.6% ) 부족 ( 0% )
3. 본 교육에 사용된 교재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 매우긍정( 17.9% ) 긍정( 55.4% ) 보통( 23.2% ) 미흡( 3.5% ) 부족 ( % )
※ 건의사항
- 부문에 따라 5년 이상된 자료들임.
4. 본 교육에서 주제 별 강의시간의 분배는 적절 하였다.
- 매우긍정( 23.2% ) 긍정( 48.2% ) 보통( 25% ) 미흡( 3.6% ) 부족 ( 0% )
※ 건의사항
- 생각보다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 다소 주제 중복 되었음.
5. 본 교육에서 섬유특성과 지료조성 공정 전반의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25% ) 긍정( 50% ) 보통( 23.2% ) 미흡( 1.8% ) 부족 ( 0% )
6. 본 교육에서 강사들이 주제를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설명하였다.
- 매우긍정( 35.7% ) 긍정( 44.6% ) 보통( 17.9% ) 미흡( 1.8% ) 부족 (0% )
7. 귀하는 본 교육과정을 타인에게 추천 하시겠습니까?
- 매우긍정( 28.6% ) 긍정( 53.6%) 보통( 16% ) 미흡( 0% ) 부족 ( 1.8% )
8. 본 교육 내용 중에서 자신의 업무 활동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 교육 주제 5 개를 선택하여 주십시오.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 섬유의 특성 I ( 1 ) - 종이의 특성 I ( 3 )
- 섬유의 특성 II ( 6 ) - 종이의 특성 II ( 8 )
- 고지재활용 기술 ( 7 ) - 종이표면특성 ( 9 )
- 고해 ( 2 ) - 제지공정과 종이특성 ( 4 )
- 섬유의 결합 ( 5 )
9. 본 교육은 제지공정 전반을 이해하기 위한 총괄교육 과정입니다. 향후 추가로 보다 심도 있는 교육내용을 수강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섬유특성과 종이 특성과의 관계 ( 1 ) -Wet End Chemistry ( 2 )
-코팅 ( 7 ) -표면사이징 ( 4 )
-압착과 건조 ( 5 ) -계장 및 자동제어 ( 8 )
-탈묵 및 조성공정 ( 6 ) -환경 ( 9 )
-판지, 골판지 ( 3 ) -기타 항목 (부재료에 관한 최신 기술, 설비)
10. 교육 참가자에 관한 사항
* 교육 참가자의 연령대는 ?
- 20-30세 ( 23.2% ) - 30-40세 ( 53.6% ) - 40-50세 ( 21.4% ) - 50세 이상( 1.8% )
* 교육 참가자의 제지회사 및 관련 회사 근무 경력은 ?
- 1년 이하( 16.1% ) - 5년 이하 ( 35.7% ) - 10년 이하 ( 17.9% ) - 10년 이상 ( 30.3% )
* 직장에서 교육 참가자의 업무 분야는?
- 생산직( 42.9% ) - 연구소( 33.9% ) - 영업․판매( 7.1% ) - 경영( 1.8% )
- 기타 ( 14.3% 품질관리, 환경)
1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코멘트,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 전반적으로 잘 운영된 교육이었음
- 새로운 지식과 신세계를 만났음.
- 전반적으로 이론위주 교육이어서, 실무(현장)과 연관된 교육이 다소 아쉬움.
- 산학연계적인 교육이 아니라 학술적인 내용이라 현장과의 괴리감이나 최신기술의 내용 습득이 안됨.
- 계산식과 같은 자료 및 설명은 큰 효용성이 없음.
- 제지기술자 교육이므로 어느 정도 수준있는 사람들이 참석하여야 하는데 관련 업무에 미비
되는 사람들이 많이 참석하여 기초적인 설명을 다시 들어야 하는 아쉬운 점이 있음.
전문가과정은 따로 해두시는 게 좋을 것 같음.
- 짧은 시간(주어진 시간)동안 제지 전반에 대한 내용을 습득하려다 보니 비전공자가 접하기에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었으나 제지가 이런거구나라는 것을 알았음.
- 본 교육이 끝난 후 저녁식사 한 다음 문제와 해결방법 공유 등을 토론 형식으로 하면 좋겠음.
분야는 다르더라도 분명 도움이 될 것임.
- 광범위한 내용보다는 주제를 다소 줄이더라도 세밀하게 교육실시 바람.
- 교수님들의 강의가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동안 흩어져 있었던 현장에서 터득한
지식을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음.
- 전반적(숙소, 음식 등) 강의 준비가 좋았음.
- 다양한 계층 및 업무영업에도 불구하고 좋은 내용으로 이해하기 쉽게 강의를 잘 해주신 것으로 생각함.
- 제지분야의 쵝의 교수님들게서 교육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음.
교육시간이 너무 짧은 느낌이 들었음.
- 교재내용과 강연내용이 불일치
- 제지쪽 전공자가 아니라 조금 어려웠지만 강연자들이 잘 설명해 주었고 열정이 돋보임.
- 적절한 교육인원 관리 - 뒷좌석은 시인성이 떨어짐.
- 내용이 다소 지루하지만 다양하게 배울 수 있었음.
- 전반적인 교육 자료가 마음에 들었지만 현재 설치된 설비에 대한 설명 및 자료를 포함시켜 주셨으면 함.
- 업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함.
-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많이 배웠음.
12.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적인 의견을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 시간분배의 아쉬움. 여러분야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서 좋았음
- 기술자 교육이면 좀 더 산업에 실 적용될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하였으면 함.
- 제지공정에 관한 자료가 더 많았으면 함.
- 수준별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기초반, 용용반, 전문가반
- 짧은 시간에 너무 많은 주제를 다룬 것 같음. 참여하는 많은 분들이 기본 지식과 현장 경험이 있음으로 향후에는 주제별 시간을 많이
할당하여 깊이 있는 강의가 진행되길 바람.
- 교육 홍보를 적극 바랍니다. 어렵게 좋은 교육이 있는지 이제야 알았음
- 다양한 분야에서 온 교육생들이므로 어느 한 부분이 아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부분에 심도있는 교육이 되었으면 함.
- 개론적인 전반의 내용보다는 각공정에서의 트러블슈팅을 다루고 문제점들을 토론하는 수업이 필요함.
- 현장직원위주의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교육을 정해 비전공자만 모아 교육을 실시했으면 좋겠다고 생각됨.
- 좀 더 전문적인 내용이었으면 좋겠음.
- 좀 더 기초적인 부분을 공부하고 싶은데, 등급별로 교육프로그램이 있으면 좋음.
- 좀 더 세부적으로 전문적 내용이 많아지면 좋음.
- 너무 수종별 특성에 대한 교육이 있었으면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