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로그인 회원가입
English
  • 커뮤니티
  • 역대행사
  • 교육세미나

교육세미나

제30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결과보고
이름
관리자
날짜
2011.03.21 09:03
조회수
255

 

지난 3월 16일부터 18일까지 2박3일에 걸쳐 경주 교육문화회관에서 “제지기술인을 위한 핵심 역량 강화(총괄교육) 과정”라는 주제로 제30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 제지회사, 인쇄회사 및 관련회사 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일정

 

▶ 3월 16일 (수)

09:00-09:30 등록 접수

 

09:30-10:00 개회식 및 강사진 소개 (교육팀장 : 김형진 교수)

 

10:00-11:30 목재의 구조 및 화학 (국민대학교 김형진 교수 )

 

11:30-12:30 점심식사

 

12:30-14:00 화학펄프 및 기계펄프 (용인송담대학 신준섭 교수)

 

14:00-15:00 재생펄프화 공정 및 특성 (한국화학연구원 류정용 책임연구원) 

 

15:00-15:30  휴 식

 

15:30-17:00 탈묵(Deinking) 메커니즘 및 탈묵 공정 (한국화학연구원 류정용 책임연구원)

 

17:00-18:30 지료조성공정 (김철환 교수)

 

18:30-       질의토의 및 저녁식사

 


▶ 3월 17일 (목)

 

07:30-08:30 아침식사 및 휴식

 

08:30-09:30 제지공정의 습부화학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

 

09:30-10:30 제지공정의 유,무기 첨가제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

 

10:30-12:00 초지기 헤드박스 및 습지필 성형 공정 (서울대학교 윤혜정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4:30 초지기 프레스 및 압착공정 (충남대학교 성용주 교수)

 

14:30-16:00 초지기 드라이어 및 건조공정 (경상대학교 이지영 교수)

 

16:00-16:30 휴 식

 

16:30-17:30 종이의 표면사이징 및 도공(Coating) (창강제지기술연구소 김창근 박사)

 

17:30-18:30 인쇄공학 일반 (창강제지기술연구소 김창근 박사)

 

18:30-        질의토의 및 저녁식사

 

▶ 3월 18일 (금)

 

07:30-08:30 아침식사 및 휴식

 

08:30-09:30 초지기 캘린더 및 카렌더링 공정 (쌍용제지 김창윤 부장)

 

09:30-10:30 초지기 완정공정 (쌍용제지 김창윤 부장)

 

10:30-12:00 제지공정의 생산관리 및 품질관리 (바스떼(주) 고기호 고문)

 

12:00-13:00 점심식사

 

13:00-14:00 질의 및 종합토론

 

14:00-15:00 수료증 수여 및 폐회식

 

■ 교육생 명단

- 강해하 (밸런스인더스트리 팀장)
- 권성진 (아트원제지 반장)
- 권영락 (동일제지 사원)
- 권영민 (시노펙스 대리)
- 권영준 (고도화학 사원)
- 길영관 (동일제지 사원)
- 김대영 (우진산업 부사장)
- 김대호 (동일제지 사원)
- 김두곤 (한국제지 사원)
- 김상권 (동원제지 과장)
- 김상래 (콘프로덕츠코리아 팀장)
- 김상현 (한솔케미탈 주임)
- 김선희 (KT&G 사원)
- 김성엽 (한국에카화학 대리)
-김성욱 (무림P&P 사원)
-김승규 (아트원제지 사원)
-김영석 (삼양제넥스 주임)
-김태경 (무림페이퍼 사원)
-김태성 (아세아제지 사원)
-김태원 (무림P&P 사원)
-류재복 (한솔제지 연구원)
-박덕균 (대림제지 사원)
-박민수 (한솔케미칼 사원)
-박범석 (무림페이퍼 사원)
-서용원 (한솔제지 사원)
-손희관 (아세아제지 사원)
-심용보 (송학제지 이사)
-안종찬 (삼화제지 사원)
-엄백용 (밸런스인더스트리 사원)
-오승주 (무림P&P 대리)
-오재경 (쌍용제지 사원)
-오준환 (우진산업 사원)
-유승훈 (아세아페이퍼텍 사원)
-윤정원 (아트원제지 반장)
-이민재 (한국제지 사원)
-이범훈 (코오롱인더스트리 선임연구원)
-이봉석 (웅진케미칼 대리)
-이세영 (한솔제지 대리)
-이영애 (태아산업 과장)
-이원일 (아세아제지 과장)
-이윤직 (시노펙스 사원)
-이현철 (무림페이퍼)
-이호열 (삼화제지 사원)
-이홍근 (아트원제지 사원)
-이 황  (오미아코리아 대리)
-이희진 (쌍용제지 사원)
-임상철 (무림SP 사원)
-전광주 (동원제지 반장)
-전필호 (콘프로덕츠코리아 차장)
-정우진 (KT&G 사원)
-정조훈 (무림SP 기장)
-정희석 (아트원제지 주임)
-제민경 (오미아코리아 과장)
-조민주 (한국에카화학 사원)
-조은파 (진명프리텍 사원)
-조준수 (무림페이퍼 기장)
-조현석 (KT&G 중앙연구원)
-주성호 (KT&G 사원)
-차성제 (KT&G 중앙연구원)
-채전병 (우진산업 사원)
-채희재 (쌍용제지 사원)
-천종근 (대림제지 반장)
-최의철 (무림페이퍼 기장)
-최창수 (한국제지 주임)
-하인호 (태아산업 과장)
-한문희 (바스떼 사원)
-홍성경 (아트원제지 반장)
-홍성구 (아세아제지 반장)
-홍성진 (진명프리텍 차장)
-황성필 (아세아페이퍼텍 사원)
-황천열 (동원제지 사원)

 

■ 설문지 결과

 

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 매우긍정( 26% ) 긍정( 57% )  보통( 17% )  미흡( 0% )  부족 ( 0% ) 

 

2. 본 교육이 귀하의 업무 역량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 15.5% ) 긍정( 58.6% ) 보통( 20.7% )  미흡( 5.2% )  부족 ( 0% )

 

3. 본 교육에 사용된 교재에 대한 귀하의 만족도는?
   - 매우긍정( 10.4% ) 긍정( 51.7% )  보통( 34.5% )  미흡( 1.7% )  부족 ( 1.7% )
   ※ 건의사항
     - 영어가 너무 많다.

 

4. 본 교육에서 주제 별 강의시간의 분배는 적절 하였다.
   - 매우긍정( 10.4% ) 긍정( 37.9% )  보통( 34.5% )  미흡( 17.2% )  부족 ( 0% )
   ※ 건의사항
     - 교시가 너무 길다   
     - 쉬는 시간 부족 
     - 일정을 늘리고 강의시간을 더 길게
     - 강사분들이 시간에 쫓겨 강의한 느낌

 

5. 본 교육에서 제지공정 전반의 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 매우긍정(25.9% ) 긍정(55.2% )  보통( 17.2% )  미흡( 1.7% )  부족 ( 0%  )

 

6. 본 교육에서 강사들이 주제를 잘 이해 하고 적절하게 설명하였다.
   - 매우긍정( 24.1% ) 긍정( 53.5% )  보통( 22.4% )  미흡(0%  )  부족 (0% )
   ※ 건의사항
     - 과정별 수준이 상이. 좀더 기초적인 부분에 모든 과정이 집중하였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7. 귀하는 본 교육과정을 타인에게 추천 하시겠습니까?
   - 매우긍정( 31% ) 긍정(48.3%)  보통(15.5% )  미흡(3.5% )  부족 ( 1.7% )

 

8. 본 교육 내용 중에서 자신의 업무 활동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는 교육 주제 5 개를 선택하여 주십시오.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 목재의 구조 및 섬유재료 화학 ( 5 )   - 초지기 프레스 및 압착공정          (  6 )   
   - 화학펄프 및 기계펄프            ( 7 )   - 초지기 드라이어 및 건조공정       (  8 )   
   - 재생펄프 공정 및 특성          ( 11 )   - 종이의 표면사이징 및 도공          ( 10 )   
   - 탈묵이론 및 탈묵공정            ( 9 )   - 인쇄공학 일반                           ( 13 )   
   - 지료조성공정                       ( 1 )   - 초지기 캘린더 및 카렌더링          ( 15 )   
   - 제지공정의 습부화학             ( 3 )   - 초지기 완정공정                        ( 14 )   
   - 제지공정의 유, 무기 첨가제    ( 4 )   - 제지공정의 생산관리 및 품질관리 ( 12 )   
   - 초지기 헤드박스 및 습지필 성형공정 (  2 )       

 

9. 본 교육은 제지공정 전반을 이해하기 위한 총괄교육 과정입니다. 향후 추가로 보다 심도 있는 교육내용을 수강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입니까? (우선순위에 따라 1~5로 표시해 주십시오)

   -섬유특성과 종이 특성과의 관계 ( 1 )  -Wet End Chemistry  ( 2 ) 
   -코팅                                     ( 6 )  -표면사이징  ( 5 ) 
   -압착과 건조                           ( 7 )  -계장 및 자동제어  ( 8 ) 
   -탈묵 및 조성공정                    ( 4 )  -환경  ( 9 ) 
   -판지, 골판지                          ( 3 )  -기타 항목 (pulp 제조과정, 재생pulp의 활용,
                                                                        최신설비기기 교육, 인쇄관련, 염료, 약품 )
 
10. 교육 참가자에 관한 사항
   * 교육 참가자의 연령대는 ?
    - 20-30세 ( 32.8% )   -  30-40세 ( 48.3% )   - 40-50세 ( 15.5% )    - 50세 이상( 3.4% )

 

   * 교육 참가자의 제지회사 및 관련 회사 근무 경력은 ?
     - 1년 이하( 20.7% )    - 5년 이하 ( 46.5% )  - 10년 이하 ( 5.2% )  - 10년 이상 (27.6% )

 

   * 직장에서 교육 참가자의 업무 분야는?
     - 생산직( 32.8% )   - 연구소( 31% )    - 영업․판매(  3.4%   )   - 경영(  6.9%  )  
     - 기타 (25.9% 공무, 품질관리, 구매, 마케팅, 영업판매, 재료담당, 안전관리업무, 품질기술)

 

11. 본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코멘트, 의견을 적어주십시오.
   - 설명을 한글로 해석되었으면 함.
   - 교육 시간이 너무 타이트하여 지루하였으며, 중간에 쉬는 시간을 많이 좀 넣어주셨으면 함.
     가끔씩 지역을 이동하여 "경주"에서 하는 것도 좋지만 전체적인 지역 여건상 대전에서 해 주세요
   - 제지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전반적으로 잘 설명해 주어 교육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었음.
   - 전체적인 교육과정이 제지 공정 전반적 내용이므로 좋은 강의였습니다. 다만 많은 내용을 짧은  시간 안에 해야
      했기에 시간적으로 촉박했던 것 같음.
   - 좀 더 쉽게, 전반적인 내용이었으면 좋겠음.
   - 교재 내용은 더 이해하기 쉽게 부탁드립니다.
   - 충실한 내용으로 준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의내용이 전문용어 혹은 원어로 구성, 이해력이 저하됩니다.. 개선 부탁드립니다.
   - 교육 내용이 교육기간에 비해 상당히 많고 핵심적인 부분의 포인트가 없는 강의가 많았음.
     분량을 채우려고 너무 허둥지둥 설명해 나가서 정신이 없었음.
   - 일부 설명이 너무 빨라 이해하기 난해하였음.
   - 교재를 이해라기 쉽게 제작하시고 질의 응답식의 교육이 필요함.
   - 중첩되는 부분은 사전에 조율하여 빼주시고, 시간 분배를 잘하여 읽고만 넘어가는 부분이 없어야 함.
   - 제지와 종이에 대해서 전반적이고 기본적인 내용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섬유와 리그닌 등에 대해서 알 수 있었던 것은 좋았던 것 같다.
   - 강의 title이 많아서 빡빡하다. 유사하거나 중복된 내용을 줄이고 합쳐서 compact하게 구성하면  좋겠음.
   - 제지공정 전반에 관해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였고, 제지교육을 처음 접하는 사람으로 용어의 의미를  몰라 용어의 정의가 있었으면 좋겠음.
   - 대부분 실무쪽 근무자들에 비해서 강의 내용이 질이 좀 높습니다. 
   - 대체적으로 전반적인 제지공정에 대한 지식과 현장에 응용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을 얻을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 전체적으로 듣기 좋았는데 피교육자의 연령에 따라 강의 자료의 보완이 필요한 것 같음.
   - 일반적 제지공정에 대한 교육을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었음.
   - 공정 순서대로 교재를 만들어서 제지공정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음.
   - 전체적인 이해를 할 수 있었다. 좀 더 가장 기본적인 Basis weight 등 물성관련 설명을 보강해 주었으면 합니다.
   - 인쇄업에 종사자로 주재료인 원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유익했음.
   - 내용의 이해를 목적으로 청강하였고 좋았음.
     많이 배우고 갑니다. 그러나 최초 등록 시 나눠주는 안내표에 각 해당과목 교수님/ 박사님, 전문가님 들의 개인 e-mail정도는
      적어두시면 좋을 것 같음.
   - 강의 시간이 너무 빡빡하게 편성 된 것 같음. 
   - 시간이 빠듯해 급하게 진행하지만 내용이 전반적으로 유용하였음.
   - 전체적인 제지관련 지식 습득에 도움이 되었음.
   - 강의가 알찬반면, 기술자들의 지식정도의 갭이 커서 교육 수준의 정도가 애매했음.

 

12.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발전적인 의견을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 강사 간 커리큘럼 일관성을 보완하였으면 한다.
    - 교육 수준을 매회 세분화하여 참가자들의 수준이 한정될 수 있도록 기획해 주시면 더 좋을  것같음.
    - 좀 더 기술적인 면을 첨부형식으로 해주셨으면 함.
    - 각 분야 세부적인 교육
    - 강의시간이 길어지면 듣는 이가 지루함.
    - 총괄교육이었는데 종이의 표면사이징 및 도공과 인쇄공학 일반 같은 경우는 너무 심도 있게 하는  바람에 알아듣지도 못하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교육목적에 적합하지 않았고 좀 더 전문적인 강사를 초빙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마지막에 초지기 캘린더 및 카렌더링, 초지기 완정공정의 수업내용 같은 경우는 현장 기술자를 연사로 초빙하여 경험을 
       토대로 강의해 주신 것이 아주 인상적이었음.
    - 정기교육 강의 내용은 교육 전에 배포해 주셔서 사전 준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함.
    - 현업에서 각기 역할에 따른 부분만 알고 있지만 제지기술자
      정기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제지공정에 대한 총괄, 포괄적으로 알 수 있었음.
     - 이론, 원론적인 교육은 최소화하고 현장의 현실이 반영된 교육이 더 있었으면 함.
       각 공정의 트러블 내용과 개선책에 대한 교육이 보강되면 좋겠음.
     - 교육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50분 교육에 10분 휴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 현장 실무 교육자(경험자) 강의가 유익하였음.
     -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시간을 좀 더 늘려주셨으면 좋겠음.
     - 교재의 내용이 상세하게 적혀 있었으면 좋겠음.
     - 펄프,종이공학회가 중심이 되어 활용 교재에 대해서 다양한 분야가 출판되어 판매, 보급되었으면 함.
     - 계속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했으면 좋겠음. 
     - 수준별 교육이 필요하며 중복되는 설명이 많은 것 같음.
     - 교육장소를 서울과 가까운 곳으로 하면 어떻지요?
     - 정기교육을 위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알차게 진행 해 주심에 감사드리고 기본적으로 PPT를 PDF 자료로 변경된 파일을 각 참여자 
        분들께  e-mail 송부를 해주시면 더욱 좋을 것 같음.
     - 교육 내용에 따른 근무 경력 조정 필요.
     - "10년 춘천 교육에서처럼 저녁에 유명명소 관광 후 회식같은 프로그램이 좋았으나 이번 교육은 아쉬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