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6일부터 9일까지 2박3일에 걸쳐 대전 아드리아호텔에서 “차세대 테크노 리더를 위한 제지공정 강좌”라는 주제로
제29차 제지기술자 정기교육이 제지회사 및 관련회사 기술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참여하여 주신 회원여러분들과 회원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회 교육에 계속적인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교육일정
▶ 10월 6일(수)
09:30-10:20 등록, 접수
10:20-10:30 교육일정 소개
10:30-12:00 제지공정 개요 (서울대학교 윤혜정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5:00 Approach Flow System (한국제지 기술자문 임동혁)
15:00-15:30 휴식
15:30-17:00 초지기 헤드박스 (서울대학교 윤혜정 교수)
17:00-18:00 질의 응답 및 토론
18:00 ~ 저녁식사
▶ 10월 7일(목)
07:00-08:00 아침식사
08:00-09:00 휴 식
09:00-10:30 초지기 와이어부 (한국제지 윤보영 선임연구원)
10:30-12:00 프레스의 원리와 실제 (충남대학교 성용주 교수)
12:00-13:00 점심식사
13:00-15:00 건조이론과 에너지 절감방안 (한솔제지 서동준 수석연구원)
15:00-15:30 휴 식
15:30-17:00 캘린더링 이론과 응용 (강원대학교 원종명 교수)
17:00-18:00 질의 응답 및 토론
18:00 ~ 저녁식사
▶ 10월 8일(금)
07:00-08:00 아침식사
08:00-08:30 휴 식
08:30-10:30 시뮬레이션을 통한 공정 합리화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
10:30-12:30 효율적인 제지공정 트러블 슈팅 (송컨설팅 송준형 대표이사)
12:30-13:30 점심식사
13:30-15:00 최신 초지기술 동향 (바스떼(주) 고기호 고문)
15:00-16:00 종합토의
16:00-17:00 폐회 및 수료증 수여
■ 교육생 명단
- 강동주 (무림페이퍼)
- 강윤원 (대림제지)
- 고영두 (동일제지)
- 권기용 ((주)바스떼)
- 김동인 (무림페이퍼)
- 김문성 (대한제지)
- 김재옥 (무림 P&P)
- 김지용 (아세아페이퍼텍)
- 김학영 (대한제지)
- 김형돈 (삼보과학(주))
- 나창식 (동원제지)
- 류완승 ((주)고려제지)
- 류재복 (한솔제지)
- 모규열 (아세아페이퍼텍(주))
- 민경욱 (콘프로덕츠코리아)
- 박희동 (대림제지)
- 변대복 ((주)고려제지)
- 연근모 (삼화제지)
- 우병진 (삼화제지)
- 위성현 (무림 P&P)
- 이강규 (페이퍼코리아(주))
- 이경환 (삼화제지)
- 이범훈 (코오롱인더스트리(주))
- 이성린 (무림페이퍼)
- 이승백 (한국제지)
- 이승현 (삼정펄프(주))
- 이용호 (세하주식회사)
- 이정열 (세하주식회사)
- 이지환 (커스필코리아(주))
- 이현규 (아세아제지(주))
- 임정묵 (동일제지)
- 임 혁 (한솔제지)
- 임현규 (무림페이퍼)
- 주항윤 (페이퍼코리아)
- 최이재 (아세아제지(주))
- 하정욱 (세하주식회사)
- 하진양 (남강제지)
- 허성달 (한국제지)
- 허 준 (웅진코웨이(주))
- 황찬열 (동원제지)
■ 설문지 결과
- 교육에 관한 사항
* 전체적인 교육내용이 잘 조직되었다.
아주 그렇다(31%) 그렇다(69%) 별로 그렇지 않다( 0% ) 전혀 그렇지 않다(0% )
* 전체적인 교육내용에서 새로운 지식을 많이 얻었다.
아주 그렇다( 25% ) 그렇다(71.9%) 별로 그렇지 않다( 3.1%) 전혀 그렇지 않다(0% )
* 앞으로 같은 주제의 교육이 제시되면 다른 사람들에게 적극 권하고 싶다.
아주 그렇다( 28.1% ) 그렇다(68.8%) 별로 그렇지 않다(3.1%) 전혀 그렇지 않다(0% )
* 전체적인 교육내용이 실무에 잘 적용될 것 같다
아주 그렇다18.8%) 그렇다(68.8%) 별로 그럴 것 같지 않다(12.4% ) 도움이 안 된다(0% )
* 본 교육이 앞으로의 제지산업 직장활동에 크게 도움이 될 것 같다.
아주 그렇다(25%) 그렇다(71.9% ) 별로 그렇지 않다(3.1%) 전혀 그렇지 않다(0% )
* 본 교육이 앞으로 신제품개발이나 공정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아주 그렇다(9.4%) 그렇다( 65.6%) 별로 그렇지 않다(25%) 전혀 그렇지 않다(0%)
* 다음 주제 중에서 앞으로 자신의 활동에 크게 도움이 될 만한 교육내용이 어떤 것이었는지 순서대로
5개만 써 주십시오(가장 도움이 되었던 내용이 1번).
- 제지공정 개요 ( 5 ) - Approach Flow System ( 3 )
- 초지기 헤드박스 ( 1 ) - 초지기 와이어부 ( 4 )
- 프레스의 원리와 실제 ( 6 ) - 건조이론과 에너지 절감 ( 2 )
- 캘런더링 이론과 응용 ( 8 ) - 시뮬레이션을 통한 공정 합리화 ( 9 )
- 효율적인 제지공정 트러블슈팅 ( 7 )- 최신 초지기술 동향 ( 10 )
* 강의 연사들이 주제들을 잘 이해하고 적절히 잘 설명하였다.
아주 그렇다(25%) 그렇다(75%) 별로 그렇지 않다(0%) 전혀 그렇지 않다(0%)
* 설명이 부족해서 알아듣기 힘든 내용이 많았다.
아주 그렇다(28.1%) 그렇다(68.8%) 별로 그렇지 않다(3.1%) 전혀 그렇지 않다(0%)
- 본인에 관한 사항
* 본인의 제지회사 경력은 얼마나 됩니까?
1년 이하 (31.2%) 5년이하 (18.8%) 10년이하 ( 9.4% ) 10년이상 (40.6%)
* 본인의 학력 수준은?
고등학교졸업 (18.8%) 대학교졸업 (62.4%) 대학원 이상 (18.8%)
* 대학졸업 이상이라면 본인의 전공분야는?
임산공학 혹은 제지공학 (28.1%) 화학공학 (12.5%) 인문계통 (3.1%) 공학 (18.8%) 기타 (37.5%)
* 본인의 나이는 ?
20-30세 (18.8%) 30-40세 (50%) 40-50세 (28.1%) 50세 이상 (3.1%)
* 본인이 직장에서 맡고 있는 분야는?
생산 파트 (50%) 품질관리 (9.4%) 판매계통 ( 0% ) 기술개발 (28.1%) 기타 ( 12.5% )
* 본 교육이 어느 정도 수준이라고 생각되십니까?
기능공 수준 ( 9.4%) 대학졸업자 수준 (87.5%) 대학원 수준 (3.1% )
- 호텔과 식사에 관한 사항
* 방들이 충분히 넓고 취침에 전혀 문제가 없었다.
아주 그렇다(22% ) 그렇다(65.5%) 별로 그렇지 않다(12.5%) 전혀 그렇지 않다( 0% )
* 대전에서의 교육이 지리적으로나 환경적으로 매우 적절한 것 같다.
아주 그렇다(28.1%) 그렇다(56.3%) 별로 그렇지 않다(15.6%) 전혀 그렇지 않다( 0% )
* 식사가 질과 양 면에서 충분하였다.
아주 그렇다(43.8%) 그렇다(53.1%) 별로 그렇지 않다(3.1%) 전혀 그렇지 않다( 0% )
* 참가비에 비해서 시설과 식사가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아주 그렇다(21.9%) 그렇다(65.6%) 별로 그렇지 않다( 12.5%) 전혀 그렇지 않다( 0% )
- 전반적인 사항
* 교육과 식사 취침 모든 점에서 매우 만족한다.
아주 그렇다(22%) 그렇다(68.8%) 별로 그렇지 않다(9.2%) 전혀 그렇지 않다( 0% )
* 위 설문에서 ‘그렇지 않다’라고 답변하신 분들은 그 이유를 적어주시면 다음 교육 준비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객실에서 담배를 피움
* 교육기간(2박 3일)이 너무 짧다.
아주 그렇다( 3.1% ) 그렇다(21.9%) 별로 그렇지 않다(71.9%) 전혀 그렇지 않다(3.1%)
* 한국펄프․ 종이공학회에서 주관하는 제지기술자 교육에 첨가되기를 원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장 필요한 순서대로 번호 순으로 표기해 주세요(가장 필요하다 1번).
- 섬유특성과 종이 특성과의 관계 ( 2 ) - Wet end chemistry ( 1 )
- 코팅 ( 8 ) - 표면사이징 ( 9 )
- 압착과 건조 ( 4 ) - 계장 및 자동제어 ( 3 )
- 탈묵 및 조성공정 ( 7 ) - 환경 ( 6 )
- 판지, 골판지 ( 5 ) - 기타 (최신기술동향)
* 앞으로 한국펄프종이공학회에서 다른 내용의 교육이 실시되더라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
아주 그렇다(25%) 그렇다(71.9%) 별로 그렇지 않다(3.1%) 전혀 그렇지 않다( 0% )
* 본 교육의 발전을 위해 건의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시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건의된 내용을 검토한 후 학회 운영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실제로 여기오는 기술자는 현장과 신입, 관리 등등 인데 제일 중요한 점은 현장에서 여기저기에서 트러블이 발생되는데
각각 서로서로 의견토론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는게 중요할 것같습니다. 여기 온 본 목적은 정보공유가 아닌가 싶습니다.
한교시 후의 토론을 하고, 정보공유, 노하우에 대한 얘기들이 더 많았으면 합니다.
- 수업내용은 이론적측면에다 현장 트러블 접목해서 강의를 하면 교육생들의 이해력 증가와 교육의 효율이
증가 될 것같습니다.
3년 전에 교육보다 현장 트러블에 대한 반영은 증가되었지만 제지 기술자 교육의 더욱 발전하기 위해 필요할 것같습니다.
- 교육의 대상자와 교육의 난이도를 정하시기에 고심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일부내용은 현장기술직 대상자가 이해라기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관심과 열의가 있으신 분들이라 충분히 많은
것을 얻어갈 것이라 생각됩니다.
특히, 교육내용과 관계가 있든 없든 자유롭게 각자 회사에서 경험한 내용과 생각을 이야기하는 토론시간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본 교육의 목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교육일정에 참가자들의 소속과 현업무담당에 대한 정보를 추가해
주시면, 질의 및 토론이 더욱 활발해 질 것 같습니다.
- 저녁식사시간 후에 참가자들이 전체가 모였을 때 이름을 소개하고 공개적으로 안면을 익히는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각 현장의 문제점. 트러블 슈팅 관련해서 토론 증대
- 교육 시간이 너무 김(09:00 -17:00)
환경 분야 교육이 필요함(폐수)
- 펄프화 공정이 필요함
- 이해 부분 부족으로 현장 실무진 위주의 강사가 조금 더 배분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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